$\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산 특산가공식품 및 식자재 시장개척 방안 연구
Market Strategies for Small Firms Processing Domestically Produced Agricultural Produces And Semi-Processed Raw Materia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식품연구원
Korea Foo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곽창근
참여연구자 이민아 , 장종근 , 오승용 , 박준형 , 김해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1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농촌진흥청
사업 관리 기관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200009680
과제고유번호 1395021293
DB 구축일자 2013-05-20

초록

한과, 장류 그리고 전통음료업체들을 위하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해서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지원해 온 산지가공업체, 전통식품업체 그리고 특산단지업체를 대상으로 제품 생산품목 및 생산량, 원료조달방법, 고용 및 판매 및 유통경로 등에 대한 대면조사를 통한 업체조사를 실시하여 일반 현황과 애로사항을 조사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동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 구매행태, 가격 민감도 등을 조사하여 마케팅전략 수립에 활용하였다. 또한 도라지, 잡곡류 그리고 구기자 등의 건강기능성식품을 생산하는 건강기능성 농식품업체 가운데 대표적 기업에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문 ... 3
  • SUMMARY ... 5
  • 제목 차례 ... 7
  • 표 차례 ... 8
  • 그림 차례 ... 11
  • 제1장 서 론 ... 15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 15
  • 제2절 연구 목적 ... 15
  • 제3절 연구내용 및 방법 ... 15
  • 제2장 국내 기술개발 현황 ... 17
  • 제1절 산지가공산업 육성 연구 ... 17
  • 제2절 전통식품산업 활성화 연구 ... 17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18
  • 제1절 국내산 전통식품 시장 개척 방안 연구 ... 18
  • 1. 한과 ... 18
  • 가. 한과시장분석 ... 18
  • 나. 한과 소비 촉진 가능성 ... 30
  • 다. 소비자의 한과 선택 요인의 중요도-수행도 분석 ... 34
  • 라. 소비자의 한과 선택 요인의 수행도 분석 ... 36
  • 마. 소비자의 한과 구매행동의 가치 측정 ... 41
  • 바. 매뉴얼 작성을 위한 한과 마케팅 전략 ... 46
  • 사. 한과산업의 과제 ... 53
  • 2. 장류 ... 54
  • 가. 장류시장 분석 ... 54
  • 나. 장류업체 현황조사 ... 59
  • 다. 소비자 조사 ... 67
  • 라. 전통 장류의 마케팅 전략 ... 88
  • 3. 음료 ... 89
  • 가. 시장규모 및 성장 ... 89
  • 나. 전통 음료업체 현황 ... 90
  • 다. 소비자 조사 ... 95
  • 라. 전통 음료의 마케팅 전략 ... 116
  • 마. 음료 및 차류 산업의 과제 ... 118
  • 제2절 국내산 건강기능성 농식품 시장개척방안 연구 ... 119
  • 1. 건강기능성 채소류 시장개척방안 ... 119
  • 가. 도라지 액상차 ... 119
  • 나. 토종산야초 ... 121
  • 2. 건강기능성 잡곡 시장개척방안 ... 123
  • 가. 잡곡 소비자 설문조사(소비자 분석) ... 123
  • 나. 일본의 잡곡소비시장 조사(경쟁자 분석) ... 124
  • 다. 우리나라 잡곡 영농조합법인(자기분석) ... 124
  • 라. 잡곡 마케팅 매뉴얼 ... 125
  • 3. 건강기능성 구기자 시장개척방안 ... 125
  • 가. 구기자 소비자 설문조사(소비자 분석) ... 125
  • 나. 중국구기자 소비시장조사(경쟁자 분석) ... 127
  • 다. 우리나라 구기자 생산 및 소비시장 분석(자기분석) ... 128
  • 제3절 식자재시장의 지역산 농식품 구매형태 분석과 로컬푸드시스템 구축방안 ... 130
  • 1. 학교급식실태 ... 130
  • 2. 병원 산업체 급식 ... 137
  • 가. 일반현황 ... 137
  • 나. 병원·산업체 급식 식재료 구입현황 ... 140
  • 다. 병원·산업체 급식에 대한 인식 ... 155
  • 라. 지역산 식재료에 대한 인식 ... 168
  • 3. 요약 및 결론 ... 172
  • 가. 국내 사례 ... 172
  • 나. 해외 사례(일본) ... 173
  • 다. 지역산농산물 학교급식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175
  • 라. 지역산농산물 학교급식 공급모델 ... 177
  • 마. 병원 산업체 ... 180
  • 제4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 182
  • 제1절 목표대비 달성도 ... 182
  • 제2절 정량적 성과 ... 184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85
  • 제6장 중요 변동사항 ... 186
  • 제7장 참고문헌 ... 187
  • 참고 1. 연차평가 지적사항 및 조치결과 ... 189
  • 한과, 장류 및 전통음료의 마케팅 전략 ... 190
  • 구기자 가공품의 마케팅 매뉴얼 개발 ... 195
  • 지역산 식자재 로컬푸드시스템 구축연구 ... 196
  • 주요 결과 요약서 ... 199

표/그림 (15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