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 국제 비교 및 지원체계 개발 연구 I - 2011 민주시민역량실태 조사 -
International comparison and Support system study on CivicCompetencies of Child and Youth in Korea : 2011 National Surve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14952
과제고유번호 1105005591
사업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9-28
키워드 초중고생.전국실태조사.민주시민역량.시민성.시민지식.정치적 효능감.참여.신뢰.평등.civic competencies.ICCS.IEA.Korean youth.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4952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2009년 국제성취도평가협의회(IEA)가 실시한 시민성 및 시민교육 국제비교 조사(ICCS)를 바탕으로 2011년 현재 우리나라 아동·청소년들의 민주시민역량 수준을 조사하고, 민주시민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정책을 제언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 ICCS의 설문내용 가운데, 태도-행동 영역에 해당하는 문항만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해 전국 16개 시/도의 초등학생(초4∼6학년), 중학생(1∼3학년), 고등학생(1∼3학년) 9,398명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아동·청소년들의 민주시민역량 실태를 조사·분석하였다. 또한 시

Abstract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Korean children’s and adolescents’ civic competency as of 2011 based on the IEA ICCS 2009 and propose necessary policies for nurturing of democratic citizenship.
Civic competencies was investigated against a total of 9,398 students (4th-12th graders / both boys and g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 3
  • 발간사 ... 5
  • 국문초록 ... 7
  • 연구요약 ... 9
  • 목차 ... 15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18
  • 제 1 장서 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2
  • 3. 조사 도구 및 절차 ... 25
  • 제 2 장 연구방법 ... 31
  • 1. 표본의 설계 ... 31
  • 2. 응답자 특성 ... 35
  • 3. 결과의 해석 ... 36
  • 제 3 장 분석 결과 ... 39
  • 1. 가치신념(value beliefs)과 태도(attitudes) ... 39
  • 2. 시민적 참여(civic engagement) ... 53
  • 3. 시민적 태도/인식과 시민 참여 ... 69
  • 4. 고등학교 유형과 시민역량 ... 78
  • 제 4 장 요약 및 결론 ... 87
  • 1. 연구 결과의 요약 ... 87
  • 2. 결론 및 정책적 제언 ... 91
  • 참고문헌 ... 95
  • 부록 ... 101
  • 부록 1. 민주시민역량 조사지 ... 102
  • 부록 2. 민주시민역량 조사결과표 ... 130
  • Abstract ... 249

표/그림 (1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