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 국제비교 및 지원체계개발 연구 I 총괄보고서
International comparison and Support system study on Civic Competencies of Child and Youth in Korea : General Repor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14954
과제고유번호 1105005591
사업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9-28
키워드 민주시민역량.한국의 아동청소년.국제비교.civic competencies.ICCS.IEA.child and youth in Korea.international comparison.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4954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09년 IEA에서 실시한 국제시민성 및 시민의식 연구(ICCS)를 바탕으로 2011년 현재 우리나라 아동·청소년들의 민주시민역량 현황을 조사하고 민주시민의식 육성에 필요한 정책을 제언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 ICCS의 조사도구를 사용해 전국 16개 시/도의 초등학생(초4∼6학년), 중학생(1∼3학년) 그리고 남, 여 고등학생(1∼3학년) 9,398명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아동·청소년들의 민주시민역량 실태를 조사하였다. 또한 협동연구기관인 한국교육개발원과 함께 민주시민역량에 관련된 국내의 교육 환경 변인 분

Abstract

This study is aimed to investigate civic competency of child and youth in Korea and do international comparison as of 2011 based on the IEA ICCS 2009. In addition, to propose policies for nurturing of civic competencies. For this, a total of 9,398 students (4th-12th graders/both boys and girls) ar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 5
  • 발간사 ... 7
  • 국문초록 ... 9
  • 연구요약 ... 11
  • 목차 ... 15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21
  • 제 1 장 서론 ... 23
  • 1. 민주시민역량 연구의 배경 ... 25
  • 2. 연구의 목적 ... 29
  • 3. 연구방법 ... 31
  • 제 2 장 이론적 배경 ... 37
  • 1. 민주시민역량 개념의 배경 ... 37
  • 2. 국내 민주시민역량 교육의 현황 ... 38
  • 3. 해외 민주시민역량 개념의 변천 ... 42
  • 4. 한국 시민교육에의 시사점 ... 72
  • 제 3 장 민주시민역량 관련 개념과 연구사례 ... 77
  • 1. 사회적 자본과 민주시민역량 ... 77
  • 2. 핵심역량(Key Competencies)과 민주시민역량 ... 79
  • 3. IEA의 시민교육수준 조사(CivEd) ... 82
  • 4. IEA의 국제 시민의식과 시민성 교육 연구(ICCS 2009) ... 85
  • 제 4 장 ICCS 2009 결과 요약 ... 91
  • 1. 척도의 구성 ... 91
  • 2. ICCS 2009의 평가기준 ... 94
  • 3. 조사대상자 ... 96
  • 4. 조사결과 ... 97
  • 제 5 장 연 구 결 과 ... 115
  • 1. ICCS 문항구조 및 타당성 평가 ... 115
  • 2. 민주시민역량의 질적 유형 분석 ... 151
  • 3. 민주시민역량의 시계열적 변화 분석 ... 163
  • 4. 민주시민역량 실태조사 결과 ... 181
  • 5. 결과 요약 ... 189
  • 제 6 장 정책제언 ... 195
  • 1. 청소년 민주시민역량의 불균형 현상 대응정책 마련 ... 195
  • 2. 실천적 민주시민역량 개발 기회의 확대 ... 197
  • 3. 합법적 정치참여 기회의 확대방안 ... 198
  • 4. 한국형 민주시민역량 척도의 개발 및 관련 연구 추진 ... 202
  • 참고문헌 ... 207
  • 부록 ... 215
  • Abstract ... 267

표/그림 (3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