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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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1-12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300014954 |
과제고유번호 |
1105005591 |
사업명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3-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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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민주시민역량.한국의 아동청소년.국제비교.civic competencies.ICCS.IEA.child and youth in Korea.international compari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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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4954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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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09년 IEA에서 실시한 국제시민성 및 시민의식 연구(ICCS)를 바탕으로 2011년 현재 우리나라 아동·청소년들의 민주시민역량 현황을 조사하고 민주시민의식 육성에 필요한 정책을 제언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 ICCS의 조사도구를 사용해 전국 16개 시/도의 초등학생(초4∼6학년), 중학생(1∼3학년) 그리고 남, 여 고등학생(1∼3학년) 9,398명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아동·청소년들의 민주시민역량 실태를 조사하였다. 또한 협동연구기관인 한국교육개발원과 함께 민주시민역량에 관련된 국내의 교육 환경 변인 분
본 연구의 목적은 2009년 IEA에서 실시한 국제시민성 및 시민의식 연구(ICCS)를 바탕으로 2011년 현재 우리나라 아동·청소년들의 민주시민역량 현황을 조사하고 민주시민의식 육성에 필요한 정책을 제언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 ICCS의 조사도구를 사용해 전국 16개 시/도의 초등학생(초4∼6학년), 중학생(1∼3학년) 그리고 남, 여 고등학생(1∼3학년) 9,398명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아동·청소년들의 민주시민역량 실태를 조사하였다. 또한 협동연구기관인 한국교육개발원과 함께 민주시민역량에 관련된 국내의 교육 환경 변인 분석과 IEA 국제 보고서에 포함시킬 한국의 민주시민역량 교육현황 백서 작업을 수행했다.
분석 결과, 국내 시민교육 전문가들은 IEA에 비해 다문화 감수성, 견제와 균형, 독점, 학교 밖에서의 시민참여의 중요성을 낮게 평가했다. 또한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민주시민역량 프로파일 중에서 가장 취약한‘총체적 불만자’가 차지하는 비율과 민주시민지식은 낮으나 참여욕구는 높은‘봉건적 참여자’들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았다.
실태조사 결과,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지역사회와 국가, 세계에 대한 관심과 참여수준, 남녀의 동등한 권리와 책임의식 수준, 그리고 공공기관에 대한 신뢰 수준, 불법적인 정치 항의 의사, 정치단체나 노동조합 가입 의사와 선거 출마 의사는 상승했으나 투표 참여 의사, 선거관련 정보 수집 의지, 합법적인 정치 항의 의사, 민주주의 가치와 신념, 폭력적인 항의에 대한 반대, 좋은 시민이 되려는 의지는 감소했다. 또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은 조사된 거의 모든 영역에서 낮은 수치를 나타냈으며 특정 영역에서는 중학생들보다도 낮았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민주시민 역량의 가장 큰 문제는 계층과 학교유형별 불균형 현상과 이론과 실천의 불균형임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실업계 고등학교의 환경과 교육프로그램에 있어 민주시민역량 강화 정책과 실제 참여와 실천 요소의 보완 정책을 제안하였다. 시민단체나 청소년단체와의 협력, 청소년 특별회의 창의적 체험활동 등을 연계하여 체험적 시민교육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고 우선적인 정책으로 제시하고, 제도적인 측면에서는 청소년의 선거권을 OECD 가입국 대부분이 정한 18세로 하향 조정하는 방안, 청소년 정당단체활동의 활성화 등을 제안했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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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s aimed to investigate civic competency of child and youth in Korea and do international comparison as of 2011 based on the IEA ICCS 2009. In addition, to propose policies for nurturing of civic competencies. For this, a total of 9,398 students (4th-12th graders/both boys and girls) are
This study is aimed to investigate civic competency of child and youth in Korea and do international comparison as of 2011 based on the IEA ICCS 2009. In addition, to propose policies for nurturing of civic competencies. For this, a total of 9,398 students (4th-12th graders/both boys and girls) are surveyed in co-operation with KEDI, and an white paper on education systems of Korean civic competencies are made.
As a result, domestic experts on civic education underestimated multi-cultural sensitivity, check and balance, monopoly and citizens’participation in the outside of the school. In Korean adolescents’civic competency profile, in addition, the ratio of‘generally dissatisfied citizen’and democratic citizenship were high.
However, the ratio of‘feudal participants’was high. And, ①participation in local community, nation and the world, ②awareness on gender equality and responsibility, ③trust on public organizations, willingness to ④participate in illegal politics, ⑤join a political party or labor union and ⑥run for election has increased.
On the contrary, their willingness to ①vote, ②collect election-related information, ③participate in legal protest, ④faith on democratic values, ⑤resist against violent protest and ⑥become a good citizen has decreased. The students in the vocational high schools have shown lower values in almost all categories than normal one.
They were even lower than middle-school students in certain areas.
This shows that main problem of the Korean youth civic competency is disparity by school type and imbalance between theory and practice. A policy to strengthen civic competencies and a policy to improve actual participation and practice in school environment and educational programs. And it is proposed the establishment of the link between the schools, the Youth organizations, and communities. Lowering the voting age for adolescents to 18 and promotion of adolescents’engagement in political party activities were proposed als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 5
- 발간사 ... 7
- 국문초록 ... 9
- 연구요약 ... 11
- 목차 ... 15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21
- 제 1 장 서론 ... 23
- 1. 민주시민역량 연구의 배경 ... 25
- 2. 연구의 목적 ... 29
- 3. 연구방법 ... 31
- 제 2 장 이론적 배경 ... 37
- 1. 민주시민역량 개념의 배경 ... 37
- 2. 국내 민주시민역량 교육의 현황 ... 38
- 3. 해외 민주시민역량 개념의 변천 ... 42
- 4. 한국 시민교육에의 시사점 ... 72
- 제 3 장 민주시민역량 관련 개념과 연구사례 ... 77
- 1. 사회적 자본과 민주시민역량 ... 77
- 2. 핵심역량(Key Competencies)과 민주시민역량 ... 79
- 3. IEA의 시민교육수준 조사(CivEd) ... 82
- 4. IEA의 국제 시민의식과 시민성 교육 연구(ICCS 2009) ... 85
- 제 4 장 ICCS 2009 결과 요약 ... 91
- 1. 척도의 구성 ... 91
- 2. ICCS 2009의 평가기준 ... 94
- 3. 조사대상자 ... 96
- 4. 조사결과 ... 97
- 제 5 장 연 구 결 과 ... 115
- 1. ICCS 문항구조 및 타당성 평가 ... 115
- 2. 민주시민역량의 질적 유형 분석 ... 151
- 3. 민주시민역량의 시계열적 변화 분석 ... 163
- 4. 민주시민역량 실태조사 결과 ... 181
- 5. 결과 요약 ... 189
- 제 6 장 정책제언 ... 195
- 1. 청소년 민주시민역량의 불균형 현상 대응정책 마련 ... 195
- 2. 실천적 민주시민역량 개발 기회의 확대 ... 197
- 3. 합법적 정치참여 기회의 확대방안 ... 198
- 4. 한국형 민주시민역량 척도의 개발 및 관련 연구 추진 ... 202
- 참고문헌 ... 207
- 부록 ... 215
- Abstract ...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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