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송현정
|
참여연구자 |
양정실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2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300029786 |
과제고유번호 |
1105003954 |
사업명 |
인문(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3-10-26
|
키워드 |
Multicultural Society.Korean education.Korean Curriculum.Language & Education Policy.
|
초록
▼
그 동안 국어교육의 계획과 실천은 우리나라가 단일 민족, 단일 언어 사용 국가라는 전제 위에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급격하게 다민족,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고 있고, 이러한 변화는 초·중등 교육에까지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그동안 단일 민족, 단일 언어문화의 관점에서만 접근해 왔던 국어교육을 새롭게 조직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사회의 전개에 대응한 국어교육 현장의 실태와 국어교육의 변화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고, 다문화 사회에서의 국어교육의 정책적 실천 방향 및 방안을 모색하는 것
그 동안 국어교육의 계획과 실천은 우리나라가 단일 민족, 단일 언어 사용 국가라는 전제 위에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급격하게 다민족,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고 있고, 이러한 변화는 초·중등 교육에까지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그동안 단일 민족, 단일 언어문화의 관점에서만 접근해 왔던 국어교육을 새롭게 조직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사회의 전개에 대응한 국어교육 현장의 실태와 국어교육의 변화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고, 다문화 사회에서의 국어교육의 정책적 실천 방향 및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II장에서는 우리나라와 외국의 다문화 언어 교육 및 관련 정책을 검토하여 다문화 사회의 국어교육 정책 제안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였다.
우리나라는 2009년 기준 다문화 학생 수가 초·중·고등학교 전체 재학생의 0.6% 이상이며 다문화 학생이 재학하는 학교 수가 7,000여개에 이르는 상황이다. 다문화 가정 및 학생을 위한 다양한 국가 차원의 프로그램이 ‘교육과학기술부, 법무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식품수산부, 여성가족부’ 등의 주관 하에 다양한 정책을 구현되고 있고 관련 법규 조항이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 있다.
연구진은 다문화 사회의 역사가 오래 되고 다양한 관련 정책을 이미 안정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7개 국가(미국, 캐나다, 프랑스, 네덜란드, 싱가포르, 호주, 일본의 7개국)를 선정하여 각국 사회의 다문화적 특성을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들 국가는 다양한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라 각기 특색 있는 교육 정책을 실행하고 있다. 이들 국가에 대한 검토를 통해 ‘정체성 존중 교육의 지원, 균형적 사회 발전을 위한 사회적 합의 도출, 실효성과 능동성 강조, 자국어 교육에서의 국제 이해 교육 및 적정 수준의 규준 설정, 학교·지역·국가 연계의 총체적 교육 프로그램 운영, 자국어 지도와 교과교육 간의 연계, 체계적이고 다양한 다문화 언어 교육 시스템의 정책화’ 등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about the transition request of Korean education and the status of schools to cope with rapidly spreading multi-cultural society thus to pursue the ways and the methods of executing the policies of Korean education in multi-cultural society.
For this purp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about the transition request of Korean education and the status of schools to cope with rapidly spreading multi-cultural society thus to pursue the ways and the methods of executing the policies of Korean education in multi-cultural society.
For this purpose, we studied the backgrounds and education policies of foreign multi-cultural societies as references from the USA, Canada, France, Netherlands, Singapore and Japan and their education policy, investigated multicultural education paradigm in Korea, and examined multicultural language education policy and other related policies with the government organizations, regulations and laws related with multicultural education policies. Then, we carried out interviews and questionnaires with teachers to understand and diagnose the current status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 Korea, changes in school education, and Korean education department operation and Korean education status related with multi cultural situation by means of the analysis of education courses, observation of classes and interviews with teachers.
Based on these theoretical studies and practical surveys, we sought for the directions and the methods of Korean education policies in multicultural society.
Main contents and results of the study are as listed below: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 차례 ... 13
- 그림 차례 ... 17
- I.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1
- 2. 선행 연구 ... 24
- 3. 연구 내용 ... 28
- 4. 연구 방법 ... 29
- II. 다문화 사회의 언어 교육과 관련 정책 검토 ... 33
- 1. 우리나라의 다문화 언어 교육 및 관련 정책 검토 ... 35
- 2. 외국의 다문화 언어 교육 관련 정책 검토 ... 64
- III. 다문화 사회의 전개에 따른 국어교육 실태 분석 ... 113
- 1. 다문화 사회에서의 국어교육 현장 인식 분석 ... 115
- 2. 다문화 사회에 대한 국어과 교육 내용 분석 ... 142
- IV. 다문화 사회의 국어교육 정책 방향과 정책 방안 ... 161
- 1. 정책 방향 및 정책 방안 정립을 위한 분석 개요 ... 163
- 2. 다문화 사회의 국어교육 정책 방향 ... 164
- 3. 다문화 사회의 국어교육 정책 방안 ... 169
- V. 요약 및 제언 ... 211
- 1. 요약 ... 213
- 2. 제언 ... 217
- 참고문헌 ... 221
- ABSTRACT ... 231
- 부록 ... 237
- [부록 1] 다문화 국어 수업 관찰표(교사용) ... 239
- [부록 2] 다문화 국어 수업 관찰표(학생용) ... 239
- [부록 3] 설문 조사지 ... 240
- [부록 4] 전문가 의견 조사지 ... 24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