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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력 향상의 특성 분석
Characteristics of Educational Academic Improvement From NAEA(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2010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경희
참여연구자 김완수 , 최인봉 , 상경아 , 김희경 , 신진아 , 김준엽 , 손원숙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29836
과제고유번호 1105004946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3-10-26

초록

이 연구는 학교의 책무성 강화를 통한 교육의 질 향상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2010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력 격차와 관련된 실태와 특성, 교육맥락변인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학력 향상의 특성과 향상도에 기반한 학교유형 분류를 통해 학력 격차의 원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학력 격차 요인 탐색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초・중・고등학생의 학력 격차의 실태를 살펴보았고, 교육맥락변인의 기능과 학업성취도 결과에 대한 인과적 구조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주요 결과와

Abstract

As the national educational policy focuses on establishment of ‘the system to support improvement of basic academic achievement’ and school accountability system in recent years, the NAEA(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has been carried out since 2008 for all students in target grad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 차례 ... 15
  • 그림 차례 ... 23
  • Ⅰ. 서론 ... 25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27
  • 2. 연구 내용 ... 30
  • 가. 학력 격차에 대한 학교 특성 분석 ... 30
  • 나. 학력 격차 요인 탐색을 위한 교육맥락변인과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 31
  • 다. 학업성취도에 기반한 학교 향상도 지표 개발 ... 31
  • 라. 학교 향상도에 근거한 학력 향상 및 특성 분석 ... 32
  • 3. 연구 방법 ... 33
  • 가. 문헌 연구 ... 33
  • 나. 전문가 협의회 ... 33
  • 다. 통계 분석 ... 33
  • 라. 면담 조사 ... 34
  • 마. 세미나(정책 포럼) 개최 ... 34
  • Ⅱ.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관 ... 35
  • 1. 평가 설계 ... 37
  • 가. 평가 모형 ... 38
  • 나. 2010년 평가 시행 설계 ... 39
  • 2. 평가 도구 ... 40
  • 가. 교과별 검사 도구 ... 40
  • 나. 교육맥락변인 조사 도구 ... 43
  • 3. 평가 대상 ... 50
  • Ⅲ. 초・중・고등학생의 학력 격차 요인 탐색 ... 53
  • 1. 초・중・고등학교 학력 격차 분석 ... 55
  • 가. 초등학교 ... 57
  • 나. 중학교 ... 72
  • 다. 고등학교 ... 88
  • 2. 초・중・고등학교 학력 격차 요인 분석 ... 106
  • 가. 분석 변인 ... 106
  • 나. 분석 방법 ... 108
  • 다. 초등학교 ... 109
  • 라. 중학교 ... 121
  • 마. 고등학교 ... 133
  • 라. 시사점 ... 146
  • Ⅳ. 학업성취도에 기반한 학교 향상도 지표 개발 ... 149
  • 1. 교육정보 공시를 위한 향상도 지표 개발 ... 151
  • 가. 교육정보 공시를 위한 향상도 산출 모형 탐색 ... 152
  • 나. 학교 향상도 산출 모형 ... 155
  • 다. 학교 향상도 산출 모형의 정책적 결정 ... 163
  • 2. 학생수준 종단자료를 활용한 고등학교 부가가치 분석 모형의 타당성 검토 ... 165
  • 가. 맥락 부가가치 모형 ... 166
  • 나. 타당성 검토를 위한 학교 부가가치 분석 모형 ... 168
  • 다. 타당성 검토 결과 ... 172
  • 라. 부가가치 모형 활용을 위한 시사점 ... 183
  • 3. 부가가치 모형에 의한 학교 향상도 공시 방안 ... 189
  • 가. 학교알리미 공시 방안 ... 189
  • 나. 교육정보공시법과 시행령의 개선 ... 192
  • Ⅴ. 학교 향상도에 근거한 학력 향상 및 특성 분석 ... 193
  • 1. 2010년 학업성취도 결과에 근거한 학력 향상 분석 ... 195
  • 가. 중학교 ... 196
  • 나. 고등학교 ... 205
  • 다. 시사점 ... 213
  • 2. 학교 향상도 결과에 근거한 학교유형 분류 및 특성 분석 ... 214
  • 가. 중학교 ... 216
  • 나. 고등학교 ... 225
  • 다. 시사점 ... 230
  • Ⅵ. 결론 및 정책적 제언 ... 233
  • 1. 결론 ... 235
  • 2. 정책적 제언 ... 239
  • 참 고 문 헌 ... 261
  • Abstract ... 269
  • 부록 ... 275
  • [부록 1] 2010년 전수 고등학교 및 학생 설문지 ... 277

표/그림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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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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