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김경희
|
참여연구자 |
신진아
,
박인용
,
임은영
,
구남욱
,
한정아
,
박현정
,
손원숙
,
김준엽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03785 |
DB 구축일자 |
2014-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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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본 연구에서는 전년도에 이어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학력 향상 정책 성과를 다루고 있으며 학업성취도 평가 정책과 태생적 배경을 같이 하는 정책은 아니지만 학력 격차 해소를 위해 추진된 방과후학교 정책의 성과도 계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정의적 성취 및 특성의 낙후성에 대한 교육.사회적 염려를 반영하여 올해 연구에서는 학교교육의 결과인 정의적 성취와 특성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해 학교 학습과 수업의 개선점을 탐색 하였다. 이에 정의적 특성에 대한 현황과 최근 4년 동안의 변화 추이를 분석하고 정의적 성취 추이 유형에 따른
본 연구에서는 전년도에 이어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학력 향상 정책 성과를 다루고 있으며 학업성취도 평가 정책과 태생적 배경을 같이 하는 정책은 아니지만 학력 격차 해소를 위해 추진된 방과후학교 정책의 성과도 계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정의적 성취 및 특성의 낙후성에 대한 교육.사회적 염려를 반영하여 올해 연구에서는 학교교육의 결과인 정의적 성취와 특성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해 학교 학습과 수업의 개선점을 탐색 하였다. 이에 정의적 특성에 대한 현황과 최근 4년 동안의 변화 추이를 분석하고 정의적 성취 추이 유형에 따른 학교 특성과 우수학교를 결정짓는 요인과 학교생활 즐거움을 설명하는 변인을 탐색하여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학교 여건을 파악하였다. 이와 함께, 2011, 2012년 공시로 인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향상도’ 지표를 학력의 현황 지표인 성취수준 정보(학력 격차)와 함께 활용하여 학교 향상의 양상과 특성, 고등학교 향상도 추이 유형과 특성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였다. 마지막으로 기 개발된 학업성취도 평가의 수직 척도의 활용 방안으로서 성취도 투사점수 산출 모형을 개발하여 학업 성장을 측정하고 예측하기 위한 학력 향상 예측의 새로운 대안을 탐색하였다. 주요 연구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기초학력 보장 정책인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의 비용 대비 성과와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 및 그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중다회귀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성과는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크게 나타났으며 읍면지역에서 상대적으로 컸다. 지역규모별 교부금을 고려할 경우 읍면지역 학교당 1억원의 교부금이 투입될 때 초.중.고등학교에서 각각 약 0.3%, 2.4%, 4.6%정도 감소하였다.
둘째, 초.중학교 영어 교과는 전년대비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임에 따라 영어 격차가 고착화 되는 시기인 초.중학교에서 학력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셋째, 초.중.고등학교에서 방과 후 특별 보충수업 프로그램과 교사풍토가 기초학력 미달 비율 감소에 유의하게 영향을 주고 있어 교사의 노력이 기초학력 향상에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넷째,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간 기초학력 미달 비율 차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초.중학교는 방과 후 특별보충수업 프로그램, 학교풍토, 학생풍토였고 고등학교는 학업적 효능감으로 나타나 학력 향상에 초.중학교는 학교 과정 변인이, 고등학교는 학생의 정서적 특성이 영향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에 대한 방과후학교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경향점수 가중치를 적용한 2수준 다층모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방과후 학교 효과는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커졌으며, 초.중학교에서 방과후학교 참여율이 높은 학교와 대도시 외 지역의 방과후학교 참여 효과가 크게 나타나 학교급의 특성을 반영한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둘째, 영향력에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초.중학교에서 방과후학교는 사교육 경감에 효과적인 반면 고등학교는 방과후학교의 사교육 경감 효과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고등학생의 사교육 수요를 반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초.중.고 모두에서 방과후학교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은 수업참여도, 학교 분위기 및 교사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있어 방과후학교가 학업성취 향상에 직접적인 효과 뿐 아니라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수체제 전환이후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변화 추이와 종단 자료를 통한 정의적 특성 변화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첫째, 전반적으로 정의적 특성의 변화 추이는 영역별로 다소 차이가 있었는데, 교우관계, 교사관계는 감소, 학교풍토, 수업집중과 참여도는 증가 추세를 보여 관계성과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제고 방안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이전 학교급에서 정의적 특성이 부정적인 학생은 이후 학교급에서 긍정적으로 변화된 학생이 많았으며, 이 학생들의 성취수준도 부정적으로 유지한 학생에 비해 높게 나타나 정의적 특성이 학교교육을 통해 증진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학업성취 향상에 강력한 영향력이 있는 변인임을 재차 확인하였다. 학교의 정의적 성취 유형에 따른 학교특성과 각 유형의 결정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다항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첫째, 모든 학교급에서 공통적으로 학업성취도, 학교풍토, 수업태도가 유의하였으며 정의적 성취 함양에 이러한 학생특성이 많은 영향을 주고 있으므로 개인의 정의적 특성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지원할 필요가 있다. 둘째, 2년 연속 정의적 성취가 우수한 집단을 설명하는 의미있는 변인들은 대체로 학생, 학부모, 학교풍토, 교우관계 등이며 설명력도 높았다. 분석결과에 터해 학교급별 특성을 반영한 지원 전략이 필요한데, 초등학교는 정의적 성취를 높이기 위해 학생풍토와 학부모 풍토를, 학교수준에서 강화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중.고등학교는 학생 개개인의 정의적 성취를 높일 수 있는 지원책이 효율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학교생활 즐거움’ 예측과 학교 및 학생수준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기 위해 다층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첫째, 학교생활 즐거움을 예측하는 교육맥락변인 중 학생수준에서는 학교생활 만족도가, 학교수준에서는 초등학교의 경우 방과후학교 강좌 비율이, 중.고등학교는 동아리 활동 개수가 정적으로 유의하였으며, 방과후 학교 강좌 비율과 동아리 활동 개수는 학교규모에 유의한 영향을 받고 있었다. 둘째, 학교 생활 즐거움의 차이를 설명하는 학교수준 변인의 효과는 학교급별로 차이가 있었는데, 초등학교에서는 학교풍토, 중학교에서는 동아리 활동 개수와 방과후학교 강좌 비율, 고등학교는 학업성취도의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향상도와 학업성취 격차에 기반한 학교 향상의 양상을 구분하고, 양상의 현황과 결정 요인을 다항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첫째, 교사의 수업열의와 학생의 학습열의는 성취향상과 격차를 고려한 학업향상 양상을 구분하는 주요 요인으로 나타나 학교의 노력에 학생의 학습 열의가 더해질 때 학력의 향상과 격차가 감소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교사의 수업 열의, 학생의 학습 열의, 수업태도, 학업적 효능감, 교과태도는 학력 향상의 주요 요인으로 나타난 바,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고 흥미를 유발하며, 해당 교과의 효능감과 가치 인식을 긍정적으로 형성할 수 있는 차별화된 지도방안이 필요하다. 셋째, 학생들의 학교생활 즐거움은 학력 향상과 부적 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의 책무성 강화에 따른 경쟁 분위기가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어 학생들의 학업적 효능감을 높여주면서 학습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과 행복한 학교 환경을 조성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학교 향상도 추이 유형과 이에 대한 영향요인 탐색을 위해 다항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첫째, 학교의 외적특성을 통제한 후에도 내적인 특성들이 학교 향상도 추이 유형을 예측하였다. 특히 학교가 수업분위기 조성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학습부진 학생지도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교사들이 열의를 보이는 것이 학력 향상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율을 높일 뿐 아니라, 학교 향상도에도 영향을 주었다. 둘째, 학생이 지각한 교사들의 수업열의는 향상도 정적유지 뿐 아니라, 정적인 변화가 나타난 학교들을 부적유형과 구분하는 강력한 요인이었다. 따라서 교사들의 교수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수업환경 개선 뿐 아니라, 현재 우리나라 교사들의 수업 열의를 저해하고 있는 요인을 점검해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2년 연속 향상도가 높은 학교의 학생들은 각 교과에 대한 흥미나 유용성 및 가치 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스스로 학습 과정을 조절하고 통제 할 수 있는 능력은 교과별로 다소 차이가 있었지만 수업참여는 다른 것들에 비하여 높았다. 넷째, 학교수준의 학력 향상과 학교 행복감은 부적인 관계를 보였는데, 이는 학교교육에서 인지적 성취뿐 아니라 정의적 성취도 균형있게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이 필요함을 나타낸다. 특히, ‘학업적 지원’ 과 같은 인지적 성취를 위한 학교와 교사의 노력과 함께, 학생들이 학교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학교풍토 조성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개별 학생의 학업 성장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학업 성장의 측정과 예측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투사점수 산출 모형의 타당성을 탐색하였다. 현재의 중학교 3학년 학생 평가 결과에 대해 고등학교 2학년 성취도에 대한 투사점수 모형을 적용한 결과, 첫째, 투사점수 산출에 고등학교의 맥락효과는 반영되지 않아 고등학교에 따른 변동성을 반영하는 모형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성취수준별 투사 정확도에 차이가 나타났다. 성취도가 낮은 집단에서는 과대투사, 높은 집단에서는 과소투사되는 경향이 나타남에 따라 하위집단에 대해 투사점수의 과대추정 현상을 보완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셋째, 투사모형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추가적으로 탐색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성적 분위별로 투사모형을 산출하거나, 투사모형에 개인특성을 포함시키는 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모든 학교, 모든 학생의 학력 향상 보장, 교육 복지 실현, 행복한 학교 구현이라는 목표 하에 정책 대안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모든 학교, 모든 학생의 학력 향상 보장의 목표 아래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와 ‘기초튼튼행복학교’ 내실화를 통한 기초학력 보장 지원 확대 방안과 학력수준에 따른 차별화된 학력향상 지원 정책 추진 방안에 대해 제언하였다. 또한, 교육의 형평성 제고를 통한 교육복지 실현을 목표로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방과후학교 정책 활성화 방안, 사교육 절감을 통한 교육기회의 형평성 보장 방안을 제시하였고, 학교 문화 변화를 통한 행복한 학교 구현의 정책목표 아래 학습친화적 학교 문화 조성을 통한 ‘학습이 즐거운’ 학교 만들기,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학교 실현 방안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 개선 방안으로 기초학력 점검 기능 강화를 위한 학교급별 차별화 전략 수립 방안과 성취수준 및 학교 향상도 지표의 활용도 제고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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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ed on the NAEA(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from 2009 to 2012, this study has evaluated the outcomes and changes of school education with three topics; the effects of the government's education policy to support school education (i.e., ‘schools for improvement’ and ‘after schoo
Based on the NAEA(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from 2009 to 2012, this study has evaluated the outcomes and changes of school education with three topics; the effects of the government's education policy to support school education (i.e., ‘schools for improvement’ and ‘after school program’),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education and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the characteristics and prediction of school progress.
In order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schools for improvement’ policy, we employed the percentage difference of the students in the ‘below basic’ level between 2011 and 2012, and conducted single and multi-level regression analyses.
First, the ‘schools for improvement’ policy was effective to reduce the percentage of students in the ‘below basic’ level in all subjects except English. Thus, we can suggest to make a new policy for the students in the ‘below basic’ level in English. Second, the ‘schools for improvement’ policy helped students to escape the below basic levle in town and village. Third, among the variables of the school and student characteristics, ‘after school program’, ‘teacher climate’, and ‘supplementary class after school’ contributed to the reduction of the percentage of students in the ‘below basic’ level. Thus, we should enhance school climate to improve academic achievement of the students in the ‘below basic’ level, We considered student characteristics, academic achievement and private education as explanatory variables to analyze the effects of ‘after school program’ policy. The main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after school program’ policy improved academic achievement. However, the effects of ‘after school program’ were different according to regional scales(e.g., large cities and village) and levels of schools(e.g., middle and high schools). Thus, it is necessary to make a different ‘after school program’ policy in terms of regional scale and school levels. Second, ‘after school program’ policy reduced privat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rather than middle and high schools. Thus, ‘after school program’ policy for middle and high schools should be reviewed and modified. Third, it was found that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after school program’ showed positive attitude toward schools and teachers, and good relationship with classmates.
The second topic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education and affective characteristics. The trends of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students from 2009 to 2012 indicates the mean scores of the overall affective variables were not much different across four years. However, the mean scores of the relationship with classmates in 2012 were lower than those in 2011 whereas the mean scores of academic efficacy and subject attitude in 2012 were greater than those in 2011. Second, in the questions about affective characteristics, many of students who selected negative responses when they were 6th grade in 2009 and grade 9th in 2010 change their response to be positive in 2012. Also students who changed their response from negative to positive seem to improve their academic achievement levels.
We investigated which variables affect school's affective characteristics. The main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in middle and high schools,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are not much related to the variables of school characteristics. Thus, to develop schools' affective characteristics, the policy should focus on each student rather than schools. Second, in elementary schools, student and parent climate can help students develop affective characteristics. Third, affective achievement in each subject can be improved by enhancing attitude toward class and school climate. Fourth, we need to improve affective characteristics in mathematics in girl's schools.
Additionally, we studied that factors affect students' enjoyment of school life. The main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school sizes, principal's leadership, and after school program are positively related to students' enjoyment of school life. Second, among subjects, English explained most variance of students' enjoyment of school life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and mathematics explained most variance of students' enjoyment of school life in high schools. Based on these results, we should provide extracurricular programs which can improve students' enjoyment of school life.
Next,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achievement progress and presented a new statistical method to measure and predict achievement progres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school progress and achievement gap in middle and high schools in 2012, we found the aspect of school progress and identified the variables which significantly affected school progress. First, it was found that the internal characteristics of schools such as teacher's enthusiasm for teaching and student’s learning enthusiasm significantly related to achievement progress and achievement gap. Also, ‘programs for low performers’ and ‘after school program’ were related to achievement progress and achievement gap. Thus, we need to enhance school climate.
Second, in the analyses of the aspect of school progress, the aspect of school progress were different according to subjects. Also, it was found that the variables of teacher's enthusiasm for teaching, student’s learning enthusiasm, class attitude, academic efficacy, and subject attitude were main factors for achievement progress. Thus, different instruction in each subject is needed for achievement progress and achievement gap.
Third, enjoyment of school life was negatively related to achievement progress, which indicates that we need to improve students’ learning affective and academic efficacy. This study investigated the trends of school progress and found the variables which affected them.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the internal characteristics of schools(e.g., principals' efforts and teacher's enthusiasm for teaching) significantly related to the trends of school progress. Thus, it is necessary to investigate the internal characteristics of each school. Second, the trends of school progress indicates that student's positive attitude can result in achievement improvement. Third, it was found that enjoyment of school life was not positively related to school progress, which indicates that students' affective achievement should be developed.
In order to measure and predict achievement progress, a new statistical method using a projection measure was presented, and its validity was investigated with NAEA data sets. The findings and suggestions are as follows. First, when we predict achievement progress, we should report a range of a projection score instead of an integer considering different types of high schools in Korea. Second, it was found that the projection scores of high and low achievement groups were not accurate because of over/under projection problem. Third, we can use projection scores to get more information. For example, projection scores can be used to explain the characteristics of high schools. Finally, we need to improve the accuracy of this new method through future studie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outcome and change of school education, the effects of the government's school-supporting policies (i.e., ‘schools for improvement’ and ‘after school program’),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education and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the characteristics and prediction of school progress. Based on the results and findings of this study, we suggested education policies and strategies. We expect this study to improve academic achievement and school progres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 차례 ... 15
- 그림 차례 ... 21
- Ⅰ. 서 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 내용 ... 28
- 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교육정책 효과 분석 ... 31
- 나. 정의적 특성과 변화 추이 ... 32
- 다. 학력 향상 특성과 예측 ... 33
- 3. 연구 방법 ... 34
- 가. 문헌연구 ... 34
- 나. 통계 분석 ... 34
- 다. 전문가 협의회 ... 35
- 라. 정책 포럼 및 세미나 개최 ... 35
- Ⅱ. 교육정책 효과 ... 37
- 1. 교육정책 효과 분석 개요 ... 39
- 가. 기초학력 보장 정책 ... 39
- 나. 방과후학교 정책 ... 53
- 다. 교육정책 효과 분석 방법 ... 58
- 2.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정책 성과 분석 ... 66
- 가. 지역규모별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정책 성과 ... 67
- 나. 기초학력 미달 비율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 70
- 3. 방과후학교 정책 효과 분석 ... 74
- 가. 방과후학교 참여와 학업성취도 ... 77
- 나. 방과후학교 참여와 사교육 ... 79
- 다. 방과후학교 참여와 학습자 특성 ... 80
- 4. 소결 ... 85
- 가.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정책 ... 85
- 나. 방과후학교 정책 ... 87
- Ⅲ. 학교학습과 정의적 특성 ... 91
- 1. 정의적 특성 분석 개요 ... 93
- 가. 학교교육과 정의적 특성 ... 94
- 나. 정의적 성취 특성 분석 방법 ... 98
- 2. 정의적 특성의 변화 추이 ... 108
- 가. 정의적 특성의 연도별 변화 추이 ... 110
- 나. 종단 자료를 통한 정의적 특성의 변화 추이 ... 114
- 3. 정의적 성취 추이 유형에 따른 학교의 특성 ... 140
- 가. 초등학교 ... 140
- 나. 중학교 ... 142
- 다. 고등학교 ... 143
- 4. 학교생활 즐거움의 예측 ... 145
- 가. 초등학교 ... 147
- 나. 중학교 ... 152
- 다. 고등학교 ... 157
- 5. 소결 ... 161
- 가. 정의적 특성의 변화 추이 ... 161
- 나. 정의적 성취 추이 유형에 따른 학교 특성 ... 162
- 다. 학교생활 즐거움의 예측 ... 164
- Ⅳ. 학력 향상 특성과 예측 ... 167
- 1. 분석 개요 ... 169
- 가. 학교 향상도 기반의 학력 향상 연구 ... 169
- 나. 분석 방법 ... 172
- 2. 학교 향상의 양상과 특성 ... 179
- 가. 학교 향상의 양상별 특성 ... 180
- 나. 학교 향상의 양상별 결정 변인 탐색 ... 194
- 3. 고등학교 향상도 추이 유형과 특성 ... 205
- 가. 고등학교 향상도 추이 유형 ... 205
- 나. 고등학교의 향상도 추이 유형과 결정 요인 ... 208
- 다. 고등학교 향상도 추이 유형별 특성 ... 214
- 4. 학력 향상 예측의 새로운 대안: 학업 성장의 측정과 예측 ... 220
- 가. 학업 성장의 측정을 위한 학업성취도 평가의 수직척도 활용 ... 220
- 나. 성취도 투사점수 산출방안 탐색 ... 222
- 5. 소결 ... 237
- 가. 학교 향상의 양상 ... 237
- 나. 고등학교 향상도 추이 유형과 특성 ... 239
- 다. 학업 성장의 측정과 예측 ... 243
-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 245
- 1. 결론 ... 247
- 가. 교육정책 효과 ... 247
- 나. 학교학습과 정의적 특성 ... 249
- 다. 학력 향상 특성과 예측 ... 251
- 2. 정책제언 ... 255
- 가. 학력 지원 균형 정책을 통한 모든 학교, 모든 학생의 학력 향상 보장 ... 256
- 나. 교육의 형평성 제고를 통한 교육복지 실현 ... 272
- 다. 학교 문화 변화를 통한 행복한 학교 구현 ... 284
- 3.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 개선 ... 293
- 가. 평가 체제 개선의 필요성 및 목적 ... 293
- 나. 결과 활용도 제고를 위한 평가 체제 개선 방안 ... 295
- 참고문헌 ... 303
- ABSTRACT ... 315
- 부 록 ... 319
- [부록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 개관 ... 321
- [부록 2]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학생 및 학교 설문 ... 339
- [부록 3] 정의적 특성 변화 추이 분석 ... 354
- [부록 4] 학교생활 즐거움 예측 모형 분석 결과 ... 360
- [부록 5] 학교 향상의 양상 결정 요인 분석 결과 ... 366
- [부록 6] 고등학교 향상도 추이 유형 결정 요인 분석 결과 ... 376
- 끝페이지 ... 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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