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학교교육의 성과와 변화
NAEA(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2012 Results and Implications - Accomplishment and Change of School Education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경희
참여연구자 신진아 , 박인용 , 임은영 , 구남욱 , 한정아 , 박현정 , 손원숙 , 김준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3785
DB 구축일자 2014-05-17

초록

본 연구에서는 전년도에 이어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학력 향상 정책 성과를 다루고 있으며 학업성취도 평가 정책과 태생적 배경을 같이 하는 정책은 아니지만 학력 격차 해소를 위해 추진된 방과후학교 정책의 성과도 계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정의적 성취 및 특성의 낙후성에 대한 교육.사회적 염려를 반영하여 올해 연구에서는 학교교육의 결과인 정의적 성취와 특성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해 학교 학습과 수업의 개선점을 탐색 하였다. 이에 정의적 특성에 대한 현황과 최근 4년 동안의 변화 추이를 분석하고 정의적 성취 추이 유형에 따른

Abstract

Based on the NAEA(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from 2009 to 2012, this study has evaluated the outcomes and changes of school education with three topics; the effects of the government's education policy to support school education (i.e., ‘schools for improvement’ and ‘after scho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 차례 ... 15
  • 그림 차례 ... 21
  • Ⅰ. 서 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 내용 ... 28
  • 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교육정책 효과 분석 ... 31
  • 나. 정의적 특성과 변화 추이 ... 32
  • 다. 학력 향상 특성과 예측 ... 33
  • 3. 연구 방법 ... 34
  • 가. 문헌연구 ... 34
  • 나. 통계 분석 ... 34
  • 다. 전문가 협의회 ... 35
  • 라. 정책 포럼 및 세미나 개최 ... 35
  • Ⅱ. 교육정책 효과 ... 37
  • 1. 교육정책 효과 분석 개요 ... 39
  • 가. 기초학력 보장 정책 ... 39
  • 나. 방과후학교 정책 ... 53
  • 다. 교육정책 효과 분석 방법 ... 58
  • 2.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정책 성과 분석 ... 66
  • 가. 지역규모별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정책 성과 ... 67
  • 나. 기초학력 미달 비율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 70
  • 3. 방과후학교 정책 효과 분석 ... 74
  • 가. 방과후학교 참여와 학업성취도 ... 77
  • 나. 방과후학교 참여와 사교육 ... 79
  • 다. 방과후학교 참여와 학습자 특성 ... 80
  • 4. 소결 ... 85
  • 가.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정책 ... 85
  • 나. 방과후학교 정책 ... 87
  • Ⅲ. 학교학습과 정의적 특성 ... 91
  • 1. 정의적 특성 분석 개요 ... 93
  • 가. 학교교육과 정의적 특성 ... 94
  • 나. 정의적 성취 특성 분석 방법 ... 98
  • 2. 정의적 특성의 변화 추이 ... 108
  • 가. 정의적 특성의 연도별 변화 추이 ... 110
  • 나. 종단 자료를 통한 정의적 특성의 변화 추이 ... 114
  • 3. 정의적 성취 추이 유형에 따른 학교의 특성 ... 140
  • 가. 초등학교 ... 140
  • 나. 중학교 ... 142
  • 다. 고등학교 ... 143
  • 4. 학교생활 즐거움의 예측 ... 145
  • 가. 초등학교 ... 147
  • 나. 중학교 ... 152
  • 다. 고등학교 ... 157
  • 5. 소결 ... 161
  • 가. 정의적 특성의 변화 추이 ... 161
  • 나. 정의적 성취 추이 유형에 따른 학교 특성 ... 162
  • 다. 학교생활 즐거움의 예측 ... 164
  • Ⅳ. 학력 향상 특성과 예측 ... 167
  • 1. 분석 개요 ... 169
  • 가. 학교 향상도 기반의 학력 향상 연구 ... 169
  • 나. 분석 방법 ... 172
  • 2. 학교 향상의 양상과 특성 ... 179
  • 가. 학교 향상의 양상별 특성 ... 180
  • 나. 학교 향상의 양상별 결정 변인 탐색 ... 194
  • 3. 고등학교 향상도 추이 유형과 특성 ... 205
  • 가. 고등학교 향상도 추이 유형 ... 205
  • 나. 고등학교의 향상도 추이 유형과 결정 요인 ... 208
  • 다. 고등학교 향상도 추이 유형별 특성 ... 214
  • 4. 학력 향상 예측의 새로운 대안: 학업 성장의 측정과 예측 ... 220
  • 가. 학업 성장의 측정을 위한 학업성취도 평가의 수직척도 활용 ... 220
  • 나. 성취도 투사점수 산출방안 탐색 ... 222
  • 5. 소결 ... 237
  • 가. 학교 향상의 양상 ... 237
  • 나. 고등학교 향상도 추이 유형과 특성 ... 239
  • 다. 학업 성장의 측정과 예측 ... 243
  •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 245
  • 1. 결론 ... 247
  • 가. 교육정책 효과 ... 247
  • 나. 학교학습과 정의적 특성 ... 249
  • 다. 학력 향상 특성과 예측 ... 251
  • 2. 정책제언 ... 255
  • 가. 학력 지원 균형 정책을 통한 모든 학교, 모든 학생의 학력 향상 보장 ... 256
  • 나. 교육의 형평성 제고를 통한 교육복지 실현 ... 272
  • 다. 학교 문화 변화를 통한 행복한 학교 구현 ... 284
  • 3.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 개선 ... 293
  • 가. 평가 체제 개선의 필요성 및 목적 ... 293
  • 나. 결과 활용도 제고를 위한 평가 체제 개선 방안 ... 295
  • 참고문헌 ... 303
  • ABSTRACT ... 315
  • 부 록 ... 319
  • [부록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 개관 ... 321
  • [부록 2]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학생 및 학교 설문 ... 339
  • [부록 3] 정의적 특성 변화 추이 분석 ... 354
  • [부록 4] 학교생활 즐거움 예측 모형 분석 결과 ... 360
  • [부록 5] 학교 향상의 양상 결정 요인 분석 결과 ... 366
  • [부록 6] 고등학교 향상도 추이 유형 결정 요인 분석 결과 ... 376
  • 끝페이지 ... 379

표/그림 (16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