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박영숙
|
참여연구자 |
전제상
,
황은희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12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등록번호 |
TRKO201300030969 |
과제고유번호 |
1105006717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3-12-21
|
초록
▼
본 연구는 학교의 환경 변화가 교사의 학교생활과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점에 주목하고, 학교 환경 변화에 따른 교사 학교생활·문화의 변화 특성을 분석하고 교사 집단이 공유해야 할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바람직한 변화로 선도하는 개선 과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탐구하고자 한 연구 문제는 다음의 여섯 가지로 설정하였다.
첫째,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교사 학교생활·문화의 특성과 형성 요건은 무엇인가? 학교 변화와 교사의 학교생활·문화의 관계는 어떻게 정립되는가?
둘째, 최근 학교환경 변화의 주요 내용은 무엇이고 변
본 연구는 학교의 환경 변화가 교사의 학교생활과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점에 주목하고, 학교 환경 변화에 따른 교사 학교생활·문화의 변화 특성을 분석하고 교사 집단이 공유해야 할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바람직한 변화로 선도하는 개선 과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탐구하고자 한 연구 문제는 다음의 여섯 가지로 설정하였다.
첫째,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교사 학교생활·문화의 특성과 형성 요건은 무엇인가? 학교 변화와 교사의 학교생활·문화의 관계는 어떻게 정립되는가?
둘째, 최근 학교환경 변화의 주요 내용은 무엇이고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과 변화의 특성은 무엇인가?
셋째, 최근 교육력 제고를 위해 시범 운영사업이 추진 중인 핵심교육정책(교과교실제, 창의경영 학교제 등)에서 우수시범교로 선정된 학교와 일반학교의 교사 학교생활·문화와는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우수시범교의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낸 동인은 무엇인가?
넷째, 교사의 학교생활·문화의 특성은 교사의 개인 배경과 학교 배경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교사의 학교생활·문화에서 나타나는 강점과 취약점은 무엇인가? 학교생활 변화에 대하여 교사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어려움을 경험한 업무 유형에 대한 인식은 교사 개인 및 학교 배경 변인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다섯째, 해외에서는 교사 변화를 지원하기 위해 어떠한 지원 정책을 추진하였는가? 바람직한 교사 문화 형성을 촉진시킨 요인은 무엇이며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여섯째, 교사의 학교생활·문화를 학생 발달을 촉진시키는 방향으로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지향되어야 할 개선 방향과 과제는 무엇인가?
상기한 연구 문제를 토대로 연구 내용은 ① 교사 학교생활·문화의 이론적 배경 및 분석 모형 정립, ② 교사 학교생활·문화 변화의 징후 및 특성 분석, ③ 교사의 학교생활·문화 실태 진단 및 요구 조사 분석, ④ 외국의 교사 변화 지원 사례 및 시사점 분석, ⑤ 교사 학교생활·문화의 개선 방향과 과제 개발의 다섯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strategies to change the Life & Culture of School Teacher(LCST), which can activate the society of teaching profession and meet the need to change the society. In this study, theories related to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the LCST, its characteristics 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strategies to change the Life & Culture of School Teacher(LCST), which can activate the society of teaching profession and meet the need to change the society. In this study, theories related to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the LCST, its characteristics and the need to change it in Korea, and the foreign cases of strategies to
change the LCST were analyzed. New strategies to change the LCST were developed to activate the teaching profession.
Literature study, meeting of expert committee, questionnaires survey, case study of actions for change, and workshop of policies to develop strategies were executed for this study.
Especially, the questionnaires survey was conducted on 2,910 persons, who were composed of teachers, parents, and educational experts.
Concept of the LCST, its types and characteristics, its realm and components, its birth procedure, and theories of strategies to change the LCST were obtained through the literature study. Especially, the theories of cultural leadership, learning of organization, and development of school personnel were presented as those of strategies to change the LCS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9
- 표 목차 ... 12
- 그림 목차 ... 15
- I. 서 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의 문제 및 내용 ... 23
-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 26
-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 29
- 5. 용어의 정의 ... 31
- II. 교사 학교생활·문화 연구의 이론적 배경 및 분석 모형 ... 33
- 1. 교사 학교생활·문화의 이론적 배경 ... 35
- 2. 교사 학교생활·문화의 분석 모형 ... 61
- III. 교사 학교생활·문화의 변화 징후 및 특성 ... 71
- 1. 학교 환경 변화의 내용 및 촉진 요인 ... 73
- 2. 일반학교 교사의 학교생활·문화 특성 ... 80
- 3. 핵심교육정책 우수시범학교 교사의 학교생활·문화 특성 ... 100
- 4. 종합 논의 ... 116
- IV. 교사 학교생활·문화 실태 및 요구 분석 ... 125
- 1. 설문조사 결과 ... 127
- 2. 면담조사 결과 ... 171
- 3. 종합 논의 ... 181
- V. 외국의 교사 생활·문화 변화 지원 사례 및 시사점 ... 185
- 1. 분석 대상국 및 선정 기준 ... 187
- 2. 분석 영역 및 내용 ... 188
- 3. 분석 결과 ... 189
- 4.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 ... 219
- VI. 교사 학교생활·문화의 개선 방향과 과제 ... 225
- 1. 개선 방향 및 정책 지향성 ... 227
- 2. 개선 전략 ... 229
- 3. 개선 과제 ... 235
- 4. 중·장기 추진 로드맵 ... 246
- VII. 요약 및 정책 제언 ... 249
- 1. 요약 ... 252
- 2. 정책 제언 ... 264
- 참고문헌 ... 269
- Abstract ... 283
- 부 록 ... 287
- [부록 1] 교사의 학교생활·문화 특성 조사지(교원용) ... 289
- [부록 2] 교사 학교생활·문화 특성 조사지(학생용) ... 301
- [부록 3] 교사 학교생활·문화 특성 조사지(교사 면담용) ... 30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