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원 및 교직환경 국제비교 연구: 3주기 OECD TALIS 본조사 지원 사업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허주
참여연구자 박영숙 , 최수진 , 최원석 , 김갑성 , 홍지오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3912
과제고유번호 1105011405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7-09-20

초록

Ⅰ 서 론
1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가. 사업의 필요성
경제협력개발기구(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이하 OECD)는 2008년과 2013년 두 차례에 걸쳐 교원 및 교직환경 국제조사(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 이하 TALIS)를 실시하여 발표하였다. TALIS는 기존 OECD의 교육지표사업이 학생의 학업성취 등 학생 중심으로 구성되고 있어, 교직환경 및 교수-학습 등 교사와 관련된 교육 정보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Ⅰ 서 론 ... 9
  • 1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 11
  • 가. 사업의 필요성 ... 11
  • 나. 사업의 목적 ... 13
  • 2 사업의 내용 및 추진 방법 ... 14
  • 가. 사업의 내용 ... 14
  • 나. 사업의 추진 방법 ... 17
  • Ⅱ TALIS 2018 개관 및 이론적 배경 ... 19
  • 1 TALIS 2018 개관 ... 21
  • 가. TALIS 2018 추진체계 ... 21
  • 나. TALIS 2018 참여국 ... 24
  • 다. TALIS 2018 일정 ... 26
  • 라. TALIS 2018 주제 ... 27
  • 2 TALIS 2018 이론적 배경 ... 28
  • 가. TALIS 2018 개념틀 ... 28
  • 나. 학교장 리더십(School leadership) ... 30
  • 다. 학교 문화 및 풍토(School culture and climate) ... 31
  • 라. 교사의 전문성 개발(Professional development) ... 33
  • 마. 교사평가 및 피드백(Evaluation and feedback) ... 34
  • 바. 교사 직무만족도 및 자기효능감(Job satisfaction and self-efficacy) ... 36
  • 사. 다문화(Culture diversity) ... 38
  • 아. 혁신(Innovation) ... 39
  • Ⅲ TALIS 2018 본조사 준비 절차 ... 41
  • 1 TALIS 2018 설문문항 개발 ... 43
  • 가. OECD 설문문항 개발 과정 ... 43
  • 나. TALIS 2018 설문문항 확정 및 번역 ... 48
  • 2 TALIS 2018 표집 과정 및 결과 ... 50
  • 가. 모집단 ... 51
  • 나. 학교 표집 ... 53
  • 다. 학교 내 교사 표집 ... 58
  • 3 TALIS 2018 예비조사 ... 59
  • 가. 목적 및 대상 ... 59
  • 나. 준비 절차 ... 60
  • Ⅳ TALIS 2018 향후 일정 및 추진 계획 ... 65
  • 1 TALIS 2018 향후 일정 ... 67
  • 2 TALIS 2018 추진 계획 ... 68
  • 가. 설문문항 검수 및 예비조사 학교 대상 설명회 실시 ... 68
  • 나. 예비조사 실시 ... 68
  • 다. 설문문항 검수 및 본조사 준비 ... 68
  • 라. 본조사 실시 ... 69
  • 참고문헌 ... 71
  • 부 록 ... 75
  • 부록 1. TALIS 2018 집행위원회 참석 결과 ... 77
  • 부록 2. TALIS 2018 국가사업책임자 회의참석 결과 ... 87
  • 부록 3. TALIS 2018 국가사업책임자(NPM) 매뉴얼 ... 92
  • 부록 4. TALIS 2018 샘플링 매뉴얼 ... 155
  • 부록 5. TALIS 2018 안내 브로셔 ... 192
  • 끝페이지 ... 199

표/그림 (1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