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1~3주기 초·중·고등학교 종합 분석 연구
Analysis on the Actual Status and the Quality of School Education in Korea: Synthesized analysis o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from 1st-3nd cycl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남궁지영
참여연구자 김위정 , 김양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300030975
과제고유번호 1105006728
DB 구축일자 2013-12-21
키워드 초·중·고등학교.학교교육실태.학교교육수준.학교효과.교육격차.학교패널.교육성과.elementary·middle·high school.actual status on school education.school educational level.school effect.achievement gap.school panel.education outcome.

초록

본 연구는 2003년부터 2011년까지 실시되어온 학교급별 3주기 조사가 완료됨에 따라, 지난 1~3 주기 동안 축적되어 온 데이터를 통합하여 초·중·고등학교 교육의 실태 및 수준과 교육격차의 변화 추이를 종합적으로 비교·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초·중·고등학교 교육의 실태 및 변화 추이를 교육여건, 교육활동, 교육성과 영역별로 분석하였다. 둘째, 학생-시간-학교의 3수준 다층모형과 패널 회귀분석 중 고정효과모형을 적용하여 초·중·고등학교 교육 수준에 대한 종단적 분석을 실시하

Abstract

This research is conducted for the purpose of comparing and analyzing totally the changes in the actual status, the quality and the gap of education in elementary, middle, high school as the third survey for the schools is completed.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of the research, first we analyze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5
  • I.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2
  • 3. 연구 방법 ... 23
  • 4. 연구의 제한점 ... 32
  • 5. 용어의 정의 ... 33
  • II. 이론적 배경 ... 35
  • 1. 학교효과 연구 ... 37
  • 2. 학력격차 연구 ... 46
  • III. 초·중·고등학교 교육의 실태 ... 53
  • 1. 교육여건의 실태 ... 55
  • 2. 교육활동의 실태 ... 61
  • 3. 교육성과의 실태 ... 84
  • 4. 교육격차의 실태 ... 92
  • IV. 초·중·고등학교 교육의 수준 ... 111
  • 1. 학업성취도의 학생-시간-학교 수준별 분산의 분포 ... 113
  • 2. 학교 교육의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115
  • 3. 요약 ... 125
  • V. 초·중·고등학교 교육의 격차 ... 127
  • 1. 집단간 학력격차 추세 ... 129
  • 2. 학력격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139
  • 3. 요약 ... 148
  • VI. 결론 및 정책적 제언 ... 151
  • 1. 요약 및 결론 ... 153
  • 2. 정책적 제언 ... 164
  • 참고문헌 ... 173
  • ABSTRACT ... 183
  • 부 록 ... 189
  • [부록] 연구변인별 기술통계량 ... 191

표/그림 (1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