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Ⅲ) : 중학교 연구
Analysis on the Actual Status and Qualities of School Education in Korea : A Study on the Middle Schools(Ⅲ)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1943
과제고유번호 1105003708
사업명 인문(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4-04-19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01943

초록

본 연구는 2003년부터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시행되는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의 3주기 중학교 연구로서, 2004년과 2007년에 시행되었던 중학교연구에 이어 2010년 중학교 교육의 전반적인 실태와 수준을 조사하고 이전 주기와 비교함으로써 그 변화 추이를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기존의 이론적 모형에 근거하여 중학교 교육의 현안과 시의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지표를 수정・보완하여, 1~2주기 연구에 참여하였던 전국 215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 및 학업성취도

Abstract

This research is concerned with the middle school in the third cycle of the Research on the Actual Status and the Quality in School Education(general highschool, middle school and elementary school) which has been carried out since 2003. The research aims to measure the actual status and the quality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머 리 말 ... 2
  • 연구 요약 ... 4
  • 차 례 ... 10
  • 표 차 례 ... 14
  • 그 림 차 례 ... 17
  • Ⅰ 서 론 ... 20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2
  • 2. 연구 내용 ... 24
  • 가. 이론적 기초 및 모형의 수정・보완 ... 24
  • 나. 중학교 교육의 실태 및 변화 추이 분석 ... 25
  • 다. 중학교 교육의 종단적 수준 분석 ... 25
  • 라. 정책 현안 관련 조사 및 사례 분석 ... 26
  • 3. 연구 방법 및 절차 ... 27
  • 가. 문헌 연구 ... 27
  • 나. 전문가 협의회 운영 ... 27
  • 다. 자문위원단 구성 및 운영 ... 28
  • 라. 학술대회 개최 ... 28
  • 마. 설문 조사 ... 28
  • 바. 학업성취도 평가 ... 37
  • 사. 2주기 조사대상 학생의 고교 진학 현황 조사 ... 38
  • 아. 자료의 처리 ... 39
  • 자. 분석 방법 ... 47
  • 4.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 49
  • 5. 용어의 정의 ... 52
  • 가. 학교 교육의 실태 ... 52
  • 나. 학교 교육의 수준 ... 52
  • 다. 학교효과 ... 52
  • 라. 학교 교육의 산출, 성과 ... 52
  • Ⅱ 이론적 배경 ... 54
  • 1. 학교효과 연구 ... 56
  • 가. 학교효과의 개념 및 유형 ... 56
  • 나. 학교효과의 크기 ... 62
  • 다. 학교효과 결정변인 탐색 ... 66
  • 2. 종단적 학교효과 분석 ... 68
  • 가. 종단자료 분석을 통한 학교효과 산출 ... 69
  • 나. 유사종단자료 분석을 통한 학교효과 산출 ... 72
  • 3. 중학교 교육의 실태 및 변화 추이 ... 77
  • 가. 인지적 성과 ... 77
  • 나. 정의적 성과 ... 80
  • 다. 교육 만족도 ... 83
  • Ⅲ 중학교 교육의 실태 ... 86
  • 1. 교육여건의 실태 ... 90
  • 가. 학교 현황 ... 90
  • 나. 교원 현황 ... 94
  • 다. 학생 현황 ... 100
  • 라. 학생 및 가정배경 특성 ... 105
  • 마. 요약 ... 112
  • 2. 교육활동의 실태 ... 113
  • 가. 학교 풍토 ... 114
  • 나. 수업 풍토 ... 125
  • 다. 학습・심리적 특성 ... 131
  • 라. 학습 및 학교생활 ... 142
  • 마. 방과 후 활동 ... 149
  • 바. 요약 ... 154
  • 3. 교육성과의 실태 ... 156
  • 가. 인지적 성과: 학업성취도 ... 156
  • 나. 정의적 성과: 인성 ... 165
  • 다. 학교 만족도 ... 170
  • 라. 요약 ... 180
  • Ⅳ 중학교 교육의 수준 ... 182
  • 1. 중학교 교육 수준에 영향을 주는 배경요인 ... 185
  • 가. 분석자료 ... 186
  • 나. 분석모형 ... 187
  • 다. 분석 결과 ... 191
  • 라. 요약 ... 201
  • 2. 중학교 교육 수준이 높은 학교의 특성 ... 203
  • 가. 학교의 분류 기준 ... 203
  • 나. 학교 분류 결과 ... 210
  • 다. 요약 ... 217
  • Ⅴ 정책 현황 및 효과 분석 ... 220
  • 1. 사교육 경감 정책 효과 분석 ... 222
  • 가. 연구배경 ... 222
  • 나. 선행연구 ... 224
  • 다. 연구방법 ... 228
  • 라. 분석결과 ... 231
  • 마. 소결 ... 237
  • 2. 정책 연구를 위한 활용 가능성 ... 239
  • Ⅵ 결론 및 정책적 제언 ... 242
  • 1. 결 론 ... 244
  • 가. 교육여건의 실태 ... 245
  • 나. 교육활동의 실태 ... 248
  • 다. 교육성과의 실태 ... 251
  • 라. 학교 교육 수준 ... 253
  • 마. 정책 현황 및 효과 분석 ... 254
  • 2. 정책적 제언 ... 255
  • 가. 중학교 교육 수준 개선을 위한 제언 ... 256
  • 나. 중학교 교육 수준 분석・평가를 위한 제언 ... 265
  • 다. 국가수준의 학교 교육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제언 ... 267
  • 참 고 문 헌 ... 270
  • ABSTRACT ... 291
  • 부 록 ... 300
  • [부록 1] 변인별 조사 내용, 설문 대상, 문항 번호 ... 302
  • [부록 2] 2007년도 문항과 2010년도 문항의 변경 사항 ... 309
  • [부록 3] 설문지 ... 313
  • 끝페이지 ... 38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