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Ⅲ):초등학교 연구
Analysis on the Actual Status and Quality of School Education in Korea : A Study on the Elementary Schools(Ⅲ)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임현정
참여연구자 김양분 , 신혜숙 , 신종호 , 이광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400001908
과제고유번호 1105004856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4-04-19
키워드 초등학교실태.학교교육수준.학교효과.학교패널.교육성과.Actual status of elementary school.quality of school education.school effects.school pannel.educational performence.

초록

본 연구는 2003년부터 초ㆍ중ㆍ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시행되는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의 3주기 초등학교 연구로서, 2005년과 2008년에 시행되었던 연구에 이어 2011년 초등학교 교육의 전반적인 실태와 수준을 조사하고 이전 주기와 비교함으로써 그 변화 추이를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기존의 이론적 모형에 근거하여 초등학교 교육의 현안과 시의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지표를 수정ㆍ보완하여, 1~2주기 연구에 참여하였던 전국 214개 초등학교와 추가적으로 36개 초등학교를 표집

Abstract

This research is concerned with the elementary school in the third cycle of the Research on the Actual Status and the Quality in School Education(general highschool, middle school and elementary school) which has been carried out since 2003. The research aims to measure the actual status and the qua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 례 ... 11
  • 표차례 ... 14
  • 그림차례 ... 19
  • Ⅰ. 서 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5
  • 3. 연구 방법 및 절차 ... 28
  • 4.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 52
  • 5. 용어의 정의 ... 54
  • Ⅱ. 이론적 배경 ... 59
  • 1. 학교효과 연구 ... 59
  • 2. 종단적 학교효과 분석 ... 75
  • 3. 학교효과 평가를 위한 준거다양화(Multiple Measures) ... 81
  • 4. 초등학교 교육의 실태 및 변화 추이 ... 90
  • Ⅲ. 미래핵심역량 진단검사 개발 및 타당화 ... 97
  • 1. 미래핵심역량 진단검사 개발의 필요성 ... 97
  • 2. 이론적 배경 ... 98
  • 3. 미래핵심역량 진단검사 문항 내용 및 구성 ... 105
  • 4. 타당화 결과 ... 111
  • 5. 논의 ... 119
  • Ⅳ. 초등학교 교육의 실태 ... 125
  • 1. 교육여건의 실태 ... 127
  • 2. 교육활동의 실태 ... 151
  • 3. 교육성과의 실태 ... 177
  • Ⅴ. 초등학교 교육의 수준 ... 203
  • 1. 초등학교 교육 수준에 영향을 주는 배경요인 ... 204
  • 2. 교육 수준이 높은 초등학교의 특성 ... 223
  • Ⅵ. 초등학생의 비만과 정의적ㆍ인지적 특성과의 관계 분석 ... 239
  • 1. 분석의 필요성 ... 240
  • 2. 이론적 배경 ... 241
  • 3. 분석 자료 ... 244
  • 4. 분석 결과 ... 250
  • 5. 논의 ... 270
  • Ⅶ. 요약 및 정책적 제언 ... 275
  • 1. 요 약 ... 275
  • 2. 정책적 제언 ... 288
  • 참 고 문 헌 ... 305
  • ABSTRACT ... 330
  • 부 록 ... 337
  • [부록 1] 변인별 조사 내용, 설문 대상, 문항 번호 ... 339
  • [부록 2] 2008년도 문항과 2011년도 문항의 변경 사항 ... 346
  • [부록 3] 교사 설문지와 담임교사 설문지 문항 구성 비교 ... 350
  • [부록 4] 설문지 ... 352
  • 끝페이지 ... 433

표/그림 (3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