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임현정
|
참여연구자 |
김양분
,
신혜숙
,
신종호
,
이광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2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등록번호 |
TRKO201400001908 |
과제고유번호 |
1105004856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4-04-19
|
키워드 |
초등학교실태.학교교육수준.학교효과.학교패널.교육성과.Actual status of elementary school.quality of school education.school effects.school pannel.educational performence.
|
초록
▼
본 연구는 2003년부터 초ㆍ중ㆍ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시행되는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의 3주기 초등학교 연구로서, 2005년과 2008년에 시행되었던 연구에 이어 2011년 초등학교 교육의 전반적인 실태와 수준을 조사하고 이전 주기와 비교함으로써 그 변화 추이를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기존의 이론적 모형에 근거하여 초등학교 교육의 현안과 시의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지표를 수정ㆍ보완하여, 1~2주기 연구에 참여하였던 전국 214개 초등학교와 추가적으로 36개 초등학교를 표집
본 연구는 2003년부터 초ㆍ중ㆍ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시행되는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의 3주기 초등학교 연구로서, 2005년과 2008년에 시행되었던 연구에 이어 2011년 초등학교 교육의 전반적인 실태와 수준을 조사하고 이전 주기와 비교함으로써 그 변화 추이를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기존의 이론적 모형에 근거하여 초등학교 교육의 현안과 시의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지표를 수정ㆍ보완하여, 1~2주기 연구에 참여하였던 전국 214개 초등학교와 추가적으로 36개 초등학교를 표집하여 설문 조사 및 학업능력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설문 결과를 분석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생과 학부모의 응답 결과를 연계하고, 한국교육개발원의 교육통계DB의 자료를 학교 정보에 연계하였으며, 전국단위의 모수치 추정을 위하여 가중치를 산출하여 적용하였다. 또한 학업능력검사 점수를 기준으로 학생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서 설정된 준거를 적용하여 교과별 성취수준을 분류하였다.
이상의 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구성된 자료를 통해 다음의 세 가지 분석을 수행하였다. 첫째,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육의 여건, 교육활동, 성과는 지역규모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는가를 검증하고, 이를 2005년 및 2008년의 결과와 비교해 봄으로써 변화의 추이를 살펴보았다. 둘째, 학교 교육 수준을 분석함에 있어, 동일 학교를 대상으로 동일검사를 시행한 1~3주기 자료를 활용하여 학업성과의 향상을 고려하는 학교효과를 산출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수준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셋째,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서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 미래핵심역량 진단검사를 개발하였다. 넷째, 최근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학생들의 비만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내용을 초등학교 교육의 실태, 초등학교 교육의 수준, 효과 분석 및 현안 분석으로 구분하여 정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초등학교의 교육여건, 교육활동, 교육성과 측면에서 실태 및 변화추이를 파악하였다. 교육여건의 실태에 대한 분석 결과, 지역규모별 학교 수는 전체적으로 증가하였고, 학생 1명에 해당하는 교수-학습 관련 공간의 면적은 대부분 지역에서 점차 상승하는 추세로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물리적인 여건이 개선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여자 교원이 남자 교원에 비해 약 3배 가까이 많으며, 여자 교원의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지역규모에 따른 학교 간 교사들의 교직 경력의 차이는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교사들의 교직 경력은 2008년에 비해 다소 하락하였고, 석사 졸업 이상 교사 비율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전체 학생 수, 학급당 학생 수와 교원 1인당 학생 수는 모두 감소하였다. 학생 수가 점차 감소함에 따라 교원 1인당 학생 수, 학생 1인당 교수학습면적이 늘어나고, 석사 졸업 이상 교사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기본적인 교육 여건이 개선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2005년 및 2008년에 비해 포부 수준과 가정의 사회ㆍ경제적 지위가 전반적으로 하락하였고, 특히 읍ㆍ면지역 학교에서 하락폭이 크게 나타났다.
학교 교육의 과정에 해당하는 교육활동의 실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풍토 특성분석 결과, 교사 자율성, 교사 효능감, 교사협동, 교사의 사기와 열의, 교사의 학업적 지원 등 모든 지표의 평균이 이전 주기에 비해 상승하였다. 교사협동 정도는 지역 간 차이가 크게 나타났으며, 광역시 지역 교사의 학업적 지원이 가장 큰 폭으로 변화하였다. 학교의 협력적ㆍ경쟁적 학습 문화는 서울 지역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수업 풍토 요인인 수업 분위기는 보통 이상 수준이며 주기에 따라 전반적으로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교수자 중심 수업 정도와 학습자 중심 수업 정도 모두 2008년 이후 다시 높아져서 2011년에 3주기 중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하였다. 전반적으로 표집학교의 평균 수업 분위기는 3주기에 걸쳐 다소 하락하였지만 교수자 중심 수업과 학습자 중심 수업 지표는 점차 상승하였다.
셋째, 학습ㆍ심리적 특성의 실태로서, 학생들의 내재적 학습 동기 수준은 전반적으로 낮아지는 추세이다. 외재적 학습 동기 수준은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세 주기 모두 비슷한 결과를 보이지만, 지역 간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은 이전 주기에 비해 다소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수준의 학교 평균은 점차 증가하였으며, 세 주기 모두 지역 간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넷째, 학교생활과 관련하여 이전 주기에 비해 학교 평균 끈기 있는 학습태도, 수업 집중 시간, 비행ㆍ일탈 정도는 모두 상승하였고, 지역 간 차이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3주기에 걸쳐 학생들의 수업시간 내 집중 시간과 끈기 있는 학습태도는 긍정적으로 변화하였으나, 비행ㆍ일탈 정도는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다.
다섯째, 방과 후 활동의 실태를 분석한 결과, 3주기에 걸쳐 학교 평균 독서 향유 정도는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로 나타난 반면, 학습이나 여가 관련 컴퓨터 및 인터넷 사용 시간은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자기주도학습시간 학교 평균과 사교육 참여 비율의 지역 간 격차는 이전 주기에 비해 더 줄어들었다.
초등학교 교육의 결과를 보여주는 교육성과의 실태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학교 교육의 인지적인 성과로서 학업능력검사 점수를 분석한 결과, 학생의 읽기능력은 2008년에 비해 큰 폭으로 상승하였고, 수학능력은 2008년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읽기와 수학능력은 서울지역 학생들의 점수가 가장 높았다. 과학능력은 전체 평균 53.73점으로 2008년의 평균인 55.01점에 비해 다소 낮아졌다. 전체 학생의 학업능력 수준을 우수, 보통, 기초, 기초미달수준으로 분류한 결과, 읽기 교과는 2005년 및 2008년에 비해 우수수준과 보통수준으로 분류된 학생의 비율은 증가한 반면, 기초와 기초미달수준으로 분류된 학생의 비율은 감소하여 전체 학생들의 성취수준 차이가 다소 감소하였다. 수학의 경우 우수수준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서울지역, 보통수준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광역시인데 반해 읍ㆍ면지역의 학교 평균 성취수준 비율은 기초수준과 기초미달에서 가장 높아 지역 간 격차를 보였다. 우수수준, 기초수준 및 기초미달 학생의 비율은 다소 줄어들고 보통수준 학생의 비율은 증가하였다.
둘째, 정의적 성과영역에서 학생들의 인성 수준을 보면, 학생들의 검소, 친절ㆍ양보, 책임ㆍ협동 정도는 보통 이상 수준이다. 지난 주기 결과와 비교할 때, 학생들의 검소 정도는하락하는 추세를 보인다. 친절ㆍ양보 의식의 지역규모 간 격차는 감소하였고, 검소, 책임ㆍ협동 의식의 지역규모 간 격차는 더욱 확대되었다. 2011년 초등학교의 평균 미래핵심역량은 보통 이상으로 나타났고, 그 하위요소인 창의역량, 자기주도역량, 사회역량 모두 서울지역의 수준이 가장 높고, 광역시, 중소도시, 읍ㆍ면지역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심동적 성과로서 학교 평균 학생의 비만도를 조사한 결과, 전체 학교 평균 체질량지수는 평균 19.16점, 중간값 19.01점으로 대부분 학생이 정상 체중임을 알 수 있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저체중 비율은 4.80%, 정상체중 비율은 78.88%, 과체중 비율은 9.83%, 비만 비율은 6.49%로 나타났다. 저체중 학생과 과체중 학생의 비율은 지역규모에 따른 차이가 나지 않았으나 정상체중, 비만 학생의 비율은 지역규모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특히, 다른 지역규모에 비해 읍ㆍ면지역 학교는 유일하게 정상체중 학생의 학교 평균 비율이 전체 평균 비율에 도달하지 못하였고, 비만 학생의 학교 평균 비율이 전체 평균 비율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읍ㆍ면지역 학생들의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과 정책적인 예방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학생 및 학부모, 교사의 만족도는 모두 보통 이상 수준이었으며, 2005년 및 2008년의 만족도와 비교하였을 때,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다. 학생의 인간관계 만족도는 3주기 모두 지역규모 간 차이가 크게 나타났으며, 학부모 만족도는 이전 주기에 비해 2011년에 지역 간 격차가 늘어났다.
초등학교 교육 수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학생수준에서는 개인의 성별과 가정의 사회ㆍ경제적 지위, 가족관계 관련 부모자녀 상호작용, 부모의 자녀에 대한 교육적 지원, 과외참여 여부는 학업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 학교수준에서는 학교평균 사회ㆍ경제적 지위만이 유의하였다. 학생 및 학교의 배경적 특성을 통제한 모형에서 학생의 과정요인 중 외재적 동기, 통제, 단순암기, 동화의 학습전략, 학교수업태도, 독서향유정도는 모든 교과에서 유의한 영향력을 보였으며, 학교수준에서의 과정 요인은 교사가 인식한 학생의 수업 이해 정도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학생 및 학교 수준의 통제변인을 고려하여, 학교별 능력점수의 평균, 2주기와 1주기사이의 향상도, 3주기와 1주기 사이의 향상도를 기준으로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효과를 산출한 결과, 산출기준에 따라 학교효과가 다르지만 대부분의 교과에서 유의한 상관이있었다. 세 기준을 사용하여 효과적인 학교를 교과별로 선정한 결과, 읽기능력과 수학능력의 경우 기준에 따라 선정되는 효과적인 학교가 상당부분 중복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과학능력의 경우 효과적인 학교 분류 결과가 상이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효과적인 학교를 평가할 때 어떤 기준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그 결과가 달라진다는 것은 어떤 산출기준을 활용할 것이냐에 따라서 실제적인 평가 결과가 상이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전 주기부터 반복적으로 조사되었던 설문 외에 초등학생들의 미래핵심역량을 알아보기 위해 개념을 도출하고, 진단검사를 개발하여 검사도구로서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검사의 내용, 내적 구조, 다른 변수와의 관계에 기초한 타당도의 근거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검사도구의 내적 일관성 신뢰도도 높아 양호한 검사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제 본검사 결과, 초등학교 6학년의 미래핵심역량 수준은 보통 정도로 파악되었다. 구체적으로 ‘성취동기’, ‘자기확신’ 등 지속적인 개인 성장에 전제가 되는 정의적 역량 수준이 비교적 높은 반면, ‘창의적 사고’, ‘문제해결력’, ‘사회적 책무성’ 등 보다 복합적인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휘되는 역량의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한편, 본 연구의 현안 분석과 관련하여 비만 실태, 비만과 심리 정서적 요인 및 학업능력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여학생보다 남학생의 비만이 더 높고, 읍ㆍ면지역 학생들의 비만율이 도시지역 학생보다 유의한 수준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부모의 학력수준이 높을수록, 운동 시간이 많을수록 비만율이 낮아졌다. 비만학생들의 자아존중감, 학교생활만족도, 인간관계 만족도가 정상 학생보다 낮게 나타났으며, 우울증과 왕따 경험은 정상 학생보다 많이 나타났다. 비만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에 비해 학업능력도 낮게 나타났다. 이상의 현안 분석 및 검사도구 개발을 통해 본 연구자료의 정책적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분석사례를 제시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육 개선을 위한 제언을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가장 먼저, 초등학교 교육 실태 개선을 위한 제언으로 첫째, 교육여건의 지속적인 개선 및 격차의 완화를 위하여 초등학교 교육의 여건을 개선함과 동시에 지역 차를 경감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소규모 학교를 지원하고 특성화하기 위한 운영 방안의 마련, 지역에 따른 균등한 교원 배치, 학부모의 자녀 교육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 증진을 위해 다양한 교육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학부모 교육정보 서비스 시스템 마련, 가정 배경의 격차를 보완하기 위한 교육적 배려가 필요하다. 또한, 교육활동에 대한 집중적인 관심과 지원을 높이기 위하여 학생의 긍정적인 학습 활동 촉진을 위한 학교 풍토 요인의 탐색 및 조성을 위한 정책적 노력, 학생들의 학습ㆍ심리적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구안, 읍ㆍ면지역 학교의 교육과정 요인 악화를 막기 위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며, 초등학생의 방과 후 시간 활용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또한 교사 및 교수ㆍ학습 요인에 주목하고 교수ㆍ학습 과정을 측정할 수 있는 조사도구와 척도의 개발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교육성과의 영역에서는 기초학력미달학생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 인성 교육 및 건강
교육 강화, 교육성과 영역의 확장 및 측정도구 개발을 제언하고, 격차 완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신체적ㆍ정신적으로 건강한 성장을 위해 균형 잡힌 식생활과 건전한 생활습관을 기르는 것을 주요한 교육의 목표로 강조할 필요가 있다.
둘째, 초등학교 교육 수준 분석ㆍ평가를 위한 제언으로 다양한 영역의 학교 교육성를 고려하는 포괄적인 성과 점검 체제 구축과 정확하고 공정한 성과 점검을 위해 학교의 여건과 향상도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마지막으로 각종 평가 결과를 연계한 학교수준 및 교사수준 데이터베이스 구축, 관련 기관 간 협조 및 데이터의 연계를 통한 효율성 제고, 정기적인 분석ㆍ보고 시스템 구축, 자료의 공개 및 활용 활성화 지원 등을 통해 국가수준 학교 교육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필요가 있음을 논의하였다.
Abstract
▼
This research is concerned with the elementary school in the third cycle of the Research on the Actual Status and the Quality in School Education(general highschool, middle school and elementary school) which has been carried out since 2003. The research aims to measure the actual status and the qua
This research is concerned with the elementary school in the third cycle of the Research on the Actual Status and the Quality in School Education(general highschool, middle school and elementary school) which has been carried out since 2003. The research aims to measure the actual status and the quality of elementary school education and to identify the changes by comparing with previous cycles.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of the research, indexes were modified and developed to reflect the pending issues of elementary school education based on the established theoretical model in the Research on the Actual Status and the Quality in School Education: Elementary, Middle and General High Schools which was carried out from 2003 to 2010. In the mail survey for 250 schools nationwide, 214 schools participated in 2005 and 2008, and 36 schools additionally sampled in 2011. The survey attempted to evaluate Korean language skills, math and also science achievement. The collected students' results were connected to their parents' answers for analysis. The statistics DB of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was linked to school information and calculated weights were applied for estimating parameters in national level. Moreover, achievement level of each subject was classified to identify students' academic levels through standards setting process based on the results of academic achievement tests.
Three kinds of analyses executed with the survey results and students' academic scores are as follows. First, this research aims to verify whether the size of the regions where the schools are located have an effect on the qualities and current condition of elementary school education, to analyze the effects that the quality index of school education have on the school education, and ultimately, to compare the results with those in the first and second cycles which were conducted in 2005 and 2008 respectively. Second, in the analysis on the level of school education, the exam scores from the same schools conducting the identical exams as in 2005 and 2008 researches were used to estimate school effects regarding progress of academic performance. Third, the future core competence test was developed to measure students' affective achievement. Then, finally, the present conditions and effects of students' obesity on academic achievements were investigated to explore political application of the collected dataset from this research.
The following is the conclusion of the actual status, quality, current political issues, and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education based on the analysis above.
First of all, this research analyzed conditions in school education, educational activities and actual educational achievements and then followed their change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n conditions in school education showed that the number of schools by regions generally increased, and learning area per student became gradually larger. Based on these results, it is certain that physical resources in elementary schools have improved since 2005. As for teacher resources, female teachers outnumbered male teachers by about three to one, and there has been a substantial increase in the ratio of female teachers. While teachers’ educational experiences decreased a bit compared to 2008, the ratio of teachers with higher education levels (graduate school) jumped dramatically. The total number of students, student per class, and student per teacher decreased. General conditions of elementary schools have improved due to decline in student numbers. When compared to 2005 and 2008, students' educational ambition and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decreased, and especially declined considerably in Eup/Myun areas.
The analysis of the educational activities corresponding to school curriculum is suggested below. First, the result of analyzing school climates showed that teachers' autonomy and efficacy, cooperation with co-workers, morale, enthusiasm, and achievement pressures were on the rise.
Second, class atmosphere, one of the class climate factors, met the average level, and declined in 2011. The degree of instructor-oriented class and learner-oriented class slightly increased, and they were the highest among three cycles.
Third, as for learning psychological background features, internal motivation has shown to decrease. The external motivation showed similar levels among three cycles overall, whereas the gaps between regions were larger. Self-concept of each subject decreased slightly compared to 2005 and 2008. Self-esteem of students was on the rise, and its regional gap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Fourth, in relation to school life, compared to 2005 and 2008 there was a small increase in the average class attention spa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ich were about 21~30 minutes. Also, students’ attitudes during class changed positively. The frequency of delinquency and the deviation was on the rise.
Fifth, regarding after-school activities, generally students' degree of reading decreased in general throughout three cycles, whereas the hours using computers and internet were on the rise. The studying hours outside of school classes increased sharply when compared to 2005 and 2008. The gap between the sectors with the highest ratio of tutor participation and the lowest was reduced, and the studying hours outside of school classes showed the same patterns.
The actual status of educational performance in elementary school education is summarized below.
First, students' achievement exam scores as a cognitive performance from school education were analyzed. The results showed that the ratios of students in Advanced and Proficient for Korean increased compared to 2005 and 2008, and ratios of basic and below basic showed the similar tendency; therefore, the disparities among students' achievement levels were narrowed. As for Mathematics, the ratio of students classified into Advanced level in Seoul was the highest, and Metrocity's ratio of proficient level was the highest, whereas the ratios of basic and below basic levels in Eup/Myun regions were the highest.
Second, in terms of students' personality as an affective performance, the degree of frugality, kindnessㆍconcession and responsibilityㆍcooper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tayed at average levels. The degree of frugality in 2011 decreased slightly compared to 2008. The regional inequalities in the frugality and responsibility・cooperation seemed to have been getting worse whereas kindnessㆍconcession has been improv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future core competence was at average levels, and subcategories such as creativity, self-direction, social competence were the highest in Seoul.
Third, as for the psychomotor achievements, the average degree of obesity in each school was investigated. Most students' degree of obesity was normal. Schools in Eup/Myun areas showed that their students of normal degree of obesity were below average than total students. Besides, the ratio of obese students in these regions was higher than other regions.
Fourth, students’ satisfaction level with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was on the rise. The students' satisfaction level with human relationship showed wide gaps between regions. Also, the parents' satisfaction level has shown a gap between 2011 and the previous cycle. The conclusion on the education levels of elementary school is suggested below. First of all, as for the variables affect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students' sex,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parents' educational support to students, parent-student relationship, and tutoring participation were the most significant in student level, and average socio-economic status of school was the most significant factor in school level. Next, as a result of putting process variables in consecutive order considering their correlation, students' degree of reading, internal and external motivation in student level and teachers' perception about students' intelligibility in class in school level seemed to have significant relationships with academic achievement.
Furthermore, effective schools were selected based on the average and progress of raw scores or effect scores and their characteristics. There was a tendency that different schools were chosen depending on the criteria for classification.
Finally, the current state of elementary students' health and relationship between health and academic, psychological performance were analyzed using the data collected from this research. Male students' degree of obesity was higher than female students, and Eup/Myun areas had higher levels than in cities. As parents' educational level became higher and when students exercised more, the degree of obesity became lower.
Based on the above research results, the following suggestions are made to improve the elementary school education in Korea.
First of all, in order to improve the level of elementary school education, educational condition in schools should be improved and the regional disparities need to be reduced. Also, it is necessary to support and specialize small schools, to arrange teachers based on the region and established school type, to conduct empirical studies to identify an effect of coeducation school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provide an educational information service system for parents to offer diverse educational information for increasing parents' interest and participation in education of their children, and to consider educational support to close the gaps in family background.
Furthermore, to enhance intensive interest and support for educational activities, policy implementations to promote students' positive learning activities and learning psychological capacity, and preventing school curriculums in Eup/Myun from getting worse are required. To improve the quality of school education, it is necessary to pay attention to teachers and teaching-learning factors, and to develop research tools and scales for estimating process of teaching and learning.
Second, in terms of analyzing and evaluating the levels of elementary school education, comprehensive performance examining system should be created to regard outcomes from school education in diverse domains, and conditions and growth of schools need to be counted to check performances precisely and fairly.
Finally, in order to establish a nationwide school education database system, it is necessary to create a school-level database that connects results of various examination, which will enhance efficiency through collaboration and linking data with related organizations, systemize periodical analysis and reporting, open data to the public, and to promote utilizing data.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 례 ... 11
- 표차례 ... 14
- 그림차례 ... 19
- Ⅰ. 서 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5
- 3. 연구 방법 및 절차 ... 28
- 4.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 52
- 5. 용어의 정의 ... 54
- Ⅱ. 이론적 배경 ... 59
- 1. 학교효과 연구 ... 59
- 2. 종단적 학교효과 분석 ... 75
- 3. 학교효과 평가를 위한 준거다양화(Multiple Measures) ... 81
- 4. 초등학교 교육의 실태 및 변화 추이 ... 90
- Ⅲ. 미래핵심역량 진단검사 개발 및 타당화 ... 97
- 1. 미래핵심역량 진단검사 개발의 필요성 ... 97
- 2. 이론적 배경 ... 98
- 3. 미래핵심역량 진단검사 문항 내용 및 구성 ... 105
- 4. 타당화 결과 ... 111
- 5. 논의 ... 119
- Ⅳ. 초등학교 교육의 실태 ... 125
- 1. 교육여건의 실태 ... 127
- 2. 교육활동의 실태 ... 151
- 3. 교육성과의 실태 ... 177
- Ⅴ. 초등학교 교육의 수준 ... 203
- 1. 초등학교 교육 수준에 영향을 주는 배경요인 ... 204
- 2. 교육 수준이 높은 초등학교의 특성 ... 223
- Ⅵ. 초등학생의 비만과 정의적ㆍ인지적 특성과의 관계 분석 ... 239
- 1. 분석의 필요성 ... 240
- 2. 이론적 배경 ... 241
- 3. 분석 자료 ... 244
- 4. 분석 결과 ... 250
- 5. 논의 ... 270
- Ⅶ. 요약 및 정책적 제언 ... 275
- 1. 요 약 ... 275
- 2. 정책적 제언 ... 288
- 참 고 문 헌 ... 305
- ABSTRACT ... 330
- 부 록 ... 337
- [부록 1] 변인별 조사 내용, 설문 대상, 문항 번호 ... 339
- [부록 2] 2008년도 문항과 2011년도 문항의 변경 사항 ... 346
- [부록 3] 교사 설문지와 담임교사 설문지 문항 구성 비교 ... 350
- [부록 4] 설문지 ... 352
- 끝페이지 ... 43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