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Ⅳ): 고등학교 연구
Analysis on the Actual Status and Qualities of School Education in Korea(Ⅳ) : A Study on the High Schoo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0278
과제고유번호 1105008263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4-08-09
키워드 고등학교실태.학교교육수준.학교효과.자율형 공・사립고 정책 효과.학교패널.교육성과.Status of high school education.level of school education.school effectiveness.effect of policy of autonomous public and private high schools.school panels.educational performanc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00278

초록

본 연구는 지난 1~4주기(2003년, 2006년, 2009년, 2012년) 동안 수집된 고등학교 데이터를 활용하여, ① 일반고등학교의 교육 실태 및 주기별 변화 추이를 분석하고, ② 일반고등학교의 교육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학교 교육 수준이 높은 학교의 특성을 탐색하며, ③ 자율형 공・사립고등학교의 교육 현황 및 정책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일반고등학교 교육의 실태와 변화 추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여건의 실태
① 학교현

Abstract

This research is examined the high school data collected from the researches of previous cycles(2003, 2006, 2009, and 2012) in order to analyze the status and changes of general high school education, explore the factors which affect the qualities of high school education and features of high school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 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6
  • Ⅰ 서 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6
  • 3 연구 방법 ... 27
  • 4 연구의 제한점 ... 36
  • 5 용어의 정의 ... 36
  • Ⅱ 이론적 배경 ... 39
  • 1 학교효과 연구 ... 41
  • 2 자율형 공·사립고등학교 정책 현황 및 성과 ... 55
  • Ⅲ 일반고등학교 교육의 실태 및 변화 추이 분석 ... 65
  • 1 교육여건의 실태 및 변화 추이 ... 67
  • 2 교육활동의 실태 및 변화 추이 ... 94
  • 3 교육성과의 실태 및 변화 추이 ... 134
  • Ⅳ 일반고등학교 교육 수준에 대한 종단적 분석 ... 167
  • 1 학교 교육의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169
  • 2 학교 교육 수준이 높은 학교의 특성 ... 178
  • 3 요약 ... 184
  • Ⅴ 자율형 공·사립고등학교 교육 현황 및 효과 분석 ... 187
  • 1 자율형 공·사립고 전환 학교들의 운영 현황 및 변화 분석 ... 190
  • 2 자율형 공·사립고 전환 학교들의 학교 방문 및 면담 결과 분석 ... 206
  • 3 고등학교 유형별 학교효과 분석 ... 243
  • 4 요약 ... 250
  • Ⅵ 결론 및 정책적 제언 ... 253
  • 1 요약 및 결론 ... 255
  • 2 정책적 제언 ... 267
  • 참고문헌 ... 281
  • Abstract ... 289
  • 끝페이지 ... 29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