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원 및 교직환경 국제 비교 연구-1주기 TALIS 결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ternational Comparison of Teacher and Teaching Profession - Based on the First Results from TALIS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갑성
참여연구자 김이경 , 박상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400001894
DB 구축일자 2014-04-19
키워드 교수-학습.국제조사.교직환경.교직문화.Teaching and Learning.International Survey.OECD.TALIS.Teaching environment.Culture of teaching profession.

초록

본 연구는 2006년부터 2008년까지 OECD 23개 회원국이 공동으로 참여한 교수-학습국제 조사(1주기 TALIS)의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교원 및 교직문화가 지니고 있는 강점과 약점을 국제적 시각에서 분석하고, 특히,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교원 및 교직문화관련 교원정책 발굴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본 연구는 1주기 TALIS와의 연계 및 보다 풍부한 국제 비교 자료 수집을 위해 2011년부터 3년 간 진행될 2주기OECD 교수-학습 국제 조사(TALIS 2013)의 1차년도 사업을 지원하는 것 또한 목적으로

Abstract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both strengths and weaknesses of teachers and teaching profession in Korea based upon the 1st release of TALIS(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 in which 23 OECD member countries had took part from 2006 to 2008. Its major aim is to develop policies for 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4
  • 차례 ... 6
  • 표차례 ... 8
  • 그림차례 ... 11
  • Ⅰ. 서론 ... 14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4
  • 2. 연구 내용 ... 18
  • 3. 연구 방법 ... 23
  • Ⅱ. 연구 관련 선행 연구 및 자료 ... 30
  • 1. 교사 및 교수-학습 선행 연구 내용 분석 ... 30
  • 2. TALIS 내용별 관련 자료 제시 ... 33
  • Ⅲ. 1주기 TALIS 결과의 국제 비교 ... 64
  • 1. 우수 교사 확보 - 교사의 프로필 ... 64
  • 2. 현직 교사의 전문성 개발 - 교원 전문성 신장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 및 효과성 ... 72
  • 3. 교사와 교수의 질 - 교사의 수업 양태, 신념, 태도 ... 84
  • 4. 유능한 교사의 유지 - 교사 인정, 보상 및 평가 ... 106
  • 5. 교사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정책 - 학교장 리더십 ... 125
  • Ⅳ. 1주기 TALIS 국제 비교 결과 해석 ... 134
  • 1. 우수 교사 확보 - 교사의 프로필 ... 134
  • 2. 현직 교사의 전문성 개발 - 교원 전문성 신장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 및 효과성 ... 138
  • 3. 교사와 교수의 질 - 교사의 수업 양태, 신념, 태도 ... 142
  • 4. 유능한 교사의 유지 - 교사 인정, 보상 및 평가 ... 145
  • 5. 교사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정책 - 학교장 리더십 ... 148
  • 6. 1주기 TALIS 결과의 전반적 해석 ... 149
  • Ⅴ. 1주기 TALIS 결과를 통해 본 우리나라 교원정책 발전방안 ... 158
  • 1. 업무 부담 최소화를 통한 교사들의 수업 준비 지원 ... 160
  • 2. 교사의 최소 의무 연수 제공 ... 164
  • 3.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 166
  • 4. 연수 관련 국가 지원 강화 ... 168
  • 5. 학교 및 학급 훈육 풍토 조성을 위한 관련 교원 연수 활성화 ... 169
  • 6. 학교의 학습 공동체 조직을 통한 교사 자기효능감 증진 ... 171
  • 7. 평가 결과의 공적 인정 등 학교 및 교사 평가 피드백 강화 ... 173
  • 8.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활성화를 통한 교사 전문성 신장 지원 ... 175
  • 9. 학교 평가의 질 제고 노력 ... 179
  • 10. 학교장 리더십 특성 분석 및 다양한 리더십 역량 제고 ... 180
  • 11. 학교장 리더십 제고를 위한 교사 변인 재검토 ... 182
  • 참고문헌 ... 186
  • ABSTRACT ... 194
  • 부록 ... 198
  • [부록 1] 제2차 OECD 교수-학습 국제 조사(TALIS) 국가사업책임자(National Project Manager) 회의 결과 ... 200
  • [부록 2] 제2차 OECD 교수-학습 국제 조사(TALIS) 국가사업책임자(National Project Manager) 회의 결과 ... 207
  • 제2차 OECD 교수-학습 국제 조사(TALIS) 국가사업책임자(National Project Manager) 회의 결과 ... 214
  • 끝페이지 ... 220

표/그림 (6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