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김태준
|
참여연구자 |
전인식
,
변종임
,
장혜승
,
반재천
,
조영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등록번호 |
TRKO201400001938 |
DB 구축일자 |
2014-04-19
|
초록
▼
이 연구는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이하 IEA)가 주관하는 국제시민교육연구(International Civic and Citizenship Education Study: 이하 ICCS)에 공식적으로 참여한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국제 비교 관점에서 본 한국 교육의 위치를 객관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향후 시민교육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2장에서는
이 연구는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이하 IEA)가 주관하는 국제시민교육연구(International Civic and Citizenship Education Study: 이하 ICCS)에 공식적으로 참여한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국제 비교 관점에서 본 한국 교육의 위치를 객관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향후 시민교육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2장에서는 ICCS 평가 틀을 설명하고 국제비교결과의 해석 및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함에 있어서 한국의 맥락적 환경을 반영하기 위하여 시민교육의 변화 및 교육과정의 현황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의 시민교육의 역사를 살펴보고 현행 교육과정과 ICCS 평가 틀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역사적으로 한국의 시민교육은 이념 대립적 구조에서 탈 이념적 구조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탈 이념적 구조 속에서 한국의 시민교육에 대한 교육과정은 ICCS 평가 틀과 같이 인지 영역과 정서-행동 영역, 즉 시민역량(competencies) 육성 관점에서 지식, 태도, 행동에 관한 균형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 내용을 교육현장에서 실행할 때에는 교실에서 지식위주의 수업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장기적인 태도의 형성이나 참여・실천과 같은 행동영역에서는 매우 취약하였다.
3장에서는 ICCS 평가 틀에서 인지영역으로서 한국 학생들의 시민지식(civic knowledge)의 수준을 국제비교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시민지식은 아는 것(knowing)과 추론・분석력(reasoning & analysing)을 측정한 결과이다. 한국 학생들의 시민지식은 매우 우수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우리나라 중학생의 성취도는 시민 관련 지식을 평가하는 검사에서 565점으로 나타났다(국제 평균 500점). 핀란드와 덴마크가 최고 점수로 576점이며, 이어 한국은 3위를 차지했다. 또한 85% 이상의 학생들이 3수준 중 2수준 이상에 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국제 평균58.3%).
4장에서는 학생들의 가치신념, 태도와 시민참여 등 정서행동 영역에서 경향을 살펴보았다. 먼저, 학생들의 가치신념과 태도는 민주주의와 시민성에 대한 인식, 국가와 기관, 성 평등 그리고 시민참여에 대한 태도를 통해 알아보았으며, 학생들의 시민참여는 학생들의 정치사회적 이슈에 대한 관심, 자기개념과 자기 효능감, 학교 밖과 내부에서의 활동 참여, 미래시민참여의도 등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한국 학생들은 참여국가 대다수와 마찬가지로 민주주의 가치를 매우 높게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훌륭한 시민이 되기 위해 어떠한 행동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하여 물었을 때, 한국 학생들을 비롯한 대부분의 학생들이 관습적인 시민성뿐 아니라 사회운동의 중요성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존의 IEA의 국제시민교육연구 결과와 유사하게, 양성 평등에 있어서도 학생들의 강한 지지성향이 나타났다. 더불어 여성은 남성보다 양성 평등에 대해서 더 지지를 보였다. 한국의 경우에도, 전체 평균과 같은 수치를 보였고, 여학생의 경우, 남학생에 비해 6점 더 높은 점수를 보여 양성 평등에 대한 높은 지지를 보여주었다.
시민기관에 대한 신뢰에 있어서는 국가 간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경우, 국가에 대한 신뢰가 상당히 낮았고, 시민기관에 대한 신뢰 또한 매우 낮았다. 그 중 특히 정당에 대한 신뢰가 매우 낮았으며, 학교에 대한 신뢰도 낮은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학생들의 정치사회적 이슈에 대한 관심은 전체평균과 같은 수준이었다. 내재적 정치 효능감은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시민의식 자기효능감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더불어 정치사회적 관심과 자기 효능감이 높은 학생들은 시민지식 점수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학교 밖, 학교 내 시민 참여는 낮은 수준이었다. 한국 학생들의 시민참여는 모두 유의하게 낮은 점수를 나타났고, 참가국 중 최하위권에 속하는 점수를 보여주었다. 또한, 합법적이거나 불법적인 활동 모두에서도 낮은 참여율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미래참여의도를 물어보는 항목에서 한국의 학생들은 투표를 비롯한 정치 활동에 대해 낮은 참여 의도를 보였다. 하지만, 미래투표의도가 높은 학생일수록 높은 시민지식 점수와 정치사회적 이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5장에서는 학생들의 시민적 태도 및 성과와 관련된 학교 및 교육체제의 특성을 학교와 지역사회의 맥락에서 분석하였고, 분석결과를 국제비교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도출된 결과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학교 및 교육체제의 시민 교육적 특성을 드러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학교의 맥락에서, 첫째, 한국의 단위학교들은 시민 권리와 의무에 대한 지식증진을 가장 중요한 시민교육의 목적으로 정의하였으나 지역사회와 문화적 다양성의 가치는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하였다. 한국의 단위학교에서 시민교육의 교수방식은 인문사회과학 관련 교과 교수자를 활용하는 방식이 매우 우세하였고, 비교과활동을 통한 시민교육의 운영도 상당히 강조되고 있었다.
둘째, 교사임명・해고와 교사봉급의 결정 등에 대한 낮은 자치수준은 ICCS 참여국의 전체 학교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현상이었고, 교사임명보다 교사해고에 대한 단위학교차원의 자치적 의사결정이 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교사의 임명과 해고에 대한 자치수준이 특히 더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학교교육활동에 대한 학생의 전반적인 의견반영수준에도 한국이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수업시간표에 대한 학생의견반영수준이 특히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의 이해관계자들의 학교운영 관련 의사결정에 대한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교사의 영향력에 대한 학교장과 교사 간 인식의 차이는 한국이 가장 컸다. 학교이사와 지역사회대표의 영향력에 대한 한국의 인식수준도 상대적으로 가장 낮았다.
넷째, 시민교육 관련 교수자료의 활용 측면에서 한국의 교사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나 자체 제작한 교수자료, 원천자료, 상업적 교수자료의 활용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또한 한국 교사들은 주로 이민과 이주, 헌법과 정치체제, 법률기관과 법정 관련 주제들에 대하여 낮은 자신감을 보인 반면, 남녀의 균등한 기회, 시민 권리와 책임 관련 주제들에는 높은 자신감을 나타냈다. 학교시민교육향상을 위한 개선 논의에서는 시민교육자료의 질적 개선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강조되었다.
다음으로, 지역사회의 맥락에서 한국 학교・교육의 시민교육체제적 특성을 살펴보면 첫째, 한국의 학생들은 지역사회의 스포츠행사 참여수준이 ICCS에 참여한 주요 국가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가장 낮았고, 지역사회 내 사회적 긴장요소의 수준은 한국의 상황이 전반적으로 가장 양호하였다. 그러나 지역사회 내 학생폭력문제에 한해서는 ICCS에 참여한 주요 국가들보다 발생빈도가 상대적으로 가장 높았다. 둘째, 학교와 지역사회 관련 시민교육체제적 특성들은 학생들의 시민지식에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
6장에서는 가정환경과 학생들의 시민교육성과 간 영향관계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였고, 시민교육성과로는 학생들의 시민지식점수를 활용하였다. 도출된 결과들을 중심으로 주요한 특징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환경의 수준은 전반적으로 한국이 ICCS에 참여한 주요 국가들에 비하여 양호하였다. 부모의 직업 및 교육수준뿐만 아니라 부모의 사회・정치적 관심수준과 가정 내 도서 보유수 등의 측면에서 한국의 가정환경 수준은 상대적으로 가장 양호하였다. 반면, 가정구조는 ICCS에 참여한 주요 국가들과 비교하여 핵가족화가 심하고 한가정 부모의 구조 비율도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정환경은 학생들의 시민지식에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 부모의 교육 및 직업수준과 가정 내 도서 보유수는 학생들의 시민지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방과 후 시간활용에 있어서 숙제나 독서 등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방과 후에 부모와 토론 중심의 시민교육 관련 활동을 많이 하는 학생들일수록 시민지식점수가 높았다.
7장에서는 학생수준과 학교수준의 변수들이 시민교육의 성과인 ʻ시민지식ʼ과 ʻ미래투표의도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한국 청소년들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시민지식과 미래투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선택하였다. 변수들을 크게 학생특성변수, 가정배경변수, 방과 후 학생활동변수, 개인의 학교관련 변수군으로 분류한 후, 이들 변수들이 시민지식과 미래투표의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HL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시민지식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변수는 남성보다는 여성, 기대교육수준, 정치사회적 이슈에 대한 학생의 흥미, 사회문화적 배경지수, 독서시간, TV뉴스 시청시간, 학교에서의 각종 방과 후 활동에 대한 참여였다. 반대로 시민지식에 부정적영향을 주는 변수는 부모의 정치사회적 이슈에 대한 흥미, 친구와 노는 시간, 학급토론에서 개방성에 대한 인식이었다. 학교수준에서는 사회경제적 배경 평균이 높은학교일수록 시민지식 점수가 높았고, 반대로 학급토론에서 개방성 평균이 높을수록 시민지식 점수는 낮았다.
미래투표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변수는 남성보다는 여성, 기대교육수준, 정치사회적 이슈에 대한 학생의 흥미, 사회문화적 배경지수, 부모의 정치사회적 이슈에 대한 흥미, TV뉴스 시청, 학급토론에서 개방성, 학교에서 각종 활동에 참여였다. 반면, 친구와 노는 시간은 미래투표의도와 부적인 관계에 있었다. 학교수준에서는 사회경제적 배경 평균이 높은 학교일수록 미래투표의도 점수가 낮았고, 반대로 학급토론에서 개방성 평균이 높을수록 미래투표의도 점수는 높았다.
친구와 노는 시간이 많을수록 시민지식과 미래투표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부모가 사회경제적 이슈에 관심이 많으면 학생의 시민지식 점수는 낮지만 미래투표 의도는 높았다. 학교의 사회문화적 배경점수가 높으면 시민지식 점수는 높지만 미래투표의도는 낮았다. 학급에서의 토론의 개방성은 시민지식 점수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미래투표의도는 높게 나오는 경향이 있었다. 그 외 다른 변수는 시민지식과 미래투표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국가핵심기술개발 투자의 관점에서 시민역량 육성 정책 추진,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통한 시민교육 전개, 세계화와 지역 통합 맥락에서 시민교육 추진, 시민역량 강화를 위한 적극적 교육 투자 정책 추진, 학교문화 변화 유도를 5가지 정책 방향으로 보고, 추진 방안으로 시민교육 정책대상 차별화와 우선 정책 시행, 시민교육 교재개발 및 보급, 시민교육 독립교과 추진, 체험 및 실천교육 전개, 학교의 시민사회화 추진, 가정과 지역사회 시민교육 연계 체제 구축, 시민역량개발 사회단체 및 조직 활성화, 시민교육 운영・관리 조직체제 정비, 정책 성과 평가 체계화, 시민교육정책 추진조직 설립을 제안하였다.
Abstract
▼
The purpose of the study is a) to investigate the result of the International Civic and Citizenship Education Study (ICCS) of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IEA) and b) to examine the current state of Korean ICCS survey to suggest political implications
The purpose of the study is a) to investigate the result of the International Civic and Citizenship Education Study (ICCS) of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IEA) and b) to examine the current state of Korean ICCS survey to suggest political implications for civic education in Korea.
The study addresses the framework of ICCS survey, which is the evaluation instrument and reviews the historical changes and current situation of curriculum for civic education in Korea, which describes the history of civic education and compares the curriculum of civic education in term of ICCS framework.
The findings show that the civic education in Korea has been changed from ideological conflict to post-ideological structure of which curriculum included intellectual domain, emotional domain, and behavioral domain in the view of key competencies. However, in the real context of schools, behavioral domains such as attitude, participation, and practice have been neglected due to the emphasis of intellectuality-oriented instruction.
In chapter 3, the study compares the civic knowledge of Korean students with other international students in the framework of ICCS. The civic knowledge includes knowledge, reasoning, and analysis skills. The result shows that the level of civic knowledge among Korean students is more excellent than others. The achievement level of civic knowledg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is 565 points (international average is 500). Among all the participating nations, the scores of Finland and Denmark are the highest (both scores: 576) and Korea is ranked in the 3th. About 85% of students reach over the higher two levels in the three-level scale (international average is 58.3%).
In chapter 4, the research examines the students' tendency toward the value, behavioral norm, attitude, and civic participation in emotional-behavioral domain. Moreover, the study identifies the perception of democracy and civility as well as the attitude toward nation, institutions, gender equality, and civic participation to clarify the value, behavioral norm, and attitude level. Moreover, the research examines the concerns, regarding the socio-political issues, self-conceptualization, self-efficacy, activities in and out of school, and civic participation intention in future to clarify the civic participation.
The result shows that Korean students support the value of democracy as other countriesʼ students do. They also perceive the importance of civil movement and conventional civility to become good citizens. In addition, they support the gender equality in the same way of CIVED survey results, indicating the average points like other countriesʼ students. Moreover, the female studentsʼ responses strongly support the gender equality, indicating 6 points higher than male studentsʼ responses.
The participating countries have significant differences of trust regarding civic institutions. Korea shows the lowest level of the trust of nation and civic institutions among all the participating countries. Especially, the trust level of political party and school system were the lowest. The interest level in political and social issues of Korean students is average. Their internal efficacy of politics is relatively low, whereas the self-efficacy of civility was relatively high. The students who have high social and political interests show high civic knowledge scores.
The rate of studentsʼ in-and-out participation is low. The students' civic participation score is lower than the scores of students of other countries, belonging to lower group. Also, their participation rate in legal and illegal activities is low as well. The Korean studentsʼ intention to participate in civil activities such as election is also low. However, the more they have intention to vote in the future, the higher they have civic knowledge and political and social issues.
The chapter 5 shows the analysis and comparison of the students' civic attitude and performance in terms of school characteristics and educational system in the context of school and regional society. The results are as follow. First, in case of school context, although a unit of school designates knowledge about the civil rights and responsibilities as primary purpose of civic education, regional society and culture diversity are regarded low-valued. Main instructional method for civic education in a unit of school in Korea is to use humanities teacher. In addition, using extracurricular activities for civic education is also prevalent.
Second, appointment and lay-off of teachers, as well as the determination of payments of teachers do not seem to be autonomous among ICCS countries. It is difficult to lay off teachers with autonomous determination. Likewise, the appointment and lay-off for teachers is very low in Korea. Also, students' opinions regarding the school activities are not reflected in school system, in particular, school timetable.
Third, the power of stakeholders in school system is analyzed. The perceptual difference of the power between principals and teachers is large and ranked in 1st in surveyed countries. The perception of the power of school board and representatives of regional society is the lowest.
Fourth, Korean teachers rarely use their own ideas, self-made instructional materials, data source, and commercial products. In addition, they are lack of confidence in the issues of immigration, emigration, constitution and political system, law-enforcement agencies and jurists. On the other hand, they are highly confident in the issues of equal opportunities for male and female, civic rights, and responsibilities. Above all, instructional materials should be improved beforehand in civic education in schools.
Next, in the context of regional community, the research investigates the civic education system in terms of Korean school and education. First, the students' participation rate in sports of regional society is placed in the lowest level, although the level of social tension in regional society is relatively favorable. But school violence in regional society occurs frequently and the rate of frequency is ranked in 1st. Second, the civic education system having relations with school and regional society has impacted on the civic knowledge of students.
In chapter 6, we analyzed the influential relation between the family background and students' performance on civic education, consisting of civic knowledge system. The results are as follow.
First, the students' level of family background seems to be satisfactory than one of other countries. The occupational and educational levels, as well as parents' interests on social and political issues and the number of books, are ranked highest. Modern Korean family structure forms more unclearized and one-parented. Second, the family background has impacted on the students' civic knowledge. The educational and occupational level of parents, thenumber of books and homework, and reading after school have positive impacts on the students' civic knowledge. Especially, discussion-based civic education with parents has great impacts on the acquisition of civic knowledge.
In chapter 7, this study analyzes how students' and school level impacts on civic knowledge and the intention to vote in the future as the performance of civic education. Based upon the previous research, the researchers selected student's characteristic variables, family background variables, studentsʼ activity after school variables, school variables as main variables. Then, Hierarchical Linear Modeling technique is applied to analyze the impacts of these variables to civic knowledge and intention to vote in the future.
The result shows that the variables such as, gender (female than male), expected education level, students' interests in political and social issues, socio-cultural background index, reading time, TV news watching, and participation in after school activities, positively impact on the civic knowledge. The variables such as parents' interests in political and social issues, playtime, and perceived openness in class discussion influence negatively on the civic knowledge. High social and economical status (S.E.S.) gets higher scores in civic knowledge. In addition, the higher perceived openness in class discussion was, the lower the civic knowledge score was.
The variables such as female, expected education level, students' interests in socio-cultural issues, socio-cultural background index, parents' interests in political and social interests, TV news watching, openness in class discussion, and after school activities influence positively on the intention to vote in future. The playtime negatively impacts on the intention to vote in the future. If the school S.E.S. is higher, the intention to vote in future is low, whereas if the openness in class discussion is high the intention to vote in future is high.
The longer the playtime is, the less the intention to vote in future is. If parents get more interested in social and economical issues, the civic knowledge of students becomes lower, despite the studentsʼ intention to vote in future is high. If the score of social and cultural background index is higher, the civic knowledge is high and the intention to vote in future is low. The openness of class discussion has negative impacts on civic knowledge and positive impacts on intention to vote in future. Other variables have positive relationship with civic knowledge and intention to vote in future.
Based on the result listed above, the researchers give 5 policy implications from for the future: promoting policies of development of civic competencies, broadening civic education through developing a bond of sympathy, promoting civic education with a view as a combination between globalization and regional integration, carrying out a policy of investment in civic education for reinforcement of civic competencies and producing more change of school culture.
And the policy agendas to implement those are as follows: prioritizing of civic education policy, developing teaching materials and encouraging civic education, developing civic education as an independent course in school, developing civic education as an experiential practice in schools, developing socialization in civility in school, remodeling family and regional community as a part of a civic education system, supporting the initiation of social organizations that facilitate civil competencies, making efforts to invest more budgets on policy coherence in effective, efficient, and sustainable manner, systematizing policy outcome evaluation, establishing an apparatus for policy implementation.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머 리 말 ... 2
- 연구 요약 ... 3
- 차 례 ... 8
- 표 차 례 ... 12
- 그 림 차 례 ... 15
- Ⅰ 서 론 ... 18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0
- 2. 연구 내용 ... 21
- 가. 한국의 시민교육 변화 및 ICCS 틀 비교분석 ... 21
- 나. 한국 청소년의 시민역량 수준 분석 ... 22
- 다. 시민역량의 발달생태학적 교육환경 영향력 분석 ... 22
- 라. 한국 청소년의 시민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 도출 ... 23
- 3. 연구방법 ... 23
- 가. 모집단 및 표집 ... 23
- 나. 조사 일정 및 내용 ... 24
- 다. 운영단 및 재원 ... 25
- 라. 문헌 연구 및 자료 수집 ... 26
- 마. 연구진행을 위한 국제회의 ... 26
- 바. 국내외 전문가 자문 및 국제세미나 개최 ... 27
- Ⅱ 이론적 배경 ... 28
- 1. ICCS 개관 ... 30
- 가. ICCS 연구의 배경 ... 30
- 나. ICCS 평가 모형 ... 31
- 2. 한국 시민교육의 변화 및 ICCS 내용 비교 ... 51
- 가. 한국 시민교육의 변화 ... 51
- 나. 한국 시민교육과정과 ICCS 내용 영역 비교 ... 62
- Ⅲ 시민 지식 ... 76
- 1. 개요 ... 78
- 2. 방법 ... 80
- 가. ICCS의 성취도 기준 ... 80
- 나. ICCS 평가 문항의 예 ... 84
- 3. 결과 ... 88
- 가. 시민 지식의 국가별 평균 분포 ... 88
- 나. 인간개발지수 및 연령에 따른 시민 지식의 차이(국가 간) ... 88
- 다. 국가별 시민지식의 수준별 분포 ... 91
- 라. 시민 지식의 성차 ... 93
- 4. 논의 및 시사점 ... 95
- Ⅳ 가치신념・ 태도 및 시민참여 ... 96
- 1. 개요 ... 98
- 2. 방법 ... 99
- 3. 결과 ... 100
- 가. 민주주의와 시민성에 대한 인식 ... 100
- 나. 양성 평등에 대한 태도 ... 107
- 다. 국가와 기관에 대한 인식 ... 109
- 라. 정치적 관심, 자기개념과 자기 효능감 ... 116
- 마. 학교 밖 시민활동 참여 ... 125
- 바. 학교 내 시민 참여 ... 131
- 마. 미래시민참여의도 ... 134
- 4. 논의 및 시사점 ... 143
- Ⅴ 학교와 지역사회의 역할 ... 146
- 1. 개요 ... 148
- 2. 방법 ... 149
- 가. 설문도구 및 변수 설명 ... 149
- 나. 분석 기법 ... 151
- 3. 결과 ... 152
- 가. 학교 맥락에서 한국의 시민교육체제 분석: 학교장・교사・학생의 인식을 중심으로 ... 152
- 나. 지역사회 맥락에서 한국의 시민교육체제 분석: 학교장・교사・학생의 인식 및 학생들의 시민지식점수의 활용을 중심으로 ... 176
- 4. 논의 및 시사점 ... 205
- Ⅵ 가정환경의 영향 ... 210
- 1. 개요 ... 212
- 2. 방법 ... 213
- 3. 결과 ... 214
- 가. 가정환경의 수준에 대한 주요 국가들 간 비교 ... 214
- 나. 가정환경과 시민지식 간 영향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 217
- 4. 논의 및 시사점 ... 221
- Ⅶ 시민교육 성과의 영향요인 ... 224
- 1. 개요 ... 226
- 2. 방법 ... 228
- 가. 분석자료 ... 228
- 나. 분석 방법 및 절차 ... 229
- 3. 결과 ... 239
- 가. 학생수준 변수의 시민지식과 미래투표의도에 대한 설명력 ... 239
- 나. 학생 시민지식과 기대 선거 참여에 대한 설명력 및 결정요인 분석 ... 243
- 4. 논의 및 시사점 ... 248
- Ⅷ 결론 및 정책 제언 ... 252
- 1. 정책 추진 방향 ... 254
- 가. 국가핵심기술개발 투자의 관점에서 시민역량 육성 정책 추진 ... 256
- 나.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통한 시민교육 전개 ... 257
- 다. 세계화와 지역 통합 맥락에서 시민교육 추진 ... 258
- 라. 시민역량 강화 위한 적극적 교육 투자 정책 추진 ... 258
- 마. 학교문화 변화 유도 ... 259
- 2. 정책 방안과 추진 방법 ... 260
- 3. 연구의 의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 ... 266
- 참 고 문 헌 ... 268
- ABSTRACT ... 278
- 끝페이지 ... 28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