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 개발도상국가와의 교육·과학기술협력에 관한 연구(Ⅰ) : 쟁점 및 정책과제(총괄보고서)
Research on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between Korea and Developing Countries in Afric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이석희
참여연구자 이찬희 , 윤종혁 , 장혜승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400001942
과제고유번호 1105003722
DB 구축일자 2014-04-19

초록

1. 연구의 취지와 목적
이 연구는 본원의 기본연구과제이면서 동시에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의 협동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전체 3개년도 연구 중 금년(2010년)의 제1차년도 연구는 [아프리카 개발도상국가와의 교육과학기술 협력에 관한 연구]라는 대주제 아래 개발협력 쟁점 및 정책과제를 발굴하고자 하였다. 아프리카 대륙을 사하라 이북지방의 북아프리카와 사하라 이남 서부, 동부, 중부, 남부 아프리카 등 5개의 권역으로 구분하고, 각 권역별로 대표적인 개발협력대상국으로 이집트, 나이지리아, 에티오피아, 콩고민주공화국, 탄자니아

Abstract

1. Research Objectives
With the support of the National Research Council for Economics,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NRCS), the research on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was carried out by the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KEDI). As part of a three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 3
  • 머 리 말 ... 5
  • 연구 요약 ... 7
  • 차 례 ... 15
  • 표 차 례 ... 19
  • 그 림 차 례 ... 25
  • Ⅰ 서 론 ... 2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 29
  • 가. 국제개발협력과 아프리카 ... 29
  • 나. 새롭게 떠오르는 아프리카 ... 36
  • 다. 우리나라 교육 및 과학기술개발협력의 기반 ... 41
  • 2. 연구 목적 및 내용 ... 47
  • 가.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47
  • 나. 연구 체계 ... 51
  • 3. 연구 대상 및 방법 방법 ... 52
  • 가. 아프리카 권역 구분 ... 52
  • 나. 연구의 방법 ... 60
  • 4. 연구의 제한점 ... 62
  • Ⅱ 이론적 배경 및 준거 모형 ... 65
  • 1. 이론적 배경 ... 67
  • 가. 교육・과학기술개발협력의 필요성 ... 67
  • 나. 아프리카 교육개발협력의 근거: EFA, MDGs ... 69
  • 다. 우리나라의 교육개발협력과 지식공유사업(KSP) 추진 ... 70
  • 2. 준거모형 ... 72
  • 가. SWOT 분석 모형 ... 72
  • 나. 교육・과학기술개발협력 쟁점 및 정책과제 발굴 모형 ... 73
  • Ⅲ 교육현황 ... 81
  • 1. 5개 권역 개황 ... 83
  • 가. 아프리카 권역의 사회적 배경 ... 83
  • 나. 아프리카 권역별 인간개발 현황 ... 106
  • 다. 권역별 교육현황 ... 112
  • 2. 이집트 ... 130
  • 가. 사회경제적 배경 ... 130
  • 나. 교육 현황 ... 137
  • 다. 교육개혁 동향 ... 151
  • 3. 나이지리아 ... 162
  • 가. 사회경제적 배경 ... 162
  • 나. 교육현황 ... 169
  • 다. 교육개혁 동향 ... 183
  • 4. 에티오피아 ... 191
  • 가. 사회경제적 배경 ... 192
  • 나. 교육현황 ... 196
  • 다. 교육개혁 동향 ... 208
  • 5. 콩고 민주공화국 ... 215
  • 가. 사회경제적 배경 ... 215
  • 나. 교육현황 ... 220
  • 다. 교육개혁 동향 ... 247
  • 6. 탄자니아 ... 250
  • 가. 사회경제적 배경 ... 250
  • 나. 교육 현황 ... 256
  • 다. 교육개혁 동향 ... 278
  • Ⅳ 교육개발협력현황 및 쟁점 ... 285
  • 1. 5개 권역 ... 287
  • 가. 북부 아프리카의 ODA 현황 ... 287
  • 나. 서부 아프리카의 ODA 현황 ... 288
  • 다. 동부 아프리카의 ODA 현황 ... 289
  • 라. 중부 아프리카의 ODA 현황 ... 290
  • 마. 남부 아프리카의 ODA 현황 ... 291
  • 2. 국가별 교육개발협력 현황 및 쟁점 ... 292
  • 가. 이집트 ... 292
  • 나. 나이지리아 ... 304
  • 다. 에티오피아 ... 316
  • 라. 콩고민주공화국 ... 324
  • 마. 탄자니아 ... 333
  • 3. 교육개발협력 현황 및 쟁점의 SWOT 분석 및 국가별 추진전략 ... 340
  • 가. 이집트 ... 340
  • 나. 나이지리아 ... 352
  • 다. 에티오피아 ... 364
  • 라. 콩고민주공화국 ... 374
  • 마. 탄자니아 ... 387
  • Ⅴ 과학기술 협력현황 및 쟁점 ... 393
  • 1. 개관 ... 395
  • 가. 과학기술의 사회경제적 배경 ... 395
  • 나. 과학기술의 현황 ... 397
  • 다. 과학기술협력 연구의 제한점 ... 401
  • 2. 국가별 과학기술협력 현황 및 쟁점 ... 402
  • 가. 이집트 ... 402
  • 나. 나이지리아 ... 412
  • 다. 에티오피아 ... 420
  • 라. 콩고민주공화국 ... 428
  • 마. 탄자니아 ... 435
  • Ⅵ 요약 및 정책제언 ... 443
  • 1. 요약 ... 445
  • 2. 정책제언 ... 453
  • 가. 교육・과학기술 개발협력의 기본방향 ... 453
  • 나. 권역별 정책제언 ... 454
  • 다. 국가별 정책제언 ... 469
  • 라. 종합적 정책과제 ... 484
  • 참 고 문 헌 ... 488
  • ABSTRACT ... 507
  • 부 록 ... 517
  • [부록 1] 이집트의 MDGs 현황 ... 519
  • [부록 2] 나이지리아 MDGs 현황 ... 521
  • [부록 3] 에티오피아의 MDGs 현황 ... 523
  • [부록 4] 콩고민주공화국의 MDGs 현황 ... 525
  • [부록 5] 탄자니아의 MDGs 현황 ... 527
  • [부록 6] 에티오피아의 경제규모 및 대외거래규모 ... 529
  • [부록 7] 에티오피아의 초등학교 시설현황 ... 530
  • [부록 8] 공여국의 대에티오피아 원조 기본방향 ... 531
  • [부록 9] 공여국의 대에티오피아 원조 세부내용 ... 533
  • [부록 10] 2010년 국・내외 면접조사 ... 535
  • [부록 11] 면접 질문지 ... 539
  • 끝페이지 ... 542

표/그림 (3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