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2010 Ⅳ 데이터분석보고서 3 :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변화와 자아인식·사회적 발달 -중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 종단분석 -
Changes in Youths’ Participation in Youth Activities, Their Self-recognition and Social Development. - A longitudinal analysis from middle school year 1 to year 3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황진구
참여연구자 허효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400002126
과제고유번호 1105007263
DB 구축일자 2014-04-19
키워드 중학생.체험활동.자아인식.사회적 발달.종단분석.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2010.Middle school student.youth activity.self-recognition.social development.longitudinal analysis.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tudy 2010(KCYPS).

초록

이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tudy : KCYPS)의 중1 패널 제1~3차년도 조사 데이터를 사용하여, 청소년이 중학교 시절 3년간 체험활동참여 정도 변화 추세를 파악하고, 중학교 1학년부터 2학년까지(2010년부터 2011년)의 2년간 참여한 체험활동 참여 정도가 중학교 3학년(2012년)에서의 사회․정서발달이나 사회관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청소년 체험활동이 지닌 의미를 찾아보려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changes in youths’ participation in youth activities over time during their middle school years, to investigate the relation between their level of participation in youth activities in their first and second years (2010 and 2011) and their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3
  • 국문초록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 목차 ... 15
  • 그림 목차 ... 17
  • 제1장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의 내용 ... 23
  • 3. 분석 대상 및 방법 ... 25
  • 제2장 청소년 체험활동에 대한 논의 ... 35
  • 1. 청소년 체험활동의 의미 ... 35
  • 1) 청소년 체험활동의 개념 ... 35
  • 2) 청소년 체험활동의 영역 구분 ... 36
  • 2. 청소년 체험활동과 자아인식, 삶의 만족도, 사회적 발달 ... 38
  • 1) 청소년 체험활동과 자아인식 ... 38
  • 2) 청소년 체험활동과 삶의 만족도 ... 39
  • 3) 청소년 체험활동과 사회적 발달 ... 39
  • 제3장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정도 변화 ... 45
  • 1. 체험활동 영역별 청소년의 참여정도 변화 ... 45
  • 1) 체험활동 영역별 청소년 참여율 변화 ... 45
  • 2) 체험활동 영역별 청소년 참여시간 변화 ... 52
  • 3) 체험활동 영역별 청소년 참여 만족도 변화 ... 59
  • 4) 체험활동 영역별 청소년의 참여 희망 변화 ... 66
  • 2.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정도와 집단구분 ... 73
  • 1)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 영역 수와 집단 구분 ... 73
  • 2)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 시간과 집단 구분 ... 77
  • 3)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 만족도와 집단 구분 ... 80
  • 제4장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정도와 자아인식·사회적 발달 ... 85
  • 1.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정도와 자아인식・삶의 만족도 ... 85
  • 1)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정도와 자아인식 ... 85
  • 2)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정도와 삶의 목표․삶의 만족도 ... 90
  • 2.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정도와 사회적 발달 ... 93
  • 1)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정도와 친구관계 ... 93
  • 2)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정도와 학교생활 ... 98
  • 3)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정도와 사회인식 ... 104
  • 제5장 요약 및 정책제언 ... 111
  • 1. 분석결과 요약 ... 111
  • 2. 정책제언 ... 113
  • 참고문헌 ... 117
  • Abstract ... 121
  • 2013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 123
  • 끝페이지 ... 131

표/그림 (7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보고서

해당 보고서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