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연구책임자 |
황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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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허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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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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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12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400002126 |
과제고유번호 |
1105007263 |
DB 구축일자 |
2014-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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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중학생.체험활동.자아인식.사회적 발달.종단분석.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2010.Middle school student.youth activity.self-recognition.social development.longitudinal analysis.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tudy 2010(KCY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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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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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tudy : KCYPS)의 중1 패널 제1~3차년도 조사 데이터를 사용하여, 청소년이 중학교 시절 3년간 체험활동참여 정도 변화 추세를 파악하고, 중학교 1학년부터 2학년까지(2010년부터 2011년)의 2년간 참여한 체험활동 참여 정도가 중학교 3학년(2012년)에서의 사회․정서발달이나 사회관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청소년 체험활동이 지닌 의미를 찾아보려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tudy : KCYPS)의 중1 패널 제1~3차년도 조사 데이터를 사용하여, 청소년이 중학교 시절 3년간 체험활동참여 정도 변화 추세를 파악하고, 중학교 1학년부터 2학년까지(2010년부터 2011년)의 2년간 참여한 체험활동 참여 정도가 중학교 3학년(2012년)에서의 사회․정서발달이나 사회관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청소년 체험활동이 지닌 의미를 찾아보려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험활동 영역별 청소년 참여정도 변화를 살펴보면, 중학교 3년간의 9개 체험활동 영역별 참여율과 시간은 전체적으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나, 봉사활동과 직업체험활동은 중학교 2학년에 감소했다가 3학년에 다시 증가하는 형태를 보였다.
대부분의 체험활동 참여율이 청소년이 거주하는 지역의 규모가 클수록, 가구 소득 규모가 높을수록 상대적으로 높은 경향이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이 참여한 체험활동 영역 수는 학년이 높아질수록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며, 남자보다는 여자가, 도시규모가 클수록,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참여한 체험활동 영역 수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이 중학교 1학년(2010년)부터 2학년(2011년)까지 2년간 참여한 체험활동 영역 수, 참여 시간, 참여에 따른 만족도와 중학교 3학년 시기의 다양한 자아인식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참여영역 수나 시간, 만족도가 높은 집단일수록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 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청소년의 친구와의 의사소통 능력이나 신뢰감, 학습활동, 지역사회 인식, 공동체 의식 등도 중학교 1학년부터 2학년까지 청소년의 체험활동 경험(참여율, 참여시간)이 높은 집단일수록 중학교 3학년 시절의 사회적 관계의 발달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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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ed to identify changes in youths’ participation in youth activities over time during their middle school years, to investigate the relation between their level of participation in youth activities in their first and second years (2010 and 2011) and their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changes in youths’ participation in youth activities over time during their middle school years, to investigate the relation between their level of participation in youth activities in their first and second years (2010 and 2011) and their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and social relationships in their third year in middle school, and ultimately to understand the significance of youth activities, using the first to third year survey data of the middle school year 1 panels from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KCYPS).
The key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as for changes in youths’ participation in each area of youth activities, participation rates in the nine activity areas during the three years in middle school and the amounts of time they spent decreased over time, save for voluntary activities and vocational experience activities that decreased in the second year and rebounded in the third year.
For most youth activities, the bigger the community they lived in and the higher their family income, the more youths participated in youth activities.
Second, as for changes in youths’ participation in youth activities, the number of youth activity areas they were involved in the first year decreased over time. Male students participated in more areas than female students did, and students in bigger cities and richer families participated in more youth activities. On the other hand, satisfaction with youth activities went up over time. And female students were more satisfied with youth activities than male students were, and students in bigger cities and richer families were more satisfied.
Third, the analysis of the relation between the number of, time spent in, and satisfaction with youth activities involved in the first and second years (2010 – 2011) and various aspects of their self-recognition in the third year showed that groups that had participated in more areas, had spent more time, and had been more satisfied had higher self-esteem, self-respect and career identity.
Fourth, as for youths’ communication skills with friends, trust, academic activities, recognition of the community and community spirit, groups that had more participated in youth activities (higher participation rates and longer time spent) in the first and second years showed higher social relationship development in the third yea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3
- 국문초록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 목차 ... 15
- 그림 목차 ... 17
- 제1장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의 내용 ... 23
- 3. 분석 대상 및 방법 ... 25
- 제2장 청소년 체험활동에 대한 논의 ... 35
- 1. 청소년 체험활동의 의미 ... 35
- 1) 청소년 체험활동의 개념 ... 35
- 2) 청소년 체험활동의 영역 구분 ... 36
- 2. 청소년 체험활동과 자아인식, 삶의 만족도, 사회적 발달 ... 38
- 1) 청소년 체험활동과 자아인식 ... 38
- 2) 청소년 체험활동과 삶의 만족도 ... 39
- 3) 청소년 체험활동과 사회적 발달 ... 39
- 제3장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정도 변화 ... 45
- 1. 체험활동 영역별 청소년의 참여정도 변화 ... 45
- 1) 체험활동 영역별 청소년 참여율 변화 ... 45
- 2) 체험활동 영역별 청소년 참여시간 변화 ... 52
- 3) 체험활동 영역별 청소년 참여 만족도 변화 ... 59
- 4) 체험활동 영역별 청소년의 참여 희망 변화 ... 66
- 2.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정도와 집단구분 ... 73
- 1)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 영역 수와 집단 구분 ... 73
- 2)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 시간과 집단 구분 ... 77
- 3)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 만족도와 집단 구분 ... 80
- 제4장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정도와 자아인식·사회적 발달 ... 85
- 1.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정도와 자아인식・삶의 만족도 ... 85
- 1)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정도와 자아인식 ... 85
- 2)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정도와 삶의 목표․삶의 만족도 ... 90
- 2.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정도와 사회적 발달 ... 93
- 1)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정도와 친구관계 ... 93
- 2)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정도와 학교생활 ... 98
- 3)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정도와 사회인식 ... 104
- 제5장 요약 및 정책제언 ... 111
- 1. 분석결과 요약 ... 111
- 2. 정책제언 ... 113
- 참고문헌 ... 117
- Abstract ... 121
- 2013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 123
- 끝페이지 ...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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