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서·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초등학생 지원을 위한 수업 전략과 학습 환경 설계 방안의 효과성 검증
Examining the effectiveness of teaching strategies and learning environment desig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emotional and/or behavior difficult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태은
참여연구자 권점례 , 노원경 , 정은주 , 김의정 , 황은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3806
과제고유번호 1105007304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4-05-17

초록

연구결과
■ 프로그램 개발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프로그램은 정서·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수업 지원 프로그램과 행동 지원 프로그램이다. 수업 지원 프로그램은 국어(읽기) 수업 지원 프로그램과 수학 수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먼저 국어(읽기) 수업 지원프로그램은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읽기 2단원에서 8단원까지의 교수·학습 과정안으로 구현되었는데, 차시별로 읽기 지도에서 효과성이 검증된 읽기 전략들을 적용하였다. 매단원마다 기본적으로 단어 인지, 읽기 유창성, 어휘 전략을 적용하되, 읽기 이해

Abstract

Research Results
First, students who were taught with Korean(reading) programs we provided showed overall improvement in KNISE-BAAT(reading) and especially great improvement in the area of 'sentence completion.' Regarding the overall behavior program effect, students with Korean(reading) program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5
  • 머리말 ... 7
  • 연구요약 ... 9
  • 차례 ... 13
  • 표차례 ... 15
  • 그림차례 ... 17
  • Ⅰ. 서 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내용 ... 27
  • 3. 연구방법 ... 29
  • 4. 연구대상 ... 43
  • Ⅱ. 이론적 탐색 ... 49
  • 1. 정서ㆍ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학생을 위한 수업 전략 관련 선행 연구 분석 ... 51
  • 2. 정서ㆍ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학생들을 위한 학습 환경 지원 관련 선행 연구 분석 ... 59
  • Ⅲ. 정서ㆍ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학생들을 위한 수업 전략과 학습 환경 설계 자료 개발 ... 65
  • 1. 수업 지원 프로그램 개발 ... 67
  • 2. 행동 지원 프로그램 개발 ... 75
  • 3. 프로그램에 대한 타당도 평가 결과 ... 80
  • Ⅳ. 수업 전략과 학습 환경 설계의 효과성 분석 결과 ... 87
  • 1. 전체 대상의 효과성 분석 결과 ... 91
  • 2. 학급 및 개별 학생의 효과성 분석 결과 ... 145
  • 3. 효과성 검증 결과에 대한 시사점 ... 198
  • Ⅴ. 정서ㆍ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초등학생 지원을 위한 매뉴얼 개발 ... 205
  • 1. 매뉴얼 개발 방향 ... 207
  • 2. 매뉴얼 개발 과정 ... 209
  • 3. 매뉴얼 예시 ... 211
  • Ⅵ. 정서ㆍ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초등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방안 ... 225
  • 1. 국어(읽기) 수업 지원 방안 ... 227
  • 2. 수학 수업 지원 방안 ... 233
  • 3. 행동 지원 방안 ... 236
  • 4. 정책 제안 ... 242
  • Ⅶ. 결론 및 제언 ... 249
  • 1. 결론 ... 251
  • 2. 제언 ... 255
  • 참고문헌 ... 257
  • ABSTRACT ... 267
  • 부록 ... 271
  • 끝페이지 ... 49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