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김태은
|
참여연구자 |
권점례
,
노원경
,
정은주
,
김의정
,
황은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2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03806 |
과제고유번호 |
1105007304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4-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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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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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 프로그램 개발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프로그램은 정서·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수업 지원 프로그램과 행동 지원 프로그램이다. 수업 지원 프로그램은 국어(읽기) 수업 지원 프로그램과 수학 수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먼저 국어(읽기) 수업 지원프로그램은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읽기 2단원에서 8단원까지의 교수·학습 과정안으로 구현되었는데, 차시별로 읽기 지도에서 효과성이 검증된 읽기 전략들을 적용하였다. 매단원마다 기본적으로 단어 인지, 읽기 유창성, 어휘 전략을 적용하되, 읽기 이해
연구결과
■ 프로그램 개발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프로그램은 정서·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수업 지원 프로그램과 행동 지원 프로그램이다. 수업 지원 프로그램은 국어(읽기) 수업 지원 프로그램과 수학 수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먼저 국어(읽기) 수업 지원프로그램은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읽기 2단원에서 8단원까지의 교수·학습 과정안으로 구현되었는데, 차시별로 읽기 지도에서 효과성이 검증된 읽기 전략들을 적용하였다. 매단원마다 기본적으로 단어 인지, 읽기 유창성, 어휘 전략을 적용하되, 읽기 이해 전략은 해당 단원의 학습목표를 가장 잘 달성할 수 있도록 단원의 내용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였다. 또 수업 진행에 필요한 교사용 PPT 자료와 학생용 학습지를 개발하고 필요한 교구를 제작하여 패키지로 제공하였다.
수학 수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수학 3단원에서 8단원까지의 차시별 교수·학습 과정안, 학생용 학습지, 구체물 조작 자료, PPT 자료 등을 개발하였다.
특히 각 단원 또는 차시별 학습 목표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정서·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선정된 다양한 수업 전략을 적용할 수 있도록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내용이나 활동을 재구성하였다. 단원별로 차이는 있으나 구체물 활용, 놀이활동, 발문과 토론, 스토리텔링 등의 전략을 공통으로 적용하였다.
행동 지원 프로그램은 정서·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학생이 포함된 학급 전체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과 개별 대상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전자의 프로그램은 수업의 원활한 진행과 학급 공간의 구성 및 활용, 좌석 배치 방법 등의 물리적 환경 지원과 교사와 학생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격려하는 심리적 지원을 위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개별 대상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에서는 대상 학생의 문제 행동에 대한 기능 진단과 표적 행동을 추출하였으며, 문제 행동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바람직한 행동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들을 제시하였다.
■ 효과성 검증
첫째, 국어(읽기) 수업 지원 프로그램이 적용되었던 학급에서는 전반적으로 읽기 기초학력 중 ‘문장완성’ 영역의 점수가 향상되었으며, 특히 학력 수준이 낮은 학생들에게 더 유의한 효과가 많이 나타났다. 국어(읽기) 수업 학급의 경우 행동 지원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효과는 학생들의 학교행복감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학력수준이 평균(중집단)인 학생들의 친구관계나 정서ㆍ행동적 어려움이 있는 대상 학생들의 심리적인 안정감 확보에 도움이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수학 수업 지원 프로그램이 적용되었던 실험군의 수학기초학력과 수학학습평가 점수는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 수학 수업 지원 프로그램과 더불어 행동 지원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수학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충분히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실험군 학급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 학습의지, 수학과제에 대한 가치가 대조군보다 긍정적으로 향상되었다. 특히 수학 수업 학급에 적용되었던 행동 지원 프로그램은 학력수준 하집단 학생들의 학교 적응(정의적 적응)과 학교행복감(특히 교사관계, 학습활동즐거움) 향상에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급과 개별 학생 자료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살펴봤을 때, 관찰기간동안 정서ㆍ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대상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수업집중 정도가 높아졌으며, 학급마다 다소 차이가 있었지만 교과태도, 학교적응, 학교행복감, 학습동기, 학습목표 지향성의 학습자특성검사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이는 실험군 학급 교사가 적용한 수업 전략 및 행동 지원 전략이 학생들의 수업집중 향상과 더불어 학생들의 학습 관련 특성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작용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넷째, 학급관찰일지나 교사에세이를 통해 볼 때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이나 전략이 투입되는 초반에 교사들은 주로 문제행동 자체에 대해 학생에게 주의를 주거나 야단을 치는 수준의 대처를 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프로그램을 실시하면서 교사는 학생과의 시선맞춤, 가벼운 신체접촉을 통한 관심표시, 학급규칙의 활용 등, 학생들의 문제행동에 대해 점차 긍정적 지원 전략들을 활용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례들을 발굴하고 개별 컨설팅 하였으며, 교사들이 행동 지원 전략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대상 학생들의 변화를 기술한 결과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이렇게 적용된 행동 지원 프로그램이 예상보다 더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볼 수 있다.
■ 매뉴얼 개발
본 연구에서는 정서ㆍ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초등학생을 지원하는 매뉴얼을 개발하였다.
개발 방향은 ‘첫째, 정서ㆍ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학생들의 문제 행동 유형별로 활용할 수 있는 행동 지원 전략을 교사들이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사례 중심으로 개발한다. 둘째, 학생들의 문제 행동 관리에 교사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셋째, 문제 행동을 예방하고 중재하기 위한 구조화되고 체계적인 학급관리 방법도 제시한다.’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개발 방향에 따라 매뉴얼을 개발하였으며,1차년도 연구 결과에서 개발했던 수업 지원 전략과 행동 지원 전략의 예시안을 본 연구의 시범학급에 실제 적용함으로써 효과성을 검증한 사례들로 매뉴얼을 구성하였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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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Results
First, students who were taught with Korean(reading) programs we provided showed overall improvement in KNISE-BAAT(reading) and especially great improvement in the area of 'sentence completion.' Regarding the overall behavior program effect, students with Korean(reading) programs
Research Results
First, students who were taught with Korean(reading) programs we provided showed overall improvement in KNISE-BAAT(reading) and especially great improvement in the area of 'sentence completion.' Regarding the overall behavior program effect, students with Korean(reading) programs showed meaningful effect in 'school happiness'. The behavior programs helped students with average level of academic achievement with 'peer relationship' and students with EBD with 'psychological stability'.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5
- 머리말 ... 7
- 연구요약 ... 9
- 차례 ... 13
- 표차례 ... 15
- 그림차례 ... 17
- Ⅰ. 서 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내용 ... 27
- 3. 연구방법 ... 29
- 4. 연구대상 ... 43
- Ⅱ. 이론적 탐색 ... 49
- 1. 정서ㆍ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학생을 위한 수업 전략 관련 선행 연구 분석 ... 51
- 2. 정서ㆍ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학생들을 위한 학습 환경 지원 관련 선행 연구 분석 ... 59
- Ⅲ. 정서ㆍ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학생들을 위한 수업 전략과 학습 환경 설계 자료 개발 ... 65
- 1. 수업 지원 프로그램 개발 ... 67
- 2. 행동 지원 프로그램 개발 ... 75
- 3. 프로그램에 대한 타당도 평가 결과 ... 80
- Ⅳ. 수업 전략과 학습 환경 설계의 효과성 분석 결과 ... 87
- 1. 전체 대상의 효과성 분석 결과 ... 91
- 2. 학급 및 개별 학생의 효과성 분석 결과 ... 145
- 3. 효과성 검증 결과에 대한 시사점 ... 198
- Ⅴ. 정서ㆍ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초등학생 지원을 위한 매뉴얼 개발 ... 205
- 1. 매뉴얼 개발 방향 ... 207
- 2. 매뉴얼 개발 과정 ... 209
- 3. 매뉴얼 예시 ... 211
- Ⅵ. 정서ㆍ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초등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방안 ... 225
- 1. 국어(읽기) 수업 지원 방안 ... 227
- 2. 수학 수업 지원 방안 ... 233
- 3. 행동 지원 방안 ... 236
- 4. 정책 제안 ... 242
- Ⅶ. 결론 및 제언 ... 249
- 1. 결론 ... 251
- 2. 제언 ... 255
- 참고문헌 ... 257
- ABSTRACT ... 267
- 부록 ... 271
- 끝페이지 ... 4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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