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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행정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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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서원석 |
참여연구자 | 조세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12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행정연구원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00854 |
과제고유번호 | 1105006163 |
사업명 | 한국행정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5-05-02 |
5. 결론 및 정책대안
□ 정부의 홍보조직체계
○ 역사적으로 정보홍보조직은 큰 변화를 겪음
- 노무현정부의 국정홍보처는 이명박정부에서 해체되고 주요 기능이 문화체육관광부로 이전됨으로써, 2008년의 촛불집회 발생시 범정부적인 대응에 실패하였다는 평가가 있음
- 대통령실의 몇 차례에 걸친 조직과 조직 개편으로 SNS 홍보전담 대변인인 온라인 대변인제가 신설되고, 문화체육관광부에 국민소통실이 신설되는 등 각 부처에 온라인 대변인제도가 도입됨
○ 향후의 개편방향
- 국정홍보처 같은 독립부처의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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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clusion and Policy Suggestions
Government PR organizations have changed several times. The centralized organization for government PR was abolished with the inauguration of Lee Myung-bak administration in 2008, and its main functions were transferred to the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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