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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신뢰와 소통 제고를 위한 Public Relations 시스템 구축사업 :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정부 PR 체계 구축 방안
Strategies of Establishing Government Public Relations System based upon Social Media: Reality of Deployment and Utiliz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연구책임자 서원석
참여연구자 조세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500000854
과제고유번호 1105006163
사업명 한국행정연구원
DB 구축일자 2015-05-02

초록

5. 결론 및 정책대안
□ 정부의 홍보조직체계
○ 역사적으로 정보홍보조직은 큰 변화를 겪음
- 노무현정부의 국정홍보처는 이명박정부에서 해체되고 주요 기능이 문화체육관광부로 이전됨으로써, 2008년의 촛불집회 발생시 범정부적인 대응에 실패하였다는 평가가 있음
- 대통령실의 몇 차례에 걸친 조직과 조직 개편으로 SNS 홍보전담 대변인인 온라인 대변인제가 신설되고, 문화체육관광부에 국민소통실이 신설되는 등 각 부처에 온라인 대변인제도가 도입됨
○ 향후의 개편방향
- 국정홍보처 같은 독립부처의 신설
-

Abstract

Conclusion and Policy Suggestions
Government PR organizations have changed several times. The centralized organization for government PR was abolished with the inauguration of Lee Myung-bak administration in 2008, and its main functions were transferred to the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4
  • CONTENTS ... 6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2
  • 국문요약 ... 14
  • 영문요약 ... 21
  • 제1장 서 론 ... 28
  •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 29
  • 제2절 연구의 주요 내용 ... 35
  •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 38
  • 1. 연구범위 ... 38
  • 2. 연구방법 ... 40
  • 제2장 정부 PR 2.0의 동향 분석 ... 48
  • 제1절 정부 PR의 이론적 동향 ... 49
  • 1. 정부 PR 및 관련 개념의 정의와 중요성 ... 49
  • 2. 학문적 접근방법 ... 54
  • 제2절 정부 2.0과 정부 PR 2.0의 가치 ... 60
  • 1. 정부 서비스 패러다임의 변화 ... 60
  • 2. 정부 2.0의 기본 개념 ... 61
  • 3. 정부 2.0의 핵심 가치 : 개방・참여・공유 ... 64
  • 4. 정부 2.0에서의 공공-민간 협업모델 ... 67
  • 제3절 정부 PR 2.0의 기술적 동향 ... 70
  • 1. 스마트 소셜 미디어와 관계성의 확장 ... 72
  • 2. 스마트폰과 이동성의 증대 ... 99
  • 제4절 SNS의 함의 : 네트워크화된 주체의 등장 ... 110
  • 1. 네트워크화된 행위자 ... 110
  • 2. 사회적 공조와 집단지성 ... 112
  • 제3장 국내외 정부 PR 2.0의 주요동향 ... 116
  • 제1절 주요국가의 동향 ... 117
  • 제2절 미국 ... 119
  • 1. 개요 ... 119
  • 2. 채널별 활용현황 ... 126
  • 제3절 영국 ... 134
  • 1. 개요 ... 134
  • 2. 부처별 활용현황 ... 136
  • 제4절 일본 ... 149
  • 1. 중앙정부의 이용현황 ... 149
  • 2. 지방자치단체의 이용현황 ... 154
  • 제5절 서울특별시 ... 157
  • 1. 채널 활용 ... 157
  • 2. 민간과의 협업 ... 160
  • 제6절 주요사례 요약 및 정리 ... 163
  • 제4장 정부 PR 2.0 현황 분석 ... 168
  • 제1절 추진 현황 ... 169
  • 1. SNS 홍보 추진정책 ... 169
  • 2. 모바일 홍보 추진정책 ... 170
  • 제2절 스마트 소셜 미디어의 개방・참여・공유 현황분석 ... 172
  • 1. 개방・참여・공유의 측정방법 ... 172
  • 2. 개설도(개방) ... 175
  • 3. 참여도(참여) ... 189
  • 4. 연결도(공유) ... 198
  • 제3절 스마트 소셜 미디어의 홍보유형 ... 204
  • 1. 정부기관의 페이스북 홍보 ... 204
  • 2. 홍보 우수사례와 유형별 사례 ... 213
  • 제5장 스마트 소셜 미디어와 전자정부 통합체계 ... 244
  • 제1절 전자정부의 진화 ... 245
  • 1. 정부 2.0과 전자정부 진화모형 ... 245
  • 2. UN 회원국의 웹 2.0 활용 ... 248
  • 3. 한국의 전자정부 ... 249
  • 제2절 전자정부와 스마트 소셜 미디어의 활용현황 ... 253
  • 1. 정보공개 시스템 ... 253
  • 2. 온라인 참여 시스템 ... 255
  • 3. 행정정보 공유 시스템 ... 257
  • 4. 대한민국 대표 포털 ... 259
  • 5. 정책공감 블로그 ... 261
  • 제3절 전자정부 시스템과 스마트 소셜 미디어 연계의 문제점 ... 263
  • 제6장 스마트 소셜 미디어 홍보 활성화방안 ... 264
  • 제1절 연구결과 요약 ... 265
  • 1. 개설도, 참여도, 연결도 ... 265
  • 2. 홍보유형 ... 270
  • 3. 종합평가 ... 271
  • 제2절 정부의 홍보조직체계 ... 275
  • 1. 홍보조직의 현황과 문제점 ... 275
  • 2. 향후 개편방안 ... 283
  • 제3절 소셜정부(G4S 정부) 전략 ... 286
  • 1. G4C에서 G4S로의 가치 전환 ... 286
  • 2. 스마트 소셜 미디어 가치의 수용 ... 291
  • 제4절 선택과 집중의 가이드라인 ... 295
  • 1. 소통일반형 가이드라인 ... 297
  • 2. 소셜소통형 가이드라인 ... 298
  • 3. 채널중심형 가이드라인 ... 303
  • 제5절 지속가능한 홍보 구조 ... 306
  • 1. 정보제공 ... 307
  • 2. 커뮤니케이션 ... 313
  • 제6절 법제도 환경 개선 ... 318
  • 참고문헌 ... 322
  • 끝페이지 ... 33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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