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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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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2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500001584 |
과제고유번호 | 1711014674 |
사업명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
DB 구축일자 | 2015-05-16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01584 |
Ⅱ. 연구 결과
○ 세계 항공기시장 현황 및 전망
‒ 세계 항공산업 시장 현황 및 전망에 대하여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세부시장 별 현황 및 향후 성장 전망을 취합 분석한 결과 2014년 기준 세계 항공산업은 약 5,600억 달러 수준을 기록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 2017년까지의 5년간 연평균 6.2%로 성장하여 2017년 경에는 약6,500억 달러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
‒ 항공산업의 절반 가량을 완제기가 점유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 민간항공기가 약 80% 수준을 점유하고 있음
‒ 민간항공기 시장
Ⅱ. 연구 결과
○ 세계 항공기시장 현황 및 전망
‒ 세계 항공산업 시장 현황 및 전망에 대하여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세부시장 별 현황 및 향후 성장 전망을 취합 분석한 결과 2014년 기준 세계 항공산업은 약 5,600억 달러 수준을 기록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 2017년까지의 5년간 연평균 6.2%로 성장하여 2017년 경에는 약6,500억 달러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
‒ 항공산업의 절반 가량을 완제기가 점유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 민간항공기가 약 80% 수준을 점유하고 있음
‒ 민간항공기 시장에서는 대형여객기가 80% 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A320, 737 등의 단일통로기가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됨
○ 세계 항공 개발 현황
‒ 전세계 1일 생활권 진입, 우주로의 활동 영역 확대를 위한 초음속 및 극초음속 미래형 항공기 연구가 진행 중임.
· 극초음속 엔진을 제1단에 탑재한 2단식 우주수송기(TSTO; Two-stage-to-orbit), 미래 유인탐사를 위한 중량 약 30톤의 대형 구조물의 화성 진입·강하·착륙(EDL; Entry, Descent, Landing)에 관한 개념 검토 등이 수행되고 있는 점이 특징
· 이러한 항공기의 소음 절감 및 경량화 설계를 위해 다분야 통합 다목적 최적설계(MDAO; Multidisciplinary Design Analysis and Optimization) 툴(tool)의 개발도 추진되고 있음
‒ 군사적 용도에서부터 일상 생활까지 무인항공기의 활용 영역이 확대되고 있고 그 가치가 상승하면서 다양한 개념의 무인항공기 연구가 수행중임
‒ 2025년경에는 GPS 등의 항법위성을 활용하여 인터넷처럼 항공기, 지상국 등과 접속하고 기상예보, 근접 비행중 항공기의 위치·속도의 정보 교환을 실현하는 항공교통관리(ATM; Air Traffic Management)시스템의 도입이 불가결한 상황
‒ 미국의 항공개발정책에서 연방정부기관이 일정 부분 역할을 분담할 것이 규정되어 있고, 미국방성(DOD), 미연방항공국(FAA), 전미과학재단 (NSF), 미국토안전보장성(DHS) 및 미상무성(DOC) 등이 업무 범위 한도에서 연구개발을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미항공우주국(NASA)도 세계 최고 수준인 미국의 항공과학기술능력을 지키기 위하여 유인 및 무인우주활동 관련 중요 사안을 포함한 항공과학기술기반의 유지·강화를 목적으로 광범위한 첨단 및 기반 연구개발 활동을 추진하도록 규정을 정하고 있음
‒ 유럽은 항공비전2020에 기초하여 유럽항공연구자문위원회(ACARE)는 아래와 같은 방침을 통해 2020년까지 실현해야 할 민간항공기의 수송연구개발 전략을 수립
‒ 일본은 사회기반 분야의 교통·수송시스템에 있어서, 새로운 사회에 적응하는 교통·수송시스템 신기술로서 「신수요대응 항공기국산기술」 및 「교통·수송 예방안전 신기술」이 전략중점기술로 선정하여 집중 투자
○ 한국 항공 개발 현황
‒ 우리나라는 ‘항공산업 중장기 통합기술 청사진’ 수립(2009년 11월)하여 완제기/부품, 민·군을 포괄하여 304개 항공 R&D 기술체계를 제시하고, 항공기술 로드맵 수립 기반 마련
‒ 아울러 범부처 ‘항공산업 발전 기본계획(´10~´19)’을 수립(2010년 1월)하여 향후 10년간 항공산업 발전정책을 효율적, 체계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기본 철학, 전체 목표를 제시
‒ 항공산업 발전 기본계획은 항공우주산업개발촉진법 시행령 제6조(시행 계획의 수립 및 시행)에 따라 매년 수립하는 항공산업발전 시행계획의 개념적 토대를 제시
‒ ‘항공산업발전 기본계획’에 대한 후속조치로 ‘10대 항공핵심기술 선정 및 항공분야 R&D 추진 방향*’과 ‘항공산업 지역별·기능별 발전계획’을 확정(2010년 11월), 주기적으로 항공핵심기술 재선정
‒ 항공산업전략기술로드맵(‘13)에서 ‘10대 항공핵심기술 및 30개 중점추진기술분야’ 재선정
‒ 이어서 ‘항공산업 수출산업화 촉진전략’ 수립(2014년 4월)
‒ 한편 주요 항공기 체계 개발 사업으로 ‘한국형전투기(KFX) 사업’, ‘소형 민수/무장헬기(LCH/LAH) 개발사업’, ‘고속-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 시스템 개발사업’ 등 대형 항공기 체계 개발사업이 추진 및 개발 중에 있음
‒ 차기전투기(FX) 사업의 경우, 록히드마틴의 F-35A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절충교역을 이용하여 KFX 사업에 필요한 17개 분야의 기술 이전등 지원 요구
○ 세계 우주개발 현황 및 동향
‒ 2013년 각국 정부 우주예산과 세계 우주산업 매출을 합한 세계 우주 경제활동은 작년보다 4% 증가한 약 3,142억 달러를 달성함(2012년 수치는 약 3,022억 달러)
‒ 2013년 세계 우주 경제활동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세계 우주산업의 상업적 우주 제품 및 서비스 매출로 전체 세계 우주 경제활동의 약 40%에 해당하는 1,226억 달러 수준을 기록함
‒ 상업적 우주 인프라 시설 산업은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분야로 작년(1,099억불) 대비 10.7%가 증가한 1,175억 달러를 기록함
‒ 2013년 세계 정부의 우주개발 예산 규모는 총 772억불로 전년 대비 1% 감소함
· 이는 주로 전세계 우주예산의 26% 비중을 차지하는 미국의 국방부문 우주예산이 2010년 이후 감소하기 때문으로 분석됨
· 이를 제외한 각국 정부의 우주개발 예산 투자는 꾸준히 확대 중
‒ 미국의 우주개발은 2010년 6월 백악관이 발표한 ‘국가우주정책’과 2010년 10월 미 의회가 승인한 ‘NASA 승인법(2011~2013)’의 기본 방향에 따라 추진되고 있음
‒ 2013년 러시아는 2013~2020년까지의 우주개발 계획을 발표하였으며, 이는 2005년에 수립되어 2011년에 1차 수정되었던 10개년 계획 (2006~2015년)을 수정 및 보완한 것으로, 2015년까지는 2011년에 수립했던 기존 계획을 착실히 추진하고, 2016~2020년에는 우주개발 전 분야에서 러시아의 우주개발 경쟁력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유럽은 ESA, EU, Eumetsat을 통한 유럽 공동의 우주개발과 각국 단위의 우주개발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음
‒ (일본)일본의 우주개발은 현재 2013년 1월에 수립된 제2차 우주기본계획(2013~2017)의 틀 안에서 추진하고 있음
‒ (중국)현재 추진 중인 제12차 우주개발 5개년 계획(2011~2015)은 2011년 State Council이 발표한 ‘우주개발 백서’ 및 2009년 과학한림원이 발표한 ‘2050년까지의 우주 과학/기술로드맵’과 함께 중국의 우주개발의 방향을 제시하는 동시에 우주개발 백서는 2020년까지의 우주개발 전략을 담고 있으며, 2000년 및 2006년에 이어 세 번째로 발표한 백서임
‒ 인도 우주부(DoS)는 현재 제12차 5개년 계획에 따라 2012~2017년간 총 58개의 우주개발 사업을 추진 중에 있고, 이는 우주탐사선을 포함한 33기의 인공위성 개발과 25건의 우주발사 활동을 포함함
○ 주요국의 항공우주 개발
‒ 주요국 항공우주 연구기관 현황
· 미국 NASA, 프랑스 CNES, 일본 JAXA, 인도 ISRO, 독일 DLR, 중국 CASC 등 주요 선진국 및 항공우주 연구기관의 정책 및 개발동향과 기관 운영시스템의 동향, 산업화 전략 및 발전방향을 분석함.
· 항우연의 발전방향 및 실질적인 운영개선 방안 등 시사점을 도출함.
○ 일본 항공기산업 현황
‒ 매출액은 미국의 1/11, 유럽의 1/7, 매출액 대비 GDP 비율도 구미 평균 1.4 정도에 비해 일본은 0.29로서 타 주요 선진국을 크게 밑돌고 있으며, 민간기업의 경쟁력도 세계 상위 20위에도 못 미치는 상황임
‒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자 국제공동개발에서의 지위 향상, 신규시장의 확보를 목표로 문부과학성은 아래와 같이 2개의 연구개발 프로그램과 이를 지원하는 3가지의 횡단적 시책에 의해 추진
·연구개발 프로그램: 민간항공기 국산화, 초음속기 연구개발
·주요시책: 대형시험설비 정비, 첨단연구 추진, 인력양성
○ 기관 고유임무 재정립
‒ 고유임무 적절성 검토 및 시대상황에 맞게 보완이 필요한 경우 변경하고, 5개 유형별로 ’18년까지의 연구개발 사업 투자 비중 설정 및 사업관리 방안마련
· 새로운 임무 추가, 기존 임무 삭제, 전면개편 등 (필요시 정관 개정)
· 기초‧미래선도형, 공공‧인프라형, 산업화형, 정책연구지원형, 연구교육형 5개 유형
· (추진경과)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전문위원회 검토를 거쳐 연구회 이사회 승인(7.31)
· (주요내용) 중장기 연구개발 분야를 주요 정관 변경으로 제안하여 정관 개정 중
· (유형별 포트폴리오) 항우(연)은 미래선도기술과 산업화지원 비중을 점진적으로 증대할 예정이며, 한국형발사체 개발 성과지수 등을 기관의 핵심성과지표로 설정
○ 융합연구 실현
‒ 국가적으로 출연(연) 협력·융합 연구분야 발굴 및 투자 확대가 요구되고, 연구회는 융합연구 촉진 환경 조성, 융합연구 예산 규모 증가를 추진함에 따라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연구원 차원의 체계적인 발굴 및 관리가 필요한 시점임
· 연구회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소관연구기관 융합연구 활성화 방안’(2014. 7)을 수립하고, 프로젝트형 ‘융합연구단’과 연구자 협의체 ‘융합 클러스터’ 운영 중
· ‘융합연구단’은 미래선도형과 실용화형을 구분, 미래선도형은 총 6년(3+3) 진행되는 사업으로 국가사회문제해결 및 미래선도기술 기획으로, 실용화형은 3년 사업으로 기업이 참여하는 수요기반형 기획으로 추진되며, 융합연구단에 2개 이상 출연연과 산업체 참여(실용화형)를 요구하고 있음
·항우연은 연구회 주관 융합연구사업(NAP, CAP, 민군협력사업)과 주요 사업내 융합연구사업 추진 중으로, ’15년 기준 70억원(직접비)에 이를 것으로 전망
· 향후, 융합연구사업 발굴을 위해 기관 전략(top-down)을 수립하여 연구단계별, 임무유형별 발굴체계를 운영하고 융합사업에 대한 사전 기획연구를 의무화, best practice 관리 및 공유 등 성과관리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 필요
○ 경영성과계획
‒ 신임기관장 경영성과계획서는 3년 단위 전략목표-성과목표로 구성되며, 현재 추진체계는 ’13년 하반기부터 수정되어, 기존의 '경영목표‘와 ’성과계획서‘를 통합하였고 기존의 기관평가도 경영성과계획서 달성도 중심의 평가체제로 변경
·(수립) 연구부문과 경영부문의 전략목표·성과목표(성과지표)를 설정하고 연구부문은 출연금 사업 외에 수탁사업을 포함하는 것으로 변경
· (점검) 취임 후 3개월 이내 초안 제출 후 연구회와 미래부의 사전점검후 보완을 거쳐 이사회 상정·의결(6개월 이내)
· (평가) 기관장 임기시작 1년 6개월 경과시점에 중간컨설팅 평가를 실시하고, 기관장 임기종료 6개월 전에 ‘경영성과계획서’ 상의 목표달성도 중심으로 종합평가
· (환류) 경영성과 계획서 추진실적은 기관평가로 확인하고 결과는 기관장 성과연봉과 직원의 능률성과급 차등에 활용
‒ 항우연 분석결과, 연구부문은 연구교육형·정책연구지원형을 제외한 3개 유형별 연구사업비 비중은 공공인프라형이 95% 정도를 차지하고 있음
‒ 경영부문은 신임원장 경영철학에 의거하여, 자율지표로 연구개발사업위험도 관리를 중심으로 선도적 항공우주정책 견인, 통합 우주환경시험 시설 구축 포함
○ 기관 논문 경향분석
‒ 톰슨로이터 Web of Science의 데이터 기반으로 항우(연) 논문 경쟁력을 비교분석 한 결과, 항우연은 2009년-2013년 5년간 논문실적이 꾸준히 증가하였고, 특히, engineering 분야 논문 비중이 매우 높음(전체논문 중 2/3 비중 차지)
‒ 항우연의 normalized citation impact는 Geoscience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와 유사(NCI=0.9)하며, 다른 나라와의 연구협력은 2010년 이후 지속적 하락세 보임
‒ 항우연은 해외 항공우주 선진기관과 비교하였을 때, 논문실적이 저조한 상태이며, NCI가 0.42로서 상대적으로 인용지수도 낮은 편에 속함
○ 항공우주동향 분석
‒ e-정책정보센터 개선
· 홈페이지의 관리자 기능 강화 및 콘텐츠 확보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지, 우주산업실태조사, Space Issues, Aerospace Issue Watch 등 양질의 동향분석 자료 확보 및 게시
·홈페이지 관리자 모드 안정화 : 관리자 로그현황 페이지 및 개인정보 활용 재동의 프로그램 구축, 기타 오류 점검 및 보완
· 주간 뉴스레터 정책고객 증대 : 협력 산업체 77명, 외부 자체 등록 19명 신규 추가
○ 항공우주 문헌분석
‒ 산업정책으로서의 첨단 공공획득
· 군용 항공기 개발은 기술대학으로서 사회에 숙련된 엔지니어들 및 선진화된 최신 기술의 자연스러운 이전, 제품 개발 및 최종 제품 시장양자간 밀접한 R&D를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촉진 등 많은 것을 기여할 뿐만 아니라, 공공 방위 획득으로 제품 구매, 개발 참여, 개발 투자를 통해 사적으로 이윤이 남게 하는 등 다양한 산업 정책 결정자로서의 기능을 수행함
‒ 복합시스템 개발에서의 조직적 학습 및 변화
·조직내부 복합현상의 인과관계와 특징들을 묘사, 분석하여 위기에 따른 조직 루틴의 변화, 참여기업들의 역할 및 관계, 참여기업들의 시스템 통합(SI) 관련 능력 발전 등을 연구
‒ 국제 항공우주산업에서의 마케팅
· 제어할 수 없는 외부요소는 시장에 계속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항공우주산업은 계속해서 전쟁, 테러, 연료가격, 공항 슬롯의 유용성 그리고 국제적 정치적 관계와 같은 외부 인자로부터 주요한 영향을 받을 것이며, 이러한 인자는 항공우주 사업의 주기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임
○ 무인기 산업 생태계 발전방안
‒ ①무인기 시스템 및 부품 공급자와 ②소비자, 활용자를 중심으로, ③인증, 공역 등 운영제도와 R&D, 금융·세제 등 정부 지원, ④기타 인프라, 인력양성, 국제협력체계의 유기적 결합으로 경쟁력 강화가 필요
○ 항공민군협력 사례
‒ 민군 협력을 통한 상호 역량 증진 및 국가 정책에의 기여를 목적으로 추진된 아래의 민군협력 사례를 조사‧분석
·항공우주(연)-국과(연) 협력사업
·기초연「민‧군 융합기술 연구사업」
·항공우주(연)-공군 협의회
· 한국형헬기 민군겸용 핵심구성품 개발사업
· 소형무장헬기(LAH) 민수파생형 탐색개발 사업
· 성층권 장기체공 무인비행체 설계기술 개발
○ 전략적 국제협력 현황 및 강화 방안
‒ 양자간 국제협력
· 기존의 기술습득을 중심으로 한 특정국가 의존의 한시적 국제협력에서 기술․법․정책 등 전 분야를 망라하는 전략적 국제협력의 다변화로 방향성의 변환을 제시
· 특히 미국과 범부처적 협력 회의체인 ‘제1차 한미 우주협력회의’를 개최함으로써 양국 정부간 우주협력의 단계를 한 단계 끌어 올렸으며 (’14.7), 이를 계기로 美 NASA와 달탐사 협력 추진을 위한 타당성 연구를 본격 추진함.
· 또한 한․인도 정상회담을 통한 인도와의 우주분야 협력 논의는 그간의 양국간 협력노력을 보다 구체화 하여 보다 실효적이며 적극적인 협력 노력을 추진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음. (’14.1)
· 이밖에도 Yuzhnoye(우크라이나), DLR(독일), CASC(중국)와도 협력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함.
‒ 다자간 국제협력
· UNCOPUOS, ICoC(우주활동국제행동규범)성안 외교회의, MTCR, APRSAF 등에의 참여를 이어가는 동시에 정부간 포럼인 국제우주탐사 포럼(ISEF)(’14.1)과 IAA의 기관간 정상회의, OECD Space 포럼 참가 등 다자간 국제협의체에서의 적극적 참여를 추진함.
· 또한 제65차 IAC(’14.10)에서는 우주분야 산업체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전시공간을 대폭 확대 운영함으로써 관련 산업체의 수출활동을 지원하였으며 국내 대학원생 참가를 지원하여 미래 인력양성에도 기여함.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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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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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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