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연구책임자 |
김종범
|
참여연구자 |
황진영
,
최남미
,
이준
,
이은정
,
정영진
,
장태진
,
임창호
,
김은정
,
박정호
,
임종빈
,
신상우
,
정서영
,
김홍갑
,
안성찬
,
정호진
,
박준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2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800022832 |
과제고유번호 |
1711057366 |
사업명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
DB 구축일자 |
2018-06-16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832 |
초록
▼
Ⅰ. 서 론
○ 본 과제는 항공우주분야의 동향 및 환경변화를 분석, 핵심 이슈와 관련된 정책 연구를 수행하여 체계적인 정부/기관 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국가의 항공우주개발 전문기관으로서 정부 및 기관의 국제협력 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Ⅱ. 세계 항공우주 산업·연구 트렌드
○ 항공우주분야의 미래 항공우주개발 트렌드 및 파라다임 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e-정책정보센터 원고, 산업기술동향지 등 학회논문, 해외 트렌드 보고서 등의 문헌을 바탕으로 토론을 거쳐 작성
○ 통합적인 미래 모니
Ⅰ. 서 론
○ 본 과제는 항공우주분야의 동향 및 환경변화를 분석, 핵심 이슈와 관련된 정책 연구를 수행하여 체계적인 정부/기관 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국가의 항공우주개발 전문기관으로서 정부 및 기관의 국제협력 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Ⅱ. 세계 항공우주 산업·연구 트렌드
○ 항공우주분야의 미래 항공우주개발 트렌드 및 파라다임 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e-정책정보센터 원고, 산업기술동향지 등 학회논문, 해외 트렌드 보고서 등의 문헌을 바탕으로 토론을 거쳐 작성
○ 통합적인 미래 모니터링 및 대응 시스템을 구축을 위해 세계 항공, 발사체, 인공위성, 탐사 연구 및 산업 분야 트렌드 도출
III. 국내 항공우주 환경 변화
○ 연평균 항공우주 투자성장률은 약 23%로 투자액 역시 급격한 성장 추세
○ 국내 산업생산 매년 경제성장률 상회하여 지속적 성장 추세
○ 2016년 우주산업 규모는 3조 5천억원으로 크게 우주기기제작(27%)과 우주활용(73%)으로 구성
○ 2017년 과기정통부 우주개발전문위원회 및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위원회를 통과한 총 7개의 항공우주 분야관련 정책은 아래와 같음
○ 문재인정부의 출범과 함께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2017년 7월, 대통령 선거 공양과 정부 각 부처 및 공공기관의 업무계획, 국민의 정책 제안을 종합하여 수립
‒ 5대 국정목표, 20대 국정전략, 100대 국정과제 도출
○ 100대 국정과제 중 항우연의 행정, 연구개발 등과 관련성이 높은 과제를 선별하여 관련 의미를 도출한 결과 연구개발 과제 선정, 관리 방안에서부터 인재채용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등 다양한 부분에서 주목할 점들이 존재
IV. 항공우주(연) 역량·경영 분석
○ 우주분야 국내외 PEST(정치‧경제‧기술‧사회) 분석, 그 간 항우연의 기술적‧과학적‧경제적 성과 분석, 우주개발사업의 적정성(예산, 기간 등) 분석, 외부 전문가 심층 인터뷰 등을 통해 우주개발사업을 진단하고 사업체계 혁신 혁신 방안 마련
○ 우주개발사업 역량진단 결과 연구사업의 일정지연, 예산 초과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구사업 책임자의 사업관리의 중요성 인식이 필요하며, 사업단뿐만 아니라 연구원 차원의 사업 관리 필요
‒ 위성수요부처의 요구 성능의 변경, 예산확보의 차질, 예측 및 통제 불가능한 국제환경적‧기술적 요인, 성능 개선을 위한 의도적 연장 등이 주요 원인
‒ 항우연의 예산은 크게 증가한 반면 인원은 소폭 증가한 결과 항우연이 수행하는 임무에 비하여 연구 인력은 매우 부족하여 고경력자 등의 활용방안, 본부 간 인력 공동 활용 등의 방안 마련 필요
‒ 사업간‧프로그램 간 연계 확대, 사업추진의 유연성‧다양성 강화, 요구사항 변경 축소 등을 위한 심도 깊은 기획연구 추진이 필요
○ 향후 연구성과계획서에 반영하기 위해 기관평가의 결과를 분석한 결과 연구원 본연의 임무인 핵심기술개발, 학연연구개발 등의 정체성 설정 필요
‒ 우주발사장 구축은 전반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으나 시험발사체의 발사 연기는 정량적 수치이며 발사체 지표가 40/100를 차지하여 연구부문의 점수를 크게 좌우함
‒ 차기 연구성과계획서의 지표 수립 시 달성여부에 관한 시뮬레이션 필요
○ 지질자원(연)과 과학기술(연)의 기관평가 및 연구역량발전계획서를 항우연의 경우와 비교하면, 기관장의 경영소견을 적극 반영하고 작성과적에서 최상위부서 보직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두드러짐
‒ 원장 선출 전 원내 후보들의 경영소견서를 미리 받아 연구역량발전계획에 반영
‒ 기관장이 조정할 수 있는 것은 주요사업이므로, 수탁사업이 예산이 더 크지만 예산비중보다 주요사업의 성과지표 비중을 상향 조정
‒ 기관 연구분야 전략목표, 과제, 성과지표 도출 및 조정 과정에서의 부원장 및 본부장을 포함한 최상위부서 보직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
‒ 보고서 작성 과정에서 해당 전략목표 및 성과지표 담당자 등과의 지시‧협력 체계 중요
○ 항우연의 과거 조직진단의 형태에 따라 내용요약/비교분석/통계분석의 세 가지 방식으로 분석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가 하락하고 있으며, 동일한 문제가 반복되고 있어 기존의 관성을 끊어내기 위한 체계적이며 강력한 개선 방안을 강구할 필요
‒ 자아실현과 사회적 인정 등의 개인적인 동기부여가 낮아지고 있음
‒ 구성원 대다수가 개선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음에도 현행이 유지됨
‒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던 구성원도 시간이 지나면 똑같이 답습함
‒ R&D에 초점을 둔 1998년 조직진단(Mckinsey, 1998) 결과
· 최종 고객에 대한 고려 및 기업가정신이 부족
· 기관차원의 효과적인 기술이전 마케팅 메커니즘의 결여
· 사업 선정에 있어 스크리닝과 평가 과정이 효과적이지 못함
· 직원들의 개인 평가 시스템이 과학적이지 못함
‒ 동일 기관(한국능률협회컨설팅)의 2009년과 2013년은 진단 비교
· 최대 하락 만족도(2009년→2013년, 5점 만점) : 사회적 인정(3.59점 →2.61점), 공정한 기회 부여(2.97점→2.24점), 직무 적합성(3.39점 →2.78점), 상사 만족도(3.29점→2.68점)
‒ 전체 조직진단을 대상으로 새로 개발한 조직진단 Tree를 적용하여 지적 횟수 및 만족도 점수를 통하여 분석한 결과 부서간 소통 및 협력에 대한 문제가 제기됨
· 최다 지적사항(4회 중 4회) : 부서 간 소통 및 협력
· 이외 지적사항(4회 중 3회) : 단계별 교육제도, 인재 육성에 대한 관심, 부서 배치, 적정인력, 의사결정 체계
· 연도별 가장 낮은 만족도(5점 만점) : 순환보직(2007년, 2.16점), 적정인력(2009년, 2.07점), 공정한 기회부여(2013, 2.24점)
V. 항공우주(연) 발전 전략 도출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항공우주분야 국내 유일한 항공우주개발 전문기관으로 항공기·인공위성·우주발사체의 종합시스템 및 핵심기술 연구개발, 항공우주 제품보증, 국가 항공우주정책지원, 시험인프라 구축 및 활용, 산학연 협력 및 산업체 지원의 임무를 갖고 있음
○ 항공우주 연구기관으로서 공공성, 수월성, 투명성을 지향하며 임무를 수행 중이나, 연구의 장기성, 정부수탁 사업의 높은 비중, 정책 환경 변화에 따라 움직이는 우주정책 지향 변동성, 국내 항공우주역량 등에 따라 선진국 대비 기술격차 및 연구문화 격차가 존재하며 아래와 같은 사항이 대내외적으로 제안되고 있음
‒ 항우연의 아이덴티티가 부각되는 장기 연구 목표 설정과 미래에 필요한 선행 핵심기술 개발 필요
‒ 수요자 위주의 실질적인 연구개발·활용서비스로 연구개발의 패러다임 변화 필요
‒ 거대 체계개발 사업의 특성상 개발일정 지연, 예산집행 부진 발생
‒ 정부의 우주개발 정책 및 사업을 체계적·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총괄 지원기관로서의 역할 확대 필요
‒ 자율과 창의가 살아 숨쉬는 활기찬 조직문화 정착 필요
○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임무 및 연구 추진전략이 필요하며, 고유임무 및 사업은 개선·강화, 신규추진, 폐기·축소되는 것으로 분류하여 관리할 것을 제안함
○ 향후 본 연구에서 제안한 임무 및 사업 재정립 방안을 신임 기관장(‘18년 1월 취임 예상)의 연구성과계획서에 반영하고, 기관장 직속의 R&R 재정립 TF를 구성‧운영하여 계획 이행 여부를 정례 모니터링할 것을 제안함
VI. 결론
○ 본 연구결과는 정부의 항공우주 관련 정책 수립에 활용되며, 강화된 국제 협력관계는 항공우주 분야 기술 획득과 자립화에 기여하는 한편 항공우주분야에서의 국제적 위상을 제고시킬 것으로 기대되며, 확보된 항공우주 산업 관련 자료는 항공우주 정책과정에 활용될 것임.
(출처 : 요약문 5p)
Abstract
▼
Ⅰ. Introduction
○ This report is aimed at supporting the policy making of the government and institutions, and international cooperative activities.
○ It analyzes the trend and circumstances of the aerospace sector, and policy studies are conducted to address the core issues in the field.<
Ⅰ. Introduction
○ This report is aimed at supporting the policy making of the government and institutions, and international cooperative activities.
○ It analyzes the trend and circumstances of the aerospace sector, and policy studies are conducted to address the core issues in the field.
Ⅱ. Global Aerospace industry·research Trend
○ The global aerospace development trend and paradigm shift are drawn based on international trend reports, academic journals, and e-policy center articles, etc.
○ Comprehensive monitoring and pre-up for the future trends in global aircraft, space launch vehicle, satellite, exploration, and industries
III. Domestic Environment of the Aerospace Sector
○ The annual growth rate of the investment on the aerospace sector is about 23%.
○ The growth rate on aerospace sector is higher than the GDP growth rate
○ The space industry is accounted for ₩3.5 trillion in 2016 and it is composed of the space instrument production (27%) and space application (73%)
○ Seven policies related to the aerospace sector were passed by the Space Development Expert Committee of the Ministry of Science and ICT and the Aviation Policy Committee of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Ⅳ. Analysis on KARI’s capabilities & management
○ This Part is composed of four Chapters. Chapter 1 analyzed KARI’s capability on research and development of satellites, space launch vehicles, etc., including PEST(Political․Economical․Social․Technical) analysis both domestically and internationally on space activities.
Chapter Ⅱ deals with management performance of KARI. In particular, Research Performance Plan(2018∼2020) is scheduled to be created at the beginning of next year. For this, we thoroughly reviewed the plan, and benchmarked a successful case of KIST and KIGAM. Chapter Ⅲ examined closely on the results of KARI’s organization assessment performed by outside consultants. Lastly, Chapter Ⅳ shows how KARI’s policy network has been operated. This network comprises with e-policy information centre, publishing Space & Aviation Issue and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and effort of relationship with aerospace-related academies.
○ First, Chapter 1 goes into detail why the budget of space activities projects has been carried out and changed. There are various different causes affecting this issue : modification of performance requirement by related government departments, difficulty to secure budget, unpredictable and/or uncontrollable international situations and technical obstacles.
○ In order for KARI’s Research Performance Plan(2018∼2020) to be drafted in the near future, we analyzed the result of Institution Assessment conducted in April 2017. The Assessment recommends that KARI focuses on the development of core technology and builds a cooperative system on R&D with universities and industries.
○ External consultants made three recommendations for KARI: first, to direct KARI’s focus on the customers; second, to develop a rigorous performance measurement and monitoring process, there must be an increase in industry’s input as well as the implementation of clear screening and performance evaluation process; third, to develop an outward-looking mindset, KARI must cultivate an entrepreneurial mindset among the researchers and management and enhance the inflow and outflow of people and ideas.
V. Strategy Proposal for KARI’s Future
○ KARI, as a Korean aerospace specialized research institute, has missions to research, develop and assure systems and core technology for aircraft, satellites and space launch vehicles, support development of national aerospace policies, utilize test and assessment facilities, and support collaboration with aerospace related companies for commercialization of technology.
○ While KARI implements its missions aiming at raising public awareness, pursuing excellent R&D and transparent management, there are still gaps in technology maturity, research output, and management efficiency between KARI and other leading space agencies. The followings are often recommended for the KARI’s next big leap.
‒ KARI needs to establish long-term research goals and invest in the development of core technology
‒ KARI needs to develop aerospace system and core technology more closely corresponding to the needs of users
‒ KARI needs to manage its projects more efficiently so the schedule delay and budget overrun can be minimized
‒ KARI needs to intensify the role of supporting development of national policies and promoting the efficiency and systematization of space programs
‒ KARI needs to encourage passionate and open organizational culture
○ The following strategies are presented to accomplish KARI’s missions successfully, and improve effectiveness, efficiency and integrity of KARI’s projects
○ These strategies should be reflected on new management plan of KARI president to be appointed in 2018, and the progress should also be checked by task force group regularly
VI. Conclusion
○ This study result will be utilized in the course of policy-making for the aerospace sector, and enhanced international cooperation will pave the way for us to secure and develop core technologies.
(출처 : SUMMARY 1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5
- SUMMARY ... 15
- CONTENTS ... 23
- 목차 ... 25
- 표목차 ... 27
- 그림목차 ... 29
- I. 서론 ... 31
- II. 세계 항공우주 산업·연구 트렌드 ... 32
- 제1절 세계 항공산업 현황 및 전망 ... 32
- 제2절 항공우주분야 미래 트렌드 분석 ... 37
- 1. 항공분야 산업·연구 트렌드 ... 37
- 2. 미래 발사체분야 산업·연구 트렌드 ... 46
- 3. 미래 위성분야 산업·연구 트렌드 ... 55
- 4. 미래 우주탐사분야 산업·연구 트렌드 ... 64
- III. 국내 항공우주 환경변화 ... 71
- 제1절 국내 항공·우주 산업 현황 ... 71
- 1. 한국의 항공산업 현황 ... 71
- 2. 한국의 우주산업 현황 ... 74
- 제2절 항공·우주 정책 환경 변화 ... 77
- 1. 드론산업 발전 기본 계획(안) ... 77
- 2. 우주기술개발 로드맵 ... 80
- 3. 제3차 우주개발 진흥 기본계획 ... 82
- 4. 한국형발사체 현황 및 계획 ... 85
- 5. 한미 우주협력 현황 및 향후 추진방향 ... 86
- 6. 차세대소형위성 2호 개발사업 기본계획 ... 89
- 7. 항우연 우주개발 전문기관 지정 ... 91
- 제3절 신정부의 과기정책 변화 ... 94
- 1. 신정부 과학기술혁신(STI) 정책 현신방안 대토론회 ... 94
- 2. 문재인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 96
- IV. 항공우주(연) 역량·경영 분석 ... 101
- 제1절 우주개발사업 역량 진단 ... 101
- 1. 우리나라 우주경쟁력 ... 101
- 2. 우주분야 국내외 PEST 분석 ... 102
- 3. 성과 분석 ... 105
- 4. 타 기관과의 비교 분석 ... 109
- 5. 우주개발사업 역량 제고 방안 ... 111
- 제2절 경영실적 평가 분석 ... 115
- 1. 지자연의 연구역량발전계획서 작성 과정 ... 115
- 2. 종합 정리 및 시사점 ... 117
- 제3절 역대 조직진단 결과 분석 ... 118
- 1. 역대 조직진단 결과 분석 ... 118
- 제4절 정책네트워크 운용 분석 ... 121
- 1. e-정책정보센터 운용 ... 121
- 2. 우주‧항공이슈/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 123
- V. 한국항공우주(연)발전 전략 도출 ... 126
- 제1절 연구환경 변화에 따른 발전전략 ... 126
- 제2절 재정립 필요 임무·사업 및 변화관리 방안 ... 132
- 1. 재정립 필요 임무 및 사업 ... 132
- 2. 변화 관리 방안 ... 137
- VI. 결론 ... 139
- 끝페이지 ... 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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