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인하대학교 InHa Universit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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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4-05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500004474 |
과제고유번호 |
9991005646 |
사업명 |
일반연구자지원(미래부) |
DB 구축일자 |
2015-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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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04474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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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간호관리자, 간호실무자를 대상으로 간호조직 운영에 필요로 하는 재무정보 처리 기술의 습득과 재무제표를 이용한 병원 경영 성과의 이해와 분석 및 활용 능력의 함양을 목적으로 웹기반 재무관리 역량 강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1차 년도에는 분석단계와 설계단계의 연구를 수행하였고, 2차 년도에는 제작단계, 운영단계, 평가단계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단계에서는 요구분석과 내용분석, 학습자 분석 및 기술 및 환경분석을 실시하였다. 요구분석에서는 문헌 분석과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해 ‘병원회
본 연구에서는 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간호관리자, 간호실무자를 대상으로 간호조직 운영에 필요로 하는 재무정보 처리 기술의 습득과 재무제표를 이용한 병원 경영 성과의 이해와 분석 및 활용 능력의 함양을 목적으로 웹기반 재무관리 역량 강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1차 년도에는 분석단계와 설계단계의 연구를 수행하였고, 2차 년도에는 제작단계, 운영단계, 평가단계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단계에서는 요구분석과 내용분석, 학습자 분석 및 기술 및 환경분석을 실시하였다. 요구분석에서는 문헌 분석과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해 ‘병원회계의 기초’, ‘병원재무관리 목표’, ‘병원재무관리의 기초개념’, ‘병원 재무관리의 기초’, ‘병원재무관리의 이해’, ‘재무제표’, ‘재무제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병원의 자본조달’, ‘병원회계와 재무관리’ 라는 9개의 주제를 도출하였다. 또한, 내용분석에서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제공되고 있는 재무관련 직무교육 주제를 다각적 검토를 통해 웹기반 간호사 재무관리 역량 강화 교육프로그램의 구체적인 학습주제와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학습자분석에서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컴퓨터 접속장소, 웹교육 수강경험, 일일 평균 컴퓨터 이용시간 등의 컴퓨터 관련 특성을 분석하였고, 기술 및 환경분석에서는 웹기반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하드웨어 환경과 소프트웨어 환경을 분석하였다.
설계단계에서는 정보설계, 상호작용설계, 동기설계, 평가설계를 수행하였다. 정보설계에서는 총 6차시의 교육을 각 차시별로 30분 내외의 교육시간을 갖도록 각 차시 별 구성 내용, 학습문제, 학습내용 전달 방법 등을 설계하였고, 상호작용설계에서는 학습자에게 주어진 교육프로그램 체계가 양적, 질적으로 높은 상호작용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학습단계 네비게이션 기능, Q & A 기능, 자료 공유, 의견 교류 등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동기설계에서는 : ARCS 동기설계모형에 근거하여 학습자통제영역, 학습자료제시영역, 학습자반응영역, 그리고 학습결과제시영역 별로 설계를 수행하였고, 평가설계에서는 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학습효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각 교육차시별 중간평가, 총괄평가, 정답확인, 오답노트 등을 설계하였다.
제작단계에서는 화면제작과 녹음 및 서책형 교육자료 제작하였고, 개발된 프로그램의 형성평가를 위해 소그룹 인터뷰에 참여한 간호사를 대상으로 시범운영하여 분석, 설계, 제작단계를 통해 개발된 웹기반 교육프로그램의 교육자료, 학습자 인터페이스 운영, 교수자 인터페이스 운영 등을 점검하여 종합적으로 수정, 보완하였다.
운영단계에서는 인하대학교 이러닝 포털 싸이트인 e-class 개발된 웹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3주 동안 매주 2차시 분량의 학습을 61명의 대상자(실험군 31명, 대조군 30명)가 자율적으로 학습하도록 하였다. 운영기간동안 SMS 전송을 통해 교육현황을 관리하였다.
평가단계에서는 사전ㆍ사후 조사를 통해 재무관리지식, 재무관리행동, 프로그램 적절성평가와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조사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은 일반적 특성의 6개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동질한 집단으로 사후평가결과, 재무관리 지식과 재무관리행동에서에서의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양 집단 모두에서 사전에 비해 사후 재무관리 행동 점수가 높아지고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은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교육 동영상과 동일한 교육 교재를 기본으로 제공함으로써 실험군 뿐 아니라 대조군 역시 재무관리 지식 점수가 상승되었기 때문으로 유추되고, 실험군과 대조군 각각에서 사전 대비 사후 재무관리 행동 점수가 높아짐으로써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재무관리 웹 교육 프로그램이 동영상 교육 및 교육 교재를 포함 할 경우 간호사의 재무관리 행동 증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침을 유추할 수 있었다. 웹 기반 재무관리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에 대한 평가 결과,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낸 항목은 3.92점의 “ 평가내용은 학습내용과 관련이 있었다” 이었고,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낸 항목은 2.89점의 “강사로부터 적절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공간이 있었다.” 이었다.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낸 항목에 대하여 추후 유사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프로그램 개발자 또는 강사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실시간 Q & A 등의 내용을 추가 보완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개발된 재무관리 역량 강화 교육프로그램은 간호사의 교육 요구에 근거한 재무제표의 과목 설명, 작성절차, 사례 구성 뿐 아니라 재무제표를 이용한 재무비율 분석과 간호조직에의 적용을 강조하여 향후 최고 간호재무관리자(CFO: Chief Financial Officer) 육성을 위한 기반이 될 것이다.
목차 Contents
- 일반연구자지원사업 최종(결과)보고서 ... 1
- 목 차 ... 2
- I. 연구결과 요약문 ... 3
- II. 연구내용 및 결과 ... 4
- 1. 연구과제의 개요 ... 4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4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4
- 4.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6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6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6
- III. 연구성과 ... 7
- 끝페이지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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