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4 국제 방송시장 조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1500006208
DB 구축일자 2015-06-06

초록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 (연구의 필요성)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주요국의 방송시장은 국가별 상황에 따라 변화하고 있음
-기존 방송사업인 지상파와 유료방송의 변화추이뿐만 아니라,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OTT 서비스 현황에 관한 포괄적이고 구체적인 분석 요구 증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 언 ... 5
  • 목 차 ... 7
  • 표 목 차 ... 13
  • 그 림 목 차 ... 21
  • 제 1 장 서 론 ... 27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내용 ... 27
  •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 27
  • 2. 연구내용 ... 27
  • 제2절 연구대상 및 연구 방법 ... 28
  • 1. 연구 대상 ... 28
  • 2. 연구방법 ... 28
  • 3. 보고서의 구성 ... 29
  • 4. 주요 개념정의 ... 30
  • 제2장 세계 방송 및 OTT 시장 현황 ... 32
  • 제1절 세계 방송시장 현황 ... 32
  • 제2절 세계 OTT 시장 현황 ... 34
  • 제3장 미 국 ... 37
  • 제1절 방송시장 현황 ... 37
  • 1. 방송시장 매출액 ... 37
  • 2. 방송 가입자 ... 38
  • 3. 광고 매출액 ... 39
  • 4. 시청률 및 이용현황 ... 41
  • 5. 단말기 보급현황 ... 44
  • 제2절 지상파방송 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 46
  • 1. 지상파 네트워크 사업의 구조 ... 46
  • 2. 지상파 방송국 사업의 구조 ... 53
  • 제3절 미국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 63
  • 1. PP 네트워크 사업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 63
  • 2. 유료방송 플랫폼 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 67
  • 제4절 OTT 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 73
  • 1. 미국 OTT 시장의 구조 ... 73
  • 2. 미국 주요 OTT 사업자 현황 ... 74
  • 제5절 미디어 이용 현황 ... 81
  • 1. 조사방법 ... 81
  • 2. 주요 결과 ... 83
  • 제4장 영 국 ... 85
  • 제1절 방송시장 현황 ... 85
  • 1. 방송시장 매출액 ... 85
  • 2. 방송 가입자 현황 ... 87
  • 3. 광고 매출액 ... 87
  • 4. 시청률 및 이용 현황 ... 89
  • 5. 단말기 보급 현황 ... 92
  • 제2절 지상파방송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 95
  • 1. 지상파 방송시장의 구조 ... 95
  • 2. 지상파 주요 사업자 현황 ... 97
  • 제3절 유료방송시장의 구조와 현황 ... 108
  • 1. 유료방송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 108
  • 2. 주요 유료방송 사업자 ... 109
  • 제4절 OTT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 115
  • 1. OTT시장의 구조 ... 115
  • 2. 주요 OTT 사업자 ... 120
  • 제5절 미디어 이용 현황 ... 127
  • 1. 조사방법 ... 127
  • 2. 주요 결과 ... 130
  • 제5장 프랑스 ... 132
  • 제1절 방송시장 현황 ... 132
  • 1. 방송시장 매출액 ... 132
  • 2. 방송 가입자 현황 ... 133
  • 3. 광고 매출액 ... 134
  • 4. 시청률 및 이용현황 ... 137
  • 5. 단말기 보급 현황 ... 141
  • 제2절 지상파방송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 144
  • 1. 지상파 방송시장의 구조 ... 144
  • 2. 지상파 주요 사업자 현황 ... 146
  • 제3절 유료방송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 152
  • 1.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 152
  • 2. 주요 유료방송 사업자 ... 154
  • 제4절 OTT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 159
  • 1. OTT 시장의 구조 ... 159
  • 2. 주요 OTT 사업자 ... 163
  • 제5절 미디어 이용 현황 ... 166
  • 1. 조사방법 ... 166
  • 2. 주요 결과 ... 169
  • 제6장 독 일 ... 172
  • 제1절 방송시장 개관 ... 172
  • 1. 방송시장 매출액 ... 172
  • 2. 방송 가입자 현황 ... 173
  • 3. 광고 매출액 ... 174
  • 4. 시청률 및 이용현황 ... 176
  • 5. 단말기 보급 현황 ... 179
  • 제2절 지상파 방송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 182
  • 1. 지상파 방송 시장의 구조 ... 182
  • 2. 주요 지상파방송 사업자 현황 ... 185
  • 제3절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 190
  • 1.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 ... 190
  • 2. 주요 유료방송 사업자 현황 ... 195
  • 제4절 OTT 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 200
  • 1. OTT 시장의 구조 ... 200
  • 2. 주요 OTT 사업자 현황 ... 202
  • 제5절 미디어 이용 현황 ... 207
  • 1. 조사방법 ... 207
  • 2. 주요 결과 ... 208
  • 제7장 일 본 ... 211
  • 제1절 방송시장 개관 ... 211
  • 1. 방송시장 매출액 ... 211
  • 2. 방송 가입자 현황 ... 212
  • 3. 광고 매출액 ... 213
  • 4. 시청률 및 이용현황 ... 215
  • 5. 단말기 보급 현황 ... 218
  • 제2절 지상파 방송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 221
  • 1. 지상파 방송 시장의 구조 ... 222
  • 제3절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 234
  • 1.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 ... 235
  • 2. 주요 유료방송 사업자 현황 ... 237
  • 제4절 OTT 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 245
  • 1. OTT 시장의 구조 ... 245
  • 2. 주요 OTT 사업자 현황 ... 247
  • 제5절 미디어 이용 현황 ... 250
  • 1. 조사방법 ... 250
  • 2. 주요 결과 ... 252
  • 제8장 중 국 ... 255
  • 제1절 중국 방송시장 현황 ... 255
  • 1. 중국의 방송시장 매출액 ... 255
  • 2. 중국의 방송 가입자 현황 ... 256
  • 3. 중국의 광고 매출액 ... 257
  • 4. 중국의 시청률 및 이용현황 ... 259
  • 5. TV 보급현황 ... 260
  • 제2절 중국 지상파방송 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 263
  • 1. 중국 지상파 시장의 구조 ... 263
  • 2. 중국 지상파방송 사업자 현황 ... 265
  • 제3절 중국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 267
  • 1. 중국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 ... 267
  • 2. 중국 유료방송 사업자 현황 ... 267
  • 제4절 중국 OTT 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 268
  • 1. 중국 OTT 시장의 구조 ... 268
  • 2. 중국 OTT 사업자 현황 ... 270
  • 제5절 미디어 이용 현황 ... 276
  • 1. 조사방법 ... 276
  • 2. 주요 결과 ... 278
  • 참 고 문 헌 ... 281
  • [부록 1] 2013년 프랑스 방송현황 분석(Chiffres clés de laudiovisuel) 중 방송시장 관련 내용 번역 ... 288
  • [부록 2] 2013년 프랑스 디지털 채널 가이드(Guide des chaines numerique) 중 방송시장 관련 내용 번역 ... 305
  • [부록 3] 2014년도 정보통신백서(平成26年版情報通信白書) 중 방송시장(p.373~p.379) 번역 ... 363
  • [부록 4] 일본케이블TV의현황(ケイブルテレビの現況, 2014년10월) 번역 ... 379
  • [부록 5] 2012/2013 독일 방송시장 개관 (Die Rundfunkwirtschaft im Überblick) ... 395
  • [부록 6] 2014년 2월 닐슨(NIELSEN) 자료에 기초한 독일의 인터넷 사용에 관한 데이터 및 팩트 ... 441
  • 끝페이지 ... 45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