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조경제 시대의 디지털콘텐츠 인력 양성 실태조사 및 인력양성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Current Situations and Policy Agenda of the Human Resource Development of Digital Contents in the Age of Creative Econom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전파진흥협회
Korea Radio Promotion Association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1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500006269
과제고유번호 1711021415
사업명 방송통신정책연구
DB 구축일자 2015-06-13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 디지털콘텐츠의 정의
우리나라의 디지털콘텐츠의 법적 정의는 문화산업진흥 기본법 제2조에 명시되어 있다.
- 부호·문자·도형·색채·음성·음향·이미지 및 영상 등(이들의 복합체를 포함한다)의 자료 또는 정보로서 그 보존 및 이용에 효용을 높일 수 있도록 디지털 형태로 제작하거나 처리한 것(문화산업진흥 기본법 제2조)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콘텐츠 산업을 실감미디어를 포함하여 다음을 아우르는 산업으로 보고 있음
- 3D 입체, UHD, 오감정보, 상황정보 등의 고품질 실감 콘텐츠 관련

Abstract

4. Research Results
Digital content courses are running at the various school levels in the US, UK, France, Germany and Japan. There are a variety of digital content training programs at the domestic level.
This study pointed out the current problems of digital content education in Korea.
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 차 ... 4
  • 표 목 차 ... 8
  • 그 림 목 차 ... 11
  • 요 약 문 ... 15
  • SUMMARY ... 29
  • CONTENTS ... 31
  • 제 1 장 서 론 ... 32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2
  • 1. 연구배경 ... 32
  • 2. 연구의 목적 ... 34
  • 제 2 절 연구의 구성, 방법 ... 35
  • 1. 연구의 구성 ... 35
  • 2. 연구방법 ... 36
  • 제 2 장 이론적 논의 ... 39
  • 1. 디지털콘텐츠 정의 ... 39
  • 2. 융합 인재 모델 ... 43
  • 제 3 장 디지털콘텐츠 인력양성 해외사례 ... 49
  • 제1절 미국 사례 ... 49
  • 1. 미국의 디지털콘텐츠 산업 ... 49
  • 2. 디지털콘텐츠 관련 기술 및 인력확보 ... 54
  • 3. 자격증 ... 64
  • 4. 소결 ... 71
  • 제2절 영국 사례 ... 73
  • 1. 서론 ... 73
  • 2. 디지털콘텐츠의 개념 ... 73
  • 3. 영국의 디지털콘텐츠 정책 및 산업 현황 ... 74
  • 4. 영국의 디지털콘텐츠 인력양성 현황 ... 75
  • 5. 영국의 디지털콘텐츠 관련 자격제도 ... 81
  • 6. 소결 ... 86
  • 제3절 프랑스 사례 ... 88
  • 1. 프랑스의 디지털 콘텐츠 인력 양성 정책 ... 88
  • 2. 프랑스의 디지털 콘텐츠 인력 양성 기관과 사업 ... 89
  • 3. 프랑스의 디지털콘텐츠 관련 자격증 제도 ... 105
  • 4. 소결 ... 107
  • 제4절 독일 사례 ... 109
  • 1. 서론 ... 109
  • 2. 독일의 디지털콘텐츠 산업 현황 ... 110
  • 3. 독일의 디지털콘텐츠 정책 및 전략 ... 114
  • 4. 독일의 디지털콘텐츠 인력양성 구조 및 자격제도 ... 118
  • 5. 독일의 디지털콘텐츠 인력 양성 사례: 프라운호퍼(frauenhofer) ... 121
  • 6. 소결 ... 127
  • 제5절 일본 사례 ... 129
  • 1. 서론 ... 129
  • 2. 일본의 디지털콘텐츠 관련법 및 시장 규모 ... 131
  • 3. 일본의 디지털콘텐츠 제작 산업 ... 133
  • 4. 일본의 디지털콘텐츠 제작 인력 육성 ... 137
  • 5. 소결 ... 145
  • 제6절 국가간 비교 및 시사점 ... 147
  • 제 4 장 국내 디지털 콘텐츠 인력 양성 현황 ... 151
  • 제1절 국내 디지털 콘텐츠 인력 양성의 구조 ... 151
  • 1. 대학 유관 학과 및 특수 대학원 ... 152
  • 2. 공공기관 ... 158
  • 3. 민간기관 ... 160
  • 제2절 국내 디지털 콘텐츠 인력 양성 기관 사례 ... 161
  • 1. 광운대 정보콘텐츠대학원 ... 161
  • 2. 한독미디어 대학원 대학교 ... 164
  • 3. 한교 아이씨 ... 167
  • 제3절 국내 디지털 콘텐츠 인력 수급의 현실 ... 169
  • 1. 거버넌스의 비일관성 ... 170
  • 2. 시장의 미성숙 ... 175
  • 3. 융합 교육 미진 ... 179
  • 4. 교육 현장의 어려움 ... 184
  • 제4절 디지털 콘텐츠 인력 수요의 질적 특성 ... 186
  • 1. 체계적이고 일관된 전문 과정 ... 186
  • 2. 선진기술 습득할 수 있는 해외 연수 ... 187
  • 3. 리더십과 비기술적 역량 ... 188
  • 4.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수법 ... 191
  • 5. 효율적이고 지속적인 재교육 과정 ... 193
  • 6. 휴먼테크 ... 194
  • 제 5 장 인력양성-설문조사 ... 196
  • 제1절 조사개요 ... 196
  • 1. 조사 배경 및 목적 ... 196
  • 2. 조사 설계 ... 196
  • 3. 조사 내용 ... 196
  • 4. 조사 일정 및 실사 진행 ... 197
  • 5. 응답 기업 특성 ... 198
  • 제2절 조사결과 분석 ... 199
  • 1. 주요 조사 결과 요약 ... 199
  • 2. 일반 현황 ... 203
  • 3. 사업 분야 ... 204
  • 4. 인력 현황 ... 211
  • 5. 교육 현황 ... 221
  • 6. 희망 지원 정책 ... 235
  • 제3절 논의 및 제언 ... 243
  • 제6장 정책방안 제시 ... 249
  • 제1절 새로운 인재상 : CHAIN ... 249
  • 1. CHAIN ... 249
  • 제2절 새로운 교수법 ... 251
  • 제3절 디지털콘텐츠 교육체계 수립 ... 255
  • 제 7 장 결론 ... 259
  • 1. 디지털콘텐츠 인력양성 해외사례 ... 260
  • 2. 국내 디지털콘텐츠 인력양성 실태조사 ... 262
  • 3. 디지털콘텐츠 인력양성 방안 ... 268
  • 참고문헌 ... 271
  • 부록1 ... 274
  • 부록2 ... 285
  • 끝페이지 ... 289

표/그림 (14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