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적십자간호대학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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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09-09 |
주관부처 |
보건복지가족부 Ministry for Health, Welfare and Family Affairs |
등록번호 |
TRKO201500006950 |
DB 구축일자 |
201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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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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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연구결과
1. 델파이 조사결과
보건수업 시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는 보건수업을 실시할 때 보건실에 또 다른 인력이 없다는 점, 응급상황 시 대처가 어렵다는 점이었으며 지원 받고자하는 내용의 첫 번째는 보건실에 보건교사 인력을 추가 배치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 성과급의 문제가 보건교사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2. 외국현황분석
가. 미국
인터넷과 미국 CDC자료를 분석하고, 캘리포니아 주의 학교간호사에게 전화와 이메일을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였다. 우리나라 보건교사에 해당하는 미국
Ⅳ. 연구결과
1. 델파이 조사결과
보건수업 시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는 보건수업을 실시할 때 보건실에 또 다른 인력이 없다는 점, 응급상황 시 대처가 어렵다는 점이었으며 지원 받고자하는 내용의 첫 번째는 보건실에 보건교사 인력을 추가 배치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 성과급의 문제가 보건교사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2. 외국현황분석
가. 미국
인터넷과 미국 CDC자료를 분석하고, 캘리포니아 주의 학교간호사에게 전화와 이메일을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였다. 우리나라 보건교사에 해당하는 미국의 학교 간호사는 학교에서 전문적인 간호사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미국은 50개 주가 각각의 한 나라처럼 법이나 정책이 달리 운영되므로 국가 간 비교가 어렵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학교 간호사는 LA 교육 구 소속이며, 일주일에 3~4개 학교를 순회하고 있었다. 미국 학교간호사의 역할은 학생들의 건강서비스, 건강사정, 투약,Individual Education Plan 등을 하고 있다.
나. 일본
일본 문부과학성의 자료를 분석하고, 일본 현지에 있는 양호교유에게 구조화된 설문지를 개발하여 인터뷰를 하였다. 일본 양호교유는 Yogo teacher라고 부르며, 간호사자격이 없는 양호교유가 대부분이며,양성체재도 다양하다. 일본 양호교유의 역할은 환경위생과 상담, 학생의 보건지도, 구급처치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우리나라처럼 투약을 하지 않으며, 보건교육도 하지 않는다. 성교육만 일부분 사전에 교육청에 신청을 하여 허가를 받아 실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와는 달리 집단따돌림이나 건강문제가 있는 학생들은 교실로 가지 않고 바로 보건실로 등교한다. 양호교유배치는 24학급이상에서 2명을 배치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학급이나 80학급이나 똑같이 1명을 배치하고 있으며,월급이나 수당도 같은 점이 일본과 다르다.
3. 설문조사 결과
가. 보건교사 설문조사결과
보건교사 대상 표집은 층화군집표본 설계(stratified cluster sample design)로16개 시․도의 1,402명의 보건교사들에게 설문지를 발송하였으나, 최종 74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설문지조사기간은2009년6월 20일부터 7월 20일까지 약 한 달간 우편으로 1,402의 보건교사들에게 설문지를 발송하였으며, 최종 분석에 사용한 설문지는 744명(55.4%)이었다.일반적 사항으로 간호사 경력이 없거나 1년 미만인 응답자가 전체의 약 1/3 인 33.7%이며, 교육수준은 3년제 전문학사가 14.7%, 4년제 학사58.1%, 석사이상이 27.2%로 나타나, 85.3%가 학사학위이상의 소지자로 나타났다. 2009학년도 1학기 보건교육은 초등학교 98.8%, 중학교90.6%, 고등학교 87.1%가 실시하였다. 보건교육 하는 동안은 보건실을 비워놓고(안내메모 부착 후) 보건 수업하는 경우가 43.7%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담임교사나 교과교사가 보건실을 봐주는 경우 34.5%, 보건교육실이 보건실 옆에 있어 병행하는 경우 10.0%, 시간강사채용이 1.7%로 나타났다. 보건교육수행에 있어 보건교사들의 지원에 대한 요구사항은 행정업무 감소 82.3%, 보건수업 중에 일어나는 응급사고에 대한 법적 시스템 마련 81.8%, 보건교육실 설치 76.6%, 보건실 추가인력 배치 65.1% 순으로 나타났다. 보건교사의 역할은 보건교육과 보건실에서 학생 건강관리활동 둘 다 병행해야한다는 응답자가 62.4%로 가장 많았다.
나. 학생설문
학생들의 설문대상은 서울, 경기, 전북지역을 중심으로 임의표집 하였다. 설문지 조사기간은 2009년 6월 30일에서 7월 17일까지 약 20여일간 해당 학교 관리자와 보건교사의 협조를 받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초․중․고 1개교 당 100명씩 총 16개 학교의 학생 1600명에게 설문을 하였으며 최종 분석에 사용한 설문지는 초등학생 500명중 323명, 중학생 500명중 323명, 고등학생 600명중 394명이 수거되어 총 1,040명(69.3%)의 학생 설문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설문결과, 초등학생보다는 중학생, 고등학생으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업 및 진학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초등학생 38.1%→중학생 67.3% →고등학생 74.3%). 학교에서 몸이 아프면 초등학생들은 맨 처음 부모님과 의논하였고, 중학생과 고등학생들은 친구와 의논하는 경우가 많았다.2009년 1학기에 초등학생의 99.4%, 중학생 100.0%, 고등학생 99.5%가 보건교육을 받았다고 응답하였으며, 교육받은 횟수는 1주일에 1회가 많았다. 보건교과서가 건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라고 응답한 초등학생은 91.7%, 중학생은 93.2%, 고등학생은 87.3%로 나타났다. 보건교육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초등학생은 75.7%, 중학생83.2%, 고등학생 74.3%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평가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었다.초·중·고등학생들 70%이상이 보건교육을 흥미로워하고 있으며, 내년에도 계속되길 원하는 학생이 74%이상이었다. 또한 보건교육이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한다고 응답한 학생은 84%였다. 2010년에 선택과목중 보건과목을 선택할 의사가 있는 중학생은 61.4%, 고등학생은 52.4%였다. 보건수업이 꼭 필요하고 가치 있는 과목이라고 생각하는 중학생은 80.4%, 고등학생은 78.7%로 나타났다.
학교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할 경우 참여할 의사가 있는 학생들은 초등학생 39.6%, 중학생53.0%, 고등학생 47.8%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러 가지 건강증진 프로그램 중 가장 많이 원하는 프로그램은 ‘체형관리’프로그램이었다.
4. 결론 및 제언
○ 미국은 보건교사 1인당 학생 비율을 750명으로 그 기준을 정하고 있고, 일본은 초등학교는 850명, 중․고등학교는 805명의 학생으로 그 기준을 정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명이든 4,000명이든 그 기준안이 없이 무조건 1명이거나 아예 보건교사가 없는 학교도 35%나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보건교사 1인당 학생수의 기준안을 보건교사 1인당 700명으로 할 것을 제안한다. 그 이유는 본 연구에서 19학급이상에 2명의 보건교사가 있어야 한다는 현장보건교사들의 응답이 45%이상 나왔고 한 학급의 학생수를 35명~ 37명으로 볼 때 19학급의 수를 곱하면 700명 정도 되기 때문이며, 또 한 가지는 2009년부터 보건교육을 실시하는 현 시점에서 한명의 보건교사가 학생건강관리와 보건교육을 병행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9학급이하의 학교에서는 보건교사 1인을 두고, 그 이상의 학생 수가 되는 학교에서는 2명을 배치하도록 학교 보건 법을 개정하는 것을 제안한다.
○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경우 보건과목이 선택과목으로 채택되었을 경우 학생 수와 관계없이 2인을 배치할 것을 제안한다. 그 이유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보건과목을 실시할 경우, 대부분 4단위 수업을 하게되므로 1일 4시간동안 보건수업을 할 경우 아픈 학생들의 건강서비스측면의 기능을 병행 할 수 없기 때문이다.
○ 현재 전국 학교에 65%의 보건교사만이 배치되어 있는데, 이를 시급히 100%배치로 하여 도농간의 건강격차를 해소해야 한다.
○ 응급환자 발생 시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보건실 출입구를 교정 쪽(운동장)과 복도 쪽(교실) 2곳에 출입구를 내어 운동장에서 학생들이 바로 보건실로 들어올 수 있도록 한다. 출입문은 119 응급차의 들것이 들어오거나 나갈 수 있도록 출입문을 크게 만들 것을 제안한다.
○ 보건교사의 전문가적인 역량을 위해서 보건교사 임용고사에서 간호사 임상경력이 최소한 3년 이상 병원 간호사 경력이 있는 자를 선발하여 학생 건강서비스와 보건교육의 전문성을 갖추도록 할 것을 제안한다. 미국의 학교간호사도 임상경력 3년 이상으로 제한하고 있다.
○ 본 연구는 보건교사가 있는 학교만을 선정하여 표집 하였다. 보건교사가 없는 학교는 전국적으로 35%인데 이곳의 보건교육 실시현황 및 운영을 파악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으므로 추후 보건교사 없는 학교에 보건교육현황 및 운영사례 연구가 시행되기를 제언한다.
○ 3년제 간호전문학사 출신은 자기계발을 위한 노력을 하여 학사이상의 학력을 소지하도록 해야 하며, 학사소지자는 석사학위를 받을 수 있도록 자기연찬을 해야 한다.
○ 교원평가에 보건교사 평가를 포함하여 실시하되, 성과급 제도를 현실에 맞게 조정되어야 한다. 즉 성과급은 단위학교에서 실시하되, 보건교사 업무의 특수성을 반영하는 평가항목을 개발하여 불이익이 없도록 해야 한다.
○ 보건교사도 승진할 수 있는 제도를 구축해야 한다.
○ 우리나라는 2009년 처음으로 청소년 건강을 위하여 학교보건교육이 시작되었다. 갈 수록 청소년 스트레스와 자살이 증가추세에 있으므로 신체적 건강교육과 함께 정신건강에 초점을 두어 보건교육을 해 나가야 하며, 향후에는 보건교육 뿐 아니라 학교 구성원 모두가 협력하고 통합된 건강증진학교 모델로 그 범위를 확대해 나가야 한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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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Results
1. A Survey for School Nurses
The sampling method was used a stratified cluster sample design.The survey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1,402 school nurses in 16 provinces and cities, and finally 744 of school nurses responded.For the first semester of 2009, 98.8% of elementary s
Ⅳ. Results
1. A Survey for School Nurses
The sampling method was used a stratified cluster sample design.The survey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1,402 school nurses in 16 provinces and cities, and finally 744 of school nurses responded.For the first semester of 2009, 98.8% of elementary schools, 90.6% of middle schools and 87.1% of high schools conducted the health education class. As the highest figure, 43.7% of school nurses answered that their health service office was locked during school health education after putting an absent notice put on the door of health service office. As the second highest figure, 34.5% of school nurses asked other subject teachers for staying the health service office.
2. A Survey for Students
Student subjects for the survey was conducted with random sampling mainly in the areas of Seoul, Gyeonggi and Jeonbuk province. The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1,600 students, and questionnaires of 1,040 students in total were used for the final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or the first semester of 2009,99.4%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100.0%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99.5% of high school students took the school health education class. As for the number of school health education, the major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ok the course once a we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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