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재) |
연구책임자 |
조성기
|
참여연구자 |
장승옥
,
장기훈
,
허영혜
,
이성은
,
이희종
,
강두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6-11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
등록번호 |
TRKO201500007240 |
DB 구축일자 |
2015-06-20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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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 연구결과
○ 방문조사
본 연구에서는 절주사업을 진행하고 있거나 진행계획을 갖고 있는 전국의 사업장, 보건소, 알코올상담센터, 연구기관 등의 방문인터뷰를 통해 절주사업의 현황, 문제점, 성공요인, 효과 등을 살펴보았다. 방문조사 결과 사업장절주사업의 도입과 준비 및 진행을 방해하는 문제점들이 분석되었다. 단계별 문제점으로는 절주사업 도입 시 절주사업의 의사결정권을 갖은 관리자의 인식부재, 사업 준비 시 사업장내ㆍ외부의 다양한 환경차이, 사업진행 시 직원들의 낮은 참여도와 관심부족이었다.
이에 본 이번연구에서는 절
Ⅵ. 연구결과
○ 방문조사
본 연구에서는 절주사업을 진행하고 있거나 진행계획을 갖고 있는 전국의 사업장, 보건소, 알코올상담센터, 연구기관 등의 방문인터뷰를 통해 절주사업의 현황, 문제점, 성공요인, 효과 등을 살펴보았다. 방문조사 결과 사업장절주사업의 도입과 준비 및 진행을 방해하는 문제점들이 분석되었다. 단계별 문제점으로는 절주사업 도입 시 절주사업의 의사결정권을 갖은 관리자의 인식부재, 사업 준비 시 사업장내ㆍ외부의 다양한 환경차이, 사업진행 시 직원들의 낮은 참여도와 관심부족이었다.
이에 본 이번연구에서는 절주사업이 성공적으로 사업장에 진입하여 진행된 후 지속될 수 있는 사내외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언론활용을 통한 지역사회접근전략, 맞춤형 전략, 순차적 접근전략을 도출했다. 먼저 언론활용 지역사회접근전략은 지역사회 언론을 활용하여 사업장절주사업의 인식개선과 참여를 유도하여 절주사업이 지역사회 사업장으로 성공적으로 진입하고 전파되는데 필요한 전략이다. 실제로 본 연구에서 실태조사 결과를 유력일간지 지역 면에 보도하여 언론활용지역사회접근성의 효과성을 입증해 보았다. 맞춤형전략은 사업장별 내ㆍ외부 환경요인 분석에 따른 차별성 있는 프로그램 도입에 관한 것이다. 개별 사업장은 근무환경(업종, 교대근무), 내부자원(담당 자역량 예산 내부자원지지 , ), (CEO, 중간간부, 노조), 외부자원지원(전문기관, 보건소)에 따른 다양한 환경을 갖고 있고 이러한 환경요인에 따라 차별성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효과성 제고를 위해 필요하다는 것을 제안하는 전략이다. 마지막으로 순차적 전략은 프로그램진행시 직원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사업진행시기, 프로그램별 도입 시기, 대상별 교육시기 등을 고려하여 사업을 진행하는 것을 제안하는 전략이다.
위의 전략들이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우선 절주사업 담당자들이 지적하고 있는 문제들이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담당자들은 절주사업에 관한 인식과 정보, 양질의 절주홍보제작물, 강사수급, 효과측정도구 등의 부재를 절주사업 진행의 장애요인으로 지적 했다. 따라서 중앙정부에서는 대중매체를 통해 지속적인 절주사업 공익광고를 진행하여 절주사업에 관한 agenda를 생성하고, 절주사업 강사, 강의자료, 제작물(포스터, 팜플렛, 영상물) 등을 통합 관리하는 기능을 갖는 절주 홍보자료 은행을 운영하는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사업장 절주사업 담당자, 보건소 및 상담센터의 절주사업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절주사업 실무교육 프로그램을 전문기관에 위탁ㆍ운영하는 방안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실태조사
현재음주자의 비율이 91.6%, 음주빈도는 월 2회~주 3회가 73.5%, 1회 음주량 평균은 순수 알코올 82.3g(소주 1.5병 정도), 월간 음주량 평균은 563.5g(소주 10병 정도), 뜸한 폭음자 31.2%, 잦은 폭음자 22.6%, 1회 개인부담 술값은 평균 2만 8천원, 월간 개인부담 술값은 평균 17만 8천원으로 나타났다.
알코올 사용장애 선별검사(AUDIT) 결과 저위험수준은 48.9%, 위험수준은 30.8%, 유해수준 9.6%, 의존수준 10.7%로 조사대상자의 반수가 문제음주자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음주관련문제에서는 전반적으로 신체건강상의 문제, 가족을 비롯한 주변인들과의 갈등, 업무집중력 문제 등이 두드러지게 높은 비율을 보였다. 숙취로 인한 업무집중력 저하 시간은 평균 18.0시간이었고, 숙취로 인한 업무효과 감소율은 평균 28.0%였다. 문제음주수준이 높아질수록, 폭음자인 경우 심리사회적 건강상태가 좋지 못한 것으로 확인되었고, 비만군의 비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우리나라 근로자들의 음주정도 및 문제음주정도가 매우 심각한 수준이며 특히 , 폭음이 가장 심각한 문제인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문제음주와 폭음이 업무 생산성을 감소시키고 심리사회적 건강상태 및 체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문제음주수준을 근거로 고위험집단을 구분해보면, 남성, 20대 여성, 연평균 소득 4천만원 미만 여성, 미혼ㆍ이혼ㆍ사별 여성, 종교가 없는 사람, 제조업 종사자 여성, 대기업 종사자, 생산직ㆍ사무직ㆍ영업직 남성, 평사원ㆍ대리/과장급ㆍ임원 남성, 주평균근무시간 51시간 이상 남성, 주평균근무시간 41시간 여성이었다. 또 폭음유형을 근거로 고위험 집단을 구분해보면, 드문 폭음의 고위험 집단은 제조업 종사자, 중기업 종사자, 생산직 종사자, 평사원 및 대리/과장급이었고 잦은 폭음의 고위험 집단은 제조업 종사자, 대기업 종사자, 영업직 및 연구개발직 종사자, 대리/과장급 및 임원이었다.
절주행위를 실천하지 않는 경우, 남성인 경우, 부정적인 정서를 감소시키거나 조절하기 위해 술을 더 마실수록(대처동기), 술자리가 2ㆍ3차로 계속 이어질 때 술을 더 마실수록, 최초음주시기가 성인 이전인 경우, 음주회식빈도가 잦을수록, 술자리 분위기가 즐겁고 재미있을 때 술을 더 마실수록, 술값 부담이 적을 때 더 마실수록, 문제음주 가족력이 있는 경우, 결혼상태가 미혼ㆍ이혼ㆍ사별인 경우 문제음주정도가 더 심각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음주자 중 절주자는 31.7%로 나타났으며, 문제음주수준이 높을수록 자신의 음주문제에 대한 인식 정도가 높기는 하지만, 문제 해결을 결심하는 데에 있어서는 갈등을 느끼는 경우가 많았다.
절주에 대해 긍정적일수록, 제조업인 경우(공공행정에 비해), 절주에 대한 주변의 압력을 강하게 느낄수록, 본인이 인식하는 직장음주규범이 친음주적 일수록, 사무직과 영업직인 경우(생산직에 비해), 남성인 경우, 주평균 근무시간이 짧을수록 절주의도가 강해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절주행위 실천을 수월하게 인식할수록, 절주의도가 강할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사무직, 영업직, 연구개발직인 경우(생산직에 비해), 절주행위를 실천할 가능성이 증가하는 반면, 회식빈도가 잦을수록, 본인이 인식하는 직장음주규범이 친음주적일수록, 남성인 경우 절주행위를 실천 할 가능성이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절주를 하고자하는 의지가 높고, 회식빈도가 낮으며, 직장음주규범의 친음주적 경향이 낮다 하더라도 폭음촉진상황에서는 절주행위를 실천하기 어려워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자기효능감과 절주에 대한 지각된 행위통제는 폭음촉진상황에서도 절주를 실천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원동력으로 확인되었다.
회사의 음주관련정책에 대해 전반적으로 필요하다는 의견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정책들이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의견 역시 절대 대다수를 차지하였다. 이와 같은 음주관련정책들이 시행될 경우 참여할 의사가 있다는 응답 비율이 전체의 57.0%를 차지하였다. 절주나 적정음주에 대한 정보 출처는 TV, 주변 사람들, 인터넷이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고려할 때, 사업장 근로자들의 문제음주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폭음감소와 절주행위 실천이 무엇보다 우선적인 과제이며, 부정적인정서,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시켜야 하고, 술자리를 1차에서 끝내도록, 음주회식빈도를 월 1회 이하로 시행하도록 권장해야 하며, 음주회식 대안활동을 보급ㆍ장려하고, 회사 차원에서 음주회식비용을 지원하는 것을 최소화해야 한다.
절주행위 실천을 높이기 위해서는 절주행위 실천을 더 수월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직접적인 체험의 기회를 확대하고, 절주하고자 하는 의도를 강화하며, 회사의 음주회식빈도를 월 1회 이하로 시행하도록 하고, 친음주적 성향이 약한 직장의 음주규범을 정착시켜야 한다. 또한 폭음촉진상황을 제어하는 데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절주의도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가장 강한 영향력을 가진 절주에 대한 태도에 중점을 두고 개입해야 하며, 절주에 대한 주변인들의 압력을 강화하고 친음주적 성향이 약한 직장의 음주규범을 정착시켜야 한다. 또 근무시간이 지나치게 길어지지 않도록 하고, 남성 생산직 근로자들을 우선대상으로 해야 한다.
사업장 근로자들이 절주에 대한 양가감정을 해결할 수 있는 홍보 전략을 구상해야 하고, 회사의 음주관련정책들이 제대로 제정되고 시행될 수 있도록 관련 인프라를 구축해야 하며, 각자의 경험을 토대로 한 입소문이 매우 중요한 홍보수단이라는 점을 고려한 홍보 전략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 실험연구
본 연구에서는 절주사업 담당자들의 실무에 도움을 주기위해 사업장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활용되어지고 있는 인쇄매체(포스터), 강의매체(영상), 대안 매체(영화관람, 볼링) 등 3개 매체를 대상으로 매체효과, 메시지효과 및 매체와 메시지에 따른 수용자별 효과를 실험을 통해 알아보았다.
매체실험결과 음주태도 변화에는 포스터가, 음주행동 개선의도에는 강의(영상물)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포스터는 음주에 관한 태도를 부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었고 강의(영상물)는 음주행동을 개선하고자 하는 행동변화에 효과적인 매체로 나타났다. 대안문화 역시 강의와 같이 음주행동개선의도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다양한 매체활용이 여의치 않은 일반사무직은 포스터를 통한 음주태도변화 목표를 갖고 포스터의 품질을 제고시키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며, 강의, 대안문화와 같은 매체활용이 가능한 사업장에서는 사업초기에는 포스터를 통한 태도변화, 후기에는 강의, 대안문화 매체를 통한 행동개선변화와 같이 단계적 목표를 갖고 접근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메시지효과는 긍정형 소구와 부정형 소구 2종의 포스터를 통해 연구되었다. 실험결과 부정형 소구가 긍정형 소구에 비해 태도변화와 행동개선의도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정형소구는 남성과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 음주문제에 문제인식과 관여도가 높은 사람에게 효과적이었고 긍정형 소구는 여성과 술을 적게 마시는 사람, 음주문제 관여도와 한계인식인 낮은 사람에게 효과적이었다. 따라서 음주문제가 심각하거나 남성이 많은 사업장은 부정형 소구의 메시지전략으로 접근하고 음주문제 문제수준이 낮거나 여성이 많은 사업장의 경우 긍정형 소구의 접근이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포스터 제작시에는 태도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공포심을 활용하고 품질을 제고시키는 방안도 참고해볼 수 있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조사한 음주문제에 관한 문제인식, 한계인식, 관여도 조사결과 음주로 인한 신체적 피해와 금전상의 손실에 관한 주제가 가족과의 갈등과 업무생산성손실에 관한 주제보다 문제인식과 관여도가 높았고 한계인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문제인식이 높고 한계인식이 낮은 활동공중들이 매체를 통한 음주태도변화 효과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화목한 가정, 생산성 증가와 같은 캠페인주제나 메시지 전략보다는 신체적 피해와 금전상의 손실에 주제로 문제인식을 높이는 캠페인전략이 효과적이라 판단된다.
○ 절주의 개념과 정책 방향
홍보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사용하는 절주의 개념의 대안과 정책방향을 제시한다. 정부가 적정음주량에 대한 과학적인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달하는 홍보정책은 매우 중요하나 실행전략의 수립은 쉽지 않다. 세계적으로 각국의 정책당국과 보건전문가들은 적장음주의 지침을 제작ㆍ배포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직장인들은 63.3%가 적정음주의 건강이익에 대해 동의하고 있지만 80.3%가 자신의 적정음주량을 의학적 기준과는 달리 생각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객관적인 정보와 주관적인 정보차이에 갭이 클 경우나 이미 폭음 등의 나쁜 음주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 그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 의미가 없었다.
정부가 직장인 음주 관련 건강증진정책을 시행할 때 다른 나라와 같이 단일의 적정음주 메시지를 사용하기 보다는 지금과 같이 절주라는 용어와 술을 줄이라는 식의 생활지침 등을 활용하여 추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정부가 적정음주량 지침을 제시할 때 다른 나라와는 달리 다양한 기준을 제시하며 단계별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론적으로 단기위험 수준, 장기위험 수준, 이상음주 수준 등 3가지 기준을 제시하였다.
○ 언론자료 분석
직장인 절주홍보사업 중 언론의 보도는 절주에 대한 태도와 인식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절주프로그램의 도입동기 자체가 미흡한 사업장의 인식변화에 매스컴 정보는 중요한 구실을 한다. 최근 3년간 각종 언론매체를 조사한 결과 음주실태와 관련된 사고, 질병, 생산성, 정책 등에 관한 보도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 절주홍보사업의 조건변화를 가늠할수 있었다.
○ 사업장 절주홍보 전략 연구
직장인 절주 홍보전략 연구의 초점은 효과적인 사업기획과 추진이 가능한 방법을 찾는 데 있다. 현장방문과 각종 조사, 공청회 등을 수행한 결과 대부분 다른 사업장의 경험을 여과 없이 그대로 모방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었다. 사업장마다 소재한 지역사회의 특성, 가용자원, 사업장 내부의 환경, 문제의 수준, 구성원의 유형, 개선의 목표 등이 모두 다르다.
본 연구에서는 개별 사업장에 맞는 전략과 프로그램이라기보다는 표준적 결과와 사례를 제시한 것이다. 각 사업체의 추진주체들은 본 연구에서 제시한 지침을 활용하여 추진 역량을 갖추고 각 사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설계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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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 Findings
○ Field visits
Introduction and preparation of workplace program for moderate drinking as well as problems while implementing work schedule were investigated. Especially, a lack of awareness among manager who had the decision making power, environmental differences, low rate of the
Ⅵ. Findings
○ Field visits
Introduction and preparation of workplace program for moderate drinking as well as problems while implementing work schedule were investigated. Especially, a lack of awareness among manager who had the decision making power, environmental differences, low rate of the employee's participation or concern would be pointed out as the task to overcome which was required for the success. The following approaches were drawn for the successful program for moderate drinking; community based strategies by using mass media, tailored strategies to each work-site, and the sequential access strategies.
○ Survey research
91.6% were reported as the current drinker, 73.5% of subjects reported that frequency of drinking were twice per month to three times per week, 82.3g of pure ethanol was consumed as an average drinking in one occasion and 563.5g of pure ethanol was consumed per a month. 31.2% were infrequent drinkers and 22.6% were frequent drinkers. The result of AUDIT screening test revealed that 48.9% were as a low risk group, 30.8% as a risk group, 9.6% as a high risk group and 10.7% were dependent group. Average 18 hours were estimated as the lowered alcohol related productivity and 28% of job performance were reduced due to the hangover.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at reducing binge drinking and practicing moderate drinking would be the primary task for resolving drinking problems among employees. The results of the survey suggested that perceived behavior control on moderate drinking, reinforcing motivation for moderate drinking, fostering self-efficacy, observing the frequency of dining together less than once per a month and attitude toward less permissible drinking norm in workplace may foster the moderate drinking practices.
○ Experiment research
The experiment research on the type of media showed that the poster was pointed out as the most effective media type for changing the less permissible attitude toward drinking and the teaching material with video for intention of behavioral change. Alternative activities were also very effective way to improve the intention of drinking. The sequential strategy should be used depending on the work environment. The order would be more effective if teaching materials and alternative activities would follow after changing drinking attitude by using the poster.
The results of experiment part showed that the instrument with negative message is more effective than positive one to change the attitude and the intention of behavioral improvement. The instrument with negative message would be a better strategy for the workplace where there are more men with serious alcohol related problems but the instrument with positive message would be a better one for the work-site where there are more women with less alcohol problems. In the case of poster making, fear factor which influences on changing drinking attitude should be used and heightened the material quality. The campaign strategy is also effective to enhance the awareness on alcohol related physical harm and financial loss.
○ Concept of moderate drinking and directions of alcohol policy
When our government implement health promotion policy related to drinking, unlike other countries, it would be more effective to keep pushing on using both the concept of moderate drinking and a guiding principle such as reducing alcohol consumption than using just one message of responsible drinking. It would be also desirable to provide the various guidelines for moderate alcohol consumption with a step by step approach.
○ Mass media analysis
The results of mass media analysis for recent 3 years show the remarkable increase in the quantity and frequency of reporting about drinking practice, alcohol-related problems, sickness, productivity, and policy issues.
○ Relation strategies for workplace moderating drinking
This study provide a standard program module rather than the individualized program for the each specific workplace. Implementing program staff should enhance planning capability to design program tailored to fit in each workplace according to the guidelines from this study.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14
- 목 차 ... 18
- 표 목 차 ... 20
- 그림 목 차 ... 28
- 제 1 장 서 론 ... 29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 29
- 제 2 절 연구의 목적 ... 31
- 제 3 절 연구의 내용과 범위 ... 34
- 1. 연구의 내용 ... 34
- 2. 연구의 범위 ... 38
- 제 2 장 국내ㆍ외 연구현황 ... 41
- 제 1 절 개관 ... 41
- 1. 연구 실태와 국내 선행연구 ... 41
- 2. 해외 선행연구 ... 45
- 제 2 절 문제음주와 절주에 관한 선행연구 ... 48
- 1. 문제음주에 관한 선행연구 ... 48
- 2. 절주에 관한 선행연구 ... 56
- 제 3 절 홍보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선행연구 ... 60
- 제 3 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78
- 제 1 절 방문조사 ... 78
- 1. 개요 ... 78
- 2. 방문기관 ... 78
- 3. 방문목적 ... 80
- 4. 방문결과 ... 81
- 5. 방문조사 시사점 ... 96
- 6. 소결 ... 105
- 제 2 절 실태조사 ... 106
- 1. 조사의 목적 및 목표 ... 106
- 2. 조사 모형 ... 106
- 3. 조사 도구 ... 108
- 4. 조사 방법 ... 116
- 5. 조사 결과 ... 117
- 제 3 절 실험연구 ... 228
- 1. 연구방법 ... 228
- 2. 결과 ... 234
- 3. 소결 ... 243
- 제 4 절 절주의 개념과 정책 방향 ... 247
- 1. 검토의 필요성 ... 247
- 2. 절주와 적정음주의 개념 ... 248
- 3. 적정음주 건강신념의 효과성 ... 257
- 4. 절주정책의 방향 ... 264
- 제 5 절 언론자료 분석 ... 268
- 1. 음주관련 사건사고 ... 268
- 2. 음주실태 ... 272
- 3. 음주사고 및 음주실태 보도자료 비교 ... 280
- 제 6 절 사업장 절주홍보전략 연구 ... 282
- 1. 추진전략의 개관 ... 283
- 2. 추진지침 ... 291
- 3. 표준홍보사례 ... 296
- 제 4 장 연구목표 달성도, 연구의 제한점, 대외기여도 ... 310
- 제 1 절 연구목표 달성도 ... 310
- 제 2 절 연구의 제한점 ... 311
- 제 3 절 대외기여도 ... 313
- 제 5 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315
- 참고문헌 ... 319
- 부록 1. 통계표 ... 330
- 부록 2. 설문지 ... 365
- 부록 3. 공청회 관련 자료 ... 380
- 끝페이지 ... 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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