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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말기 유통구조 정상화 및 이용자 편익증진을 위한 제도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Policy Improvements for Normalization of Mobile Phone Distribution Structure and Enhancement of Consumer Welfar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1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600003971
과제고유번호 1711026797
사업명 ICT 진흥 및 혁신 기반조성
DB 구축일자 2016-07-30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아이폰 출시 이후 급속도로 성장해온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은 신흥 시장의 출하량 증가에 힘입어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주요 선진 시장의 포화로 인한 출하량 감소로 인해 성장세는 2016년을 기점으로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시장의 규모는 2015년에는 전년대비 11.0% 성장한 1,983만대 수준으로 전망되는데 스마트폰에 대한 신규 수요가 줄고 교체 수요 위주로 이루어져 2016년~2019년 동안 국내 이동전화단말 출하량은 연평균 –1.5%의 성장률을 보여 점진적으로 축소될 것으로 전망되고

Abstract

4. Research Results
The growth of smartphone markets worldwide is expected to slow down mainly due to the stagnant advanced markets. Recent penetration of Chinese brand smartphones caused separation of the market into the low priced smartphone market and the premium smartphone market where Appl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7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3
  • 요 약 문 ... 17
  • SUMMARY ... 25
  • CONTENTS ... 27
  • 제 1 장 서 론 ... 29
  • 제 2 장 단말기 시장 동향 ... 31
  • 제 1 절 시장 동향 전반 ... 31
  • 1. 시장상황 ... 31
  • 2. 경쟁상황 ... 34
  • 제 2 절 단말기 가격 및 보조금 지급 현황 ... 36
  • 1. 호주 Telstra ... 36
  • 2. 캐나다 Rogers ... 39
  • 3. 프랑스 Orange ... 41
  • 4. 독일 T-Mobile ... 44
  • 5. 이탈리아 TIM ... 47
  • 6. 일본 NTT DoCoMo ... 49
  • 7. 스페인 Movistar ... 52
  • 8. 스웨덴 Telia ... 54
  • 9. 영국 Everything Everywhere ... 56
  • 10. 미국 Verizon Wireless ... 62
  • 제 3 절 국내외 단말기 가격 비교 ... 63
  • 1. 출고가 비교 ... 63
  • 2. 총 통신비용 비교 ... 67
  • 제 4 절 단말기 판매·유통부문 동향 ... 76
  • 1. 시장환경 변화 ... 76
  • 2. 단말 할부판매의 발전 ... 81
  • 3. 지원금 모델의 탈피 ... 85
  • 제 3 장 단말기 유통법 도입에 따른 변화 분석 ... 94
  • 제 1 절 소비자 후생 ... 94
  • 1. 정보제공 ... 94
  • 2. 이용자 차별 ... 99
  • 3. 소비의 합리성 및 소비자 선택권 ... 103
  • 4. 가계통신비 ... 106
  • 제 2 절 단말기 제조 부 ... 108
  • 1. 국내 제조사 vs. 해외제조사 ... 108
  • 2. 프리미엄 단말기 vs. 중저가 단말기 ... 110
  • 3. 출고가 ... 112
  • 제 3 절 이동통신 시장 및 이동통신 서비스 부문 ... 113
  • 1. 시장 안정화 ... 113
  • 2. 시장 경쟁도 ... 114
  • 3. 요금중심 경쟁 ... 115
  • 4. 이동통신사 수익성 ... 116
  • 제 4 장 단말기 유통법 개선 이슈 ... 119
  • 제 1 절 지원금 공시 및 투명한 거래 촉진 ... 119
  • 제 2 절 지원금 상한 규제 ... 122
  • 제 3 절 지원금 지급의 차별금지 및 비례원칙 ... 125
  • 제 4 절 기타 이슈 ... 128
  • 1. 제조사·이통사 분리공시 ... 128
  • 2. 완전자급제 및 자급제 시장 활성화 ... 129
  • 3. 유심(USIM) 이동성 확대 ... 132
  • 제 5 장 결 론 ... 134
  • 참 고 문 헌 ... 136
  • 끝페이지 ... 138

표/그림 (8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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