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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orea Maritime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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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4 |
주관부처 | 해양수산부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
등록번호 | TRKO201600011489 |
DB 구축일자 | 2016-11-26 |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 해운항만물류산업의 국가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산업 정의와 범위에 대한 컨센서스와 기본통계가 미흡하여 해운항만물류산업의 범위[간접(광의)포함]를 명확히 하고 해운항만물류산업에 대한 국가통계를 정비·보완하여 해운항만물류산업의 위상을 재수립할 필요가 있음
-2012년 기준 우리나라는 대외의존도(수출입/GDP)가 110%에 달하는 개방경제로 재화 수출입 물동량의 99.7%가 해운·항만을 통해 수송되고 있어 해운항만물류산업은 국가 기간산업으로 평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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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 해운항만물류산업의 국가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산업 정의와 범위에 대한 컨센서스와 기본통계가 미흡하여 해운항만물류산업의 범위[간접(광의)포함]를 명확히 하고 해운항만물류산업에 대한 국가통계를 정비·보완하여 해운항만물류산업의 위상을 재수립할 필요가 있음
-2012년 기준 우리나라는 대외의존도(수출입/GDP)가 110%에 달하는 개방경제로 재화 수출입 물동량의 99.7%가 해운·항만을 통해 수송되고 있어 해운항만물류산업은 국가 기간산업으로 평가됨
◦ 국가통계 및 산업연관표 등에서 해운항만물류산업의 위상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음
-특히 국가통계 중 통계청의 「운수업 조사」가 해운항만물류산업을 포함하여 운수업 전체에 대한 포괄적인 데이터를 제시하고 있으나, 조사대상 업체수가 실제 등록된 업체수보다 적어 해운항만물류산업 매출액 등 기본통계가 과소 계산되는 문제 등을 노정하고 있음
∙ 2011년 외항화물운송업체 130개 사를 조사했으나 같은 해 실제 등록선사는 184개사였으며, 내항화물운송업체는 163개 사를 조사했으나 실제 등록선사는 780개 사였음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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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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