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교육분류(영역) 개정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박종효
참여연구자 김본영 , 황정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0
주관부처 통계청
사업 관리 기관 통계청
National Statistical Office Republic of Korea
등록번호 TRKO201600015824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I. 연구개요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가. 연구 필요성
한국교육분류(영역)는 교육 관련 통계 자료의 수집, 집계, 분석에 공통적으로 사용하여 교육통계 자료 간에 비교가 가능하게 하고, 교육에 투자하는 인적․재정적자원, 교육 수준과 관련 인구의 동향을 파악하는 데 활용된다. 통계청은 1997 국제표준교육분류에 기초하여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과 수준 포함)를 공시하여 사용하고있다. 2011 국제표준교육분류-수준(Levels)의 개정에 기초하여 2014년 한국표준교육분류-수준을 개정·공시하였다. 본 연구는 2013년 국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I. 연구개요 ... 9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9
  • 2. 연구 내용 ... 11
  • 3. 연구 방법 ... 12
  • II. 국제표준교육분류 개정 이해 ... 18
  • 1. 2013 국제표준교육분류 매뉴얼 개요 ... 18
  • 2. 국제표준교육분류 개정 주요 변동사항 ... 23
  • III. 국내 통계 적용 시 쟁점 분석 ... 25
  • 1. 고등 통계 ... 25
  • 2. 국제 통계 ... 33
  • IV. 한국교육분류(영역) 개정안 타당성 분석 ... 39
  • 1. 통계 및 지표의 타당성 ... 39
  • 2. 한국교육분류(영역)와 KEDI 분류, 대교협, 교육부 분류체계의 연계 ... 42
  • V. 논의 및 제언 ... 46
  • 1. 논의 ... 46
  • 2. 제언 ... 48
  • VI. 한국교육분류(영역) 개정안 해설서 ... 52
  • 1. 한국교육분류(영역) 개요 ... 52
  • 2. 한국교육분류(영역) 해설 ... 61
  • 참 고 문 헌 ... 100
  • 부 록 ... 102
  • <부록 1>국제표준교육분류(영역) 개정 ... 103
  • <부록 2>KEDI 7대 학과계열 연도별 현황 분석 ... 178
  • <부록3>국제표준교육분류(영역)와 KEDI 분류 간의 소분류별 매핑 ... 193
  • <부록 4>개정 국제표준교육분류(영역)를 반영한 UOE 교육통계조사 학과분류(안) ... 201
  • <부록 5>KEDI 세부분류(학과수준)와 국제표준교육분류(영역) 간 매핑 ... 226
  • <부록 6>국제표준교육분류(영역) 개정 전후 분야별 재학생수 비율 비교 ... 322
  • <부록 7>매핑결과 한국교육분류(영역) 상 비율 높은 소계열 예시 ... 330
  • <부록 8>한국교육분류(영역) 신구연계표 ... 375
  • <부록 9> 교육 프로그램별 분류코드 색인 ... 379
  • 끝페이지 ... 398

표/그림 (1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