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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제정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의 고등교육기관 학과분류체계 적용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박성호
참여연구자 김본영 , 문성빈 , 황정원 , 김연천 , 김형선 , 설가인 , 김종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3954
과제고유번호 1105011416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학과분류.교육기본통계.고등교육통계.

초록

본 연구는 교육제도 및 정책의 모니터링과 평가를 위한 국제 비교 적합성, 대학의 학과분류에 대한 표준화 필요성 및 학과분류 정보의 활용성 확대 등의 요구에 따라 제정된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의 기존 고등교육기관 학과분류체계 적용 방안을 탐색한 것이다. 즉, 본 연구에서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의 주요 내용을 분석하고,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의 제정과 적용에 따른 영향을 문제점을 분석하였으며, 관련 정책과 연구 수행 및 정책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 기존 학과분류 간 연계 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연계 방

목차 Contents

  • 표지 ... 1머리말 ... 6연구요약 ... 8목차 ... 10표목차 ... 13그림목차 ... 14Ⅰ. 서론 ...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8 가. 연구의 필요성 ... 18 나. 연구 목적 ... 20 2. 연구 내용 ... 21 3. 연구 방법 ... 21 4. 선행연구 분석 ... 23Ⅱ.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제정 내용과 영향 ... 28 1.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제정 내용 ... 30 가. 제정 배경, 목적 및 추진 경과 ... 30 나. 주요 내용 ... 32 다. 국제교육표준분류와의 차이점 ... 38 2.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제정의 영향 ... 41 가. 승인통계에 대한 영향 ... 41 나. 유관분류체계에 대한 영향 ... 42 다. 주요 정부 정책·사업에의 영향 ... 46 라. 대학운영에 있어서의 영향 ... 51 마. 고등교육 관련 학술 연구에의 영향 ... 51 바. 대국민 제공 정보에 대한 영향 ... 52 3.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제정에 따른 후속 대책 ... 52 가. 기존 분류의 적용 ... 53 나. 표준분류 적용 유예 ... 53 다. 복수 분류의 병행 및 연계 활용 ... 54 라. 학과분류 관리체계 개선 ... 55 마. 융·복합 추세를 반영한 분류체계의 개발 ... 56Ⅲ.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 학과분류 간 연계 방안 ... 58 1. 매핑 유형 분석 ... 60 2. 매핑 원칙 ... 70 3. 매핑 유형에 따른 연계 결과 분석 ... 70 4. 부가분류 코드의 개발 ... 75 5. 내적 타당도 제고 ... 79Ⅳ.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학과분류 연계시스템 및 DB 개선 방안 ... 84 1. 고등교육통계시스템 현황 분석 ... 86 가. 고등교육통계시스템 분석 ... 86 나. 고등교육통계DB 분석 ... 94 다. 고등교육통계 전산 인프라 분석 ... 99 라. 고등교육통계조사 프로세스 분석 ... 101 2.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적용을 위한 고등교육통계시스템 개선 개념 설계안 도출 ... 103 가. 학과분류와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 차이점 분석 ... 103 나. 고등교육통계시스템의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적용 범위 도출 ... 104 다. 두 코드 매핑결과 적용을 위한 개념 설계 ... 108Ⅴ. 결론 ... 118 1. 요약 ... 120 가. 개관 ... 120 나.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제정 내용과 영향 ... 122 다.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 학과분류 간 연계 방안 ... 126 라.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 학과분류 연계 시스템 및 DB 개선 방안 ... 130 2. 제언 ... 134참 고 문 헌 ... 138부 록 ... 140끝페이지 ... 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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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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