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박성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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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김본영
,
문성빈
,
황정원
,
김연천
,
김형선
,
설가인
,
김종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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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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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700003954 |
과제고유번호 |
1105011416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7-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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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학과분류.교육기본통계.고등교육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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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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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제도 및 정책의 모니터링과 평가를 위한 국제 비교 적합성, 대학의 학과분류에 대한 표준화 필요성 및 학과분류 정보의 활용성 확대 등의 요구에 따라 제정된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의 기존 고등교육기관 학과분류체계 적용 방안을 탐색한 것이다. 즉, 본 연구에서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의 주요 내용을 분석하고,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의 제정과 적용에 따른 영향을 문제점을 분석하였으며, 관련 정책과 연구 수행 및 정책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 기존 학과분류 간 연계 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연계 방
본 연구는 교육제도 및 정책의 모니터링과 평가를 위한 국제 비교 적합성, 대학의 학과분류에 대한 표준화 필요성 및 학과분류 정보의 활용성 확대 등의 요구에 따라 제정된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의 기존 고등교육기관 학과분류체계 적용 방안을 탐색한 것이다. 즉, 본 연구에서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의 주요 내용을 분석하고,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의 제정과 적용에 따른 영향을 문제점을 분석하였으며, 관련 정책과 연구 수행 및 정책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 기존 학과분류 간 연계 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연계 방안에 따른 시스템 및 DB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우선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제정에 따른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의 제정은 유관분류와 승인통계, 고등교육 연구‧정책‧사업, 대학운영, 대국민 정보 제공 등의 측면에서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고시에 따른 유관분류 및 승인통계의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적용 의무에 따른 조사항목 변경, 공표 내용과 방식 변화, 분류기준변화 등 영향이 발생되며, 대학정보공시, 대학구조개혁평가 및 대학재정지원사업, 전공별 중장기 인력수요전망 등 주요 정부 정책 사업과 주요 지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의 학사관리 체계와 학과분류 기준의 불일치, 커리어넷, 워크넷, 대학정보공시 등 기존 학과분류체계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대국민 정보 서비스들과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간 불일치 등 대학 현장과 일반 국민의 혼란이 예상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제정에 따른 후속 대책으로 기존 학과분류의 적용과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의 적용 유예, 복수 분류의 병행 및 연계 활용,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학과분류 간 연계 시스템 개발, 학과분류 관리 체계 개선 등을 제안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제정에 따른 관련 정책과 연구 수행 및 정책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 기존 학과분류 간 연계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선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 학과분류 간 연계 원칙으로 소분류 단위의 학과분류-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일방향 매핑, 소분류 단위 매핑 불과 사례의 학과별 매핑, ‘0’(상세정보 부재), ‘9’(해당소분류없음), ‘8’(융‧복합프로그램) 코드의 적용 등 기술적 차원에서 세 가지를 설정하였다. 아울러 두 분류 간 연계 유형을 분석하여 그에 따른 매핑 결과를 제시하였다. 즉, 연계 유형을 소분류 수준 1:1, N:1(이상 A형, 자동연계 가능), 유형화 가능한 1:N(B형, 매핑 테이블 개발 후 자동 연계 가능), 유형화 불가능한 1:N, N:N(C형, 자동 연계 불가능) 등으로 구분하였다. 매핑 결과, 전체 고등교육기관 학과 중 A형 58.4%, B형 32.7%, C형 8.9% 등으로 나타나 두 분류 간 자동연계를 위해서는 최초 연계 연도에 유형별 연계를 위한 프로세스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신규학과들에 대한 매핑과 관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과 학과분류 간 연계를 위해서는 한국교육개발원 학과(전공) 분류의 학제 간 일관성 제고, 매핑 유형과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의 부가코드에 따른 연계코드 개발, 고등교육통계조사 프로그램 개선, 고등교육통계DB 내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과 유관분류 간 매핑테이블 개발,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에 따른 조회‧출력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 등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향후 한국교육개발원 학과(전공) 분류와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에 대한 정기적인 정비,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학과들에 대한 이력관리, 학과분류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전문조직‧인력 및 예산 확보, 복수분류의 병행 및 연계 활용과 공통 세분류 개발 등을 제안하였다. 또한 장기과제로 유관분류 통합을 위한 대학설립·운영규정 개정, 융‧복합 추세를 반영한 분류체계의 개발 등을 제안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목차 Contents
- 표지 ... 1머리말 ... 6연구요약 ... 8목차 ... 10표목차 ... 13그림목차 ... 14Ⅰ. 서론 ...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8 가. 연구의 필요성 ... 18 나. 연구 목적 ... 20 2. 연구 내용 ... 21 3. 연구 방법 ... 21 4. 선행연구 분석 ... 23Ⅱ.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제정 내용과 영향 ... 28 1.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제정 내용 ... 30 가. 제정 배경, 목적 및 추진 경과 ... 30 나. 주요 내용 ... 32 다. 국제교육표준분류와의 차이점 ... 38 2.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제정의 영향 ... 41 가. 승인통계에 대한 영향 ... 41 나. 유관분류체계에 대한 영향 ... 42 다. 주요 정부 정책·사업에의 영향 ... 46 라. 대학운영에 있어서의 영향 ... 51 마. 고등교육 관련 학술 연구에의 영향 ... 51 바. 대국민 제공 정보에 대한 영향 ... 52 3.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제정에 따른 후속 대책 ... 52 가. 기존 분류의 적용 ... 53 나. 표준분류 적용 유예 ... 53 다. 복수 분류의 병행 및 연계 활용 ... 54 라. 학과분류 관리체계 개선 ... 55 마. 융·복합 추세를 반영한 분류체계의 개발 ... 56Ⅲ.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 학과분류 간 연계 방안 ... 58 1. 매핑 유형 분석 ... 60 2. 매핑 원칙 ... 70 3. 매핑 유형에 따른 연계 결과 분석 ... 70 4. 부가분류 코드의 개발 ... 75 5. 내적 타당도 제고 ... 79Ⅳ.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학과분류 연계시스템 및 DB 개선 방안 ... 84 1. 고등교육통계시스템 현황 분석 ... 86 가. 고등교육통계시스템 분석 ... 86 나. 고등교육통계DB 분석 ... 94 다. 고등교육통계 전산 인프라 분석 ... 99 라. 고등교육통계조사 프로세스 분석 ... 101 2.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적용을 위한 고등교육통계시스템 개선 개념 설계안 도출 ... 103 가. 학과분류와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 차이점 분석 ... 103 나. 고등교육통계시스템의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적용 범위 도출 ... 104 다. 두 코드 매핑결과 적용을 위한 개념 설계 ... 108Ⅴ. 결론 ... 118 1. 요약 ... 120 가. 개관 ... 120 나.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제정 내용과 영향 ... 122 다.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 학과분류 간 연계 방안 ... 126 라.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 학과분류 연계 시스템 및 DB 개선 방안 ... 130 2. 제언 ... 134참 고 문 헌 ... 138부 록 ... 140끝페이지 ... 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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