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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석유제품 가격공개 효과 분석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자원경제학회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4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연구관리전문기관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1600016682
과제고유번호 1415134525
사업명 에너지자원정책연구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현재 국내 석유제품의 가격은 정유사, 대리점, 주유소 등 석유시장에 참여하는 사업자들의 자율적인 판단에 의해 책정되고 있음.
- 평시 정부 정책에 의해 조정될 수 있는 가격요소는 유류세가 유일하며, 수급에 대한 중대한 위험이 발생하는 경우에만 정부의 가격 간섭이 가능함.

○ 하지만, 국내 석유시장은 정유 4사가 공급하는 제품의 비중이 절대적일 뿐 아니라 이들 상표로 판매하는 주유소의 시장비중 역시 상당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가격책정의 적정성에 논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목차 ... 4
  • 표목차 ... 5
  • 그림목차 ... 7
  • I. 서 론 ... 8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8
  • 2. 연구의 범위 및 주요 내용 ... 10
  • Ⅱ. 석유제품 가격공개 ... 13
  • 1. 현황 ... 13
  • 2. 기대효과 ... 21
  • 3. 국내석유시장에 대한 정책변화 ... 26
  • Ⅲ. 정유사 판매가격에 대한 실증분석 ... 41
  • 1. 정유사 판매가격 ... 41
  • 2. 실증분석 ... 45
  • Ⅳ. 주유소 판매가격의 변화 ... 69
  • 1. 주유소 판매가격의 변화 ... 69
  • 2. 실증분석 ... 71
  • V. 결론 및 시사점 ... 80
  • 참고문헌 ... 82
  • 끝페이지 ... 83

표/그림 (3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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