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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을 통한 창조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남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최재섭
참여연구자 조중환 , 이형권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0
주관부처 중소기업청
사업 관리 기관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600016776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1) 사업추진 배경

○ 1996년 유통시장의 전면 개방 이후 유통시장의 구조는 기업화, 대형화의 과정을 거쳐 오늘날과 같이 대형 유통업체들이 다수의 유통채널(업태)을 보유하고 지배 의 영역을 유통시장 전반에 형성하고 있음.
- 이처럼 다양한 업태의 등장은 판로의 확대로 이어진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유통채널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의 수는 몇몇 대기업들로 한정되고 이들의 시장 지배력이 높으므로 실질적인 판로는 감소한 것이 현실임.
- 중소기업들은 시장진입을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목차 ... 4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0
  • Ⅰ 서 론 ... 11
  • 1. 연구의 배경 ... 12
  • (1) 사업추진 배경 ... 12
  • (2) 문제제기 : 지속되는 문제들 ... 13
  •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6
  • (1) 연구의 필요성 ... 16
  • (2) 연구의 목적 ... 16
  • 3. 연구의 범위 ... 18
  • Ⅱ 우리나라 TV홈쇼핑 시장 ... 20
  • 1.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환경변화와 쟁점 ... 21
  • 2. TV홈쇼핑 시장의 개요 ... 25
  • (1) TV홈쇼핑 시장의 정의와 특성 ... 25
  • (2) 우리나라 TV홈쇼핑 발전 과정 ... 26
  • (3) 국내 TV홈쇼핑 시장의 특성 ... 27
  • 3. TV홈쇼핑 시장의 구조 ... 29
  • (1) 국내 TV홈쇼핑의 시장구조 ... 29
  • (2) 해외 TV홈쇼핑 시장의 구조 ... 31
  • 4. TV홈쇼핑 시장의 제도적 접근 ... 41
  • (1) TV홈쇼핑 사업자 선정 관련 제도 ... 41
  • (2) 중소기업제품 유통 활성화를 위한 정책권고 이행 ... 44
  • (3) 중소기업 제품의 판정 기준 ... 48
  • Ⅲ TV홈쇼핑 기업의 경영 실태 ... 55
  • 1. 상품 및 가격 전략 ... 56
  • (1) 판매가격 전략 ... 56
  • (2) 판매수수료 전략 ... 57
  • 2. 방송 편성 전략 ... 64
  • (1) 방송 편성 전략 일반 ... 64
  • (2) 편성전략 ... 67
  • 3. 상품 매입 전략 ... 72
  • (1) 홈쇼핑 유통시장에서의 사업자 간 ‘수직적 거래관계’ 특성 ... 72
  • (2) 상품 매입 전략 현황(TV홈쇼핑 중심, 백화점-대형마트와 비교) ... 72
  • (3) 홈쇼핑 시장의 상품 매입전략 특성 ... 75
  • (4) 직매입 재고방안 검토 ... 77
  • Ⅳ TV홈쇼핑 시장의 성과와 문제점 ... 79
  • 1. 홈쇼핑 시장의 성과 ... 80
  • (1) 홈쇼핑 시장의 재무적 성과 ... 80
  • (2) 비재무적 성과 ... 84
  • 2. 시장의 구조적 문제점 ... 86
  • (1) 독과점 심화 및 수직․수평통합(산업조직문제) ... 86
  • (2) 과도한 수수료(소비자․생산자 잉여의 약탈) ... 88
  • (3) 산업발전 저해: 중소기업 및 유통산업 발전지체 ... 92
  • 3. 정책 및 제도적 문제점 ... 94
  • (1) TV홈쇼핑 승인제도의 문제 ... 94
  • (2) 방송통신 정책의 문제 (송출수수료, 방송발전기금 등) ... 95
  • 4. 불공정 거래관행 (중소기업 피해) ... 99
  • (1) 기존의 TV홈쇼핑 업계 불공정 거래관행 ... 99
  • (2) 홈쇼핑이 판로에 미치는 영향 ... 101
  • (3) 방송통신 정책과 불공정 거래관행 ... 102
  • (4) 불공정 거래행위의 종류 및 내용 ... 104
  • Ⅴ 중소기업을 위한 창조경제 정책 방안 ... 108
  • 1. 정부의 정책적 대안 ... 109
  • (1) 불공정 거래관행 제재 방안 검토 ... 109
  • (2) TV홈쇼핑 판매수수료 제도 개편(정액수수료제 축소 또는 폐지) ... 111
  • (3) 공익성 위주 홈쇼핑 설립의 타당성(TV홈쇼핑 공공채널) ... 112
  • (4) 채널정책 제안 ... 113
  • (5) 지속가능한 판로지원 유통 채널의 검토 ... 114
  • (6) 창조혁신 제품 유통플랫폼 구축 가능성 검토 ... 115
  • Ⅵ 정책적 시사점 및 향후 과제 ... 116
  • 1. 시사점 및 정책적 제언 ... 117
  • (1) 공영홈쇼핑의 지속 가능성 ... 117
  • (2) 중소기업 지원효과 ... 119
  • (3) 왜 공영홈쇼핑이어야 하는지 ... 123
  • (4) 공영홈쇼핑 운영 방안에 대한 권고 ... 125
  • 참고문헌 ... 129
  • 별첨 ... 134
  • 끝페이지 ... 134

표/그림 (62)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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