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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 거래형태 분석 및 규제개선 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림대학교 산학협력단
HalLym University
연구책임자 노기영
참여연구자 김혁조 , 김희경 , 최민지 , 용혜련 , 박정민 , 장한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11382
과제고유번호 1711044593
사업명 방통융합기반정책연구
DB 구축일자 2017-10-28

초록

4. 연구결과
□ 개별 홈쇼핑 사업자의 제도적 문제점 검토
o 홈쇼핑사는 판매수수료, 추가비용, 정액수수료, 직매입, 밴더 거래에서 중소납품업체에 불리한 조건으로 물품 거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o 납품업체와 거래하고 있는 대기업 유통업체가 공정위의 시정조치를 수긍해 보상한 부분 이외에는 피해 업체들이 쉽사리 보상을 받기 어려운 구조다. 납품업체 등 개별사업자의 피해 구제는 민사상의 손해배상을 통해서 보상받는 방법이 유일한 실정이다.

□ 백화점 및 유통마트 등 주요 유통업체의 납품업체 거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출문 ... 3요약문 ... 4목차 ... 9표목차 ... 13그림목차 ... 16제1장 서 론 ... 18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 18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18 2. 연구의 목적 ... 23제2장 홈쇼핑 시장 개괄 ... 28 제1절 홈쇼핑의 이론적 논의 ... 28 1. 홈쇼핑 사업 관련 기존 연구의 고찰 ... 28 2. TV홈쇼핑 시장 개념 ... 34 제2절 홈쇼핑 시장의 구조 및 현황 ... 36 1. 홈쇼핑 시장 현황 ... 36 2. 홈쇼핑 시장 구조 ... 47제3장 홈쇼핑 주요 규제 및 정책 ... 50 제1절 홈쇼핑과 납품업체 간 불공정 관행 주요 유형 ... 50 1. 주요 쟁점 ... 50 2. 거래 유형별 불공정 관행 사례 ... 54 제2절 홈쇼핑 주요 정책 ... 72 1. 홈쇼핑사와 납품업체간 협약 체결 ... 72 2. 정부부처 간 협약 체결 ... 73 3. 국가정책조정회의 ... 74 4. 미래부 재승인 정책 ... 75 제3절 불공정 관행 주요 유형 ... 77 1. 판매수수료 ... 77 2. 추가 비용 ... 91 3. 정액수수료 ... 93 4. 매입형태 ... 98 5. 벤더거래 ... 99제4장 백화점 및 대형마트의 거래 형태 비교 분석 ... 107 제1절 백화점 및 대형마트 현황 ... 107 1. 업태별 매출액과 판매액 ... 107 2. 유통 업태별 거래형태 ... 113 제2절 불공정 관행 주요 유형 ... 117 1. 판매수수료(판매장려금) ... 117 2. 추가 비용 현황 ... 127제5장 중소기업 납품업체를 위한 규제 개선 방안 ... 134 제1절 정책적․제도적 개선 방안 ... 134 1. 홈쇼핑 재승인 관련 제도 및 정책 현황 ... 134 2. 홈쇼핑 재승인 관련 항목 개선안 ... 145 제2절 중소기업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 ... 149 1. 송출 수수료 인하 ... 149 2. 지속적인 사례점검 ... 149참고문헌 ... 150끝페이지 ... 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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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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