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허주
|
참여연구자 |
박영숙
,
최수진
,
최원석
,
김갑성
,
홍지오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700003912 |
과제고유번호 |
1105011405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7-09-20
|
초록
▼
Ⅰ 서 론
1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가. 사업의 필요성
경제협력개발기구(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이하 OECD)는 2008년과 2013년 두 차례에 걸쳐 교원 및 교직환경 국제조사(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 이하 TALIS)를 실시하여 발표하였다. TALIS는 기존 OECD의 교육지표사업이 학생의 학업성취 등 학생 중심으로 구성되고 있어, 교직환경 및 교수-학습 등 교사와 관련된 교육 정보
Ⅰ 서 론
1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가. 사업의 필요성
경제협력개발기구(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이하 OECD)는 2008년과 2013년 두 차례에 걸쳐 교원 및 교직환경 국제조사(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 이하 TALIS)를 실시하여 발표하였다. TALIS는 기존 OECD의 교육지표사업이 학생의 학업성취 등 학생 중심으로 구성되고 있어, 교직환경 및 교수-학습 등 교사와 관련된 교육 정보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지적에서 시작되었으며, 교원과 관련된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효과적인 교원정책의 개발을 위해 회원국 간 교원정책에 대한 비교를 목적(허주 외, 2015; OECD,2014)을 갖고 있다. 또한, OECD 회원국 및 국제사회에서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교원과 교직환경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제기되었다(OECD,2014). 이러한 TALIS에 대한 필요성은 이미 국제사회에서 공유된 것으로, 우리나라 또한 지난 두 차례의 TALIS 2008과 2013에 참여하였다. 그리고 이번 3주기의 TALIS 2018에서 우리나라는 기존 중학교 수준의 참여와 함께 초등학교 수준에도 참여1)를 결정하였다.
2015년 OECD는 TALIS 2018(3주기)에 대한 계획을 발표하였고 우리나라를 포함한 약 47개국2)이 참여를 결정하였다. 우리나라의 TALIS 3주기 참여를 지원하는 본 사업의 필요성은 첫째, 우리나라의 TALIS 참여의 필요성과 둘째, 본 지원사업의 필요성으로 구분하여 논의할 수 있다. 먼저,OECD 및 국제사회에서 교원 및 교직환경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제기된 것은 교육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교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이를 위해서는 교원정책에 대한 변화가 필요함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글로벌 환경의 변화가 가속되고 지속됨에 따라 우리의 교육환경과 교직환경이 변화하고 있어 교원정책의 변화 또한 필요한 것이다. 최근 사회가 급변함에 따라 학교와 교사의 역할도 변화하고 있으며(박영숙 외, 2015; 허주 외, 2015), 국제사회에서 교육의 질적인 향상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강조(OECD, 2014; UNESCO, 2012)하면서, 세계각국 정부는 자국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교원 및 학교 내 인적 자원에 대한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허주 외, 2015; OECD, 2014). 우리나라 또한 ‘교원의 교육전념 여건 조성(국정과제 71)’을 국정과제로 삼고 교원 및 교직환경의 질적 향상을 강조하고 있다(교육부, 2013, 허주외, 2015에서 재인용). 이와 관련하여 교원의 행정업무 경감, 교원평가제도 개선, 신규교사 채용 및 교원 수업 시수 경감 등 교원 정책 전반에 대한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교육부,2013, 허주 외, 2015에서 재인용). 그리고 이러한 정책적 노력과 함께 현재 교사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교사에 대한) 개인의 경험으로부터 발생되는 편견”(OECD, 2014, p. 13) 또는 시대에 맞지 않는(out-dated) 인식(OECD, 2014, 허주 외, 2015 재인용)을 바탕으로 교원정책을 수립하는 것은 오히려 교사는 물론 학생의 긍정적 학습 경험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현대사회에서 교사가 갖는 역할과 지위, 교사의 활동(교수-학습 활동), 그리고 교사에 대한 평가와 보상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교육환경과 교직환경의 변화에 따른 교원정책 수립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박영숙 외, 2015). 이에 더하여, 지난 1주기와 2주기, 그리고 이번 3주기 참여를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우리나라 교원, 교수-학습 활동, 교직 환경 등에 대한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TALIS는 지난 1주기부터 5년 마다 주기를 갖고 시행되고 있어 교원과 교직환경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그리고 이에 대한 교원정책의 동향을 파악하고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상대적인 위치 및 중・장기적으로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수 있다. 둘째, 본 지원사업의 필요성은 우리나라의 TALIS 참여를 지원하는 개념으로 논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해, OECD가 주관하는 TALIS 사업에 우리나라의 교원정책 및 교직환경 등의 전반적인 맥락이 반영되도록 하고, TALIS 참여를 통해 우리나라 교사의 교직환경 및 교원정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 [그림 Ⅰ-1]에서 보는바와 같이, TALIS는 매우 복잡한 추진 체계를 가지고 있다. 후술하겠지만, 이러한 추진 체계에서 각 기관과 위원회의 역할이 있으며, 참여국은 각 기관과 TALIS의 진행과정에서 유기적으로 논의하고 협의를 해 나가야 한다. 따라서 본 사업에서는 총 47개 참여국, OECD 사무국 등과 개념틀 및 설문문항 개발 등의 과정에서 의견을 조정하고 우리나라가 TALIS 2018에 참여하여 우리나라의 교원정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2016년 1월부터 TALIS는 OECD의 Part II 프로그램으로 전환됨에 따라 TALIS 자체적인 집행위원회(Governing board)를 갖고 주요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과거 TALIS 1주기와 2주기는 OECD의 Part Ⅰ 프로그램으로 주요 의사결정을 교육정책위원회(Education Policy Committee)에서 진행하였다. TALIS 2018에 대한 모든 의사결정은 TALIS 집행위원회에서 이루어지며, 우리나라는 OECD 회원국으로 TALIS 집행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다. 따라서 TALIS 2018의 원활한 진행뿐만 아니라 TALIS 집행위원회 회원국으로서의 충실한 역할 수행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본 지원 사업에서 TALIS 2018에 대한 원활한 참여를 지원하여 우리나라 교원 및 교직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원정책을 국제적 관점에서 비교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정보는 우리나라 교원정책 발전 방안 마련에 정보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 출처: 본론 1장 서론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Ⅰ 서 론 ... 9
- 1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 11
- 가. 사업의 필요성 ... 11
- 나. 사업의 목적 ... 13
- 2 사업의 내용 및 추진 방법 ... 14
- 가. 사업의 내용 ... 14
- 나. 사업의 추진 방법 ... 17
- Ⅱ TALIS 2018 개관 및 이론적 배경 ... 19
- 1 TALIS 2018 개관 ... 21
- 가. TALIS 2018 추진체계 ... 21
- 나. TALIS 2018 참여국 ... 24
- 다. TALIS 2018 일정 ... 26
- 라. TALIS 2018 주제 ... 27
- 2 TALIS 2018 이론적 배경 ... 28
- 가. TALIS 2018 개념틀 ... 28
- 나. 학교장 리더십(School leadership) ... 30
- 다. 학교 문화 및 풍토(School culture and climate) ... 31
- 라. 교사의 전문성 개발(Professional development) ... 33
- 마. 교사평가 및 피드백(Evaluation and feedback) ... 34
- 바. 교사 직무만족도 및 자기효능감(Job satisfaction and self-efficacy) ... 36
- 사. 다문화(Culture diversity) ... 38
- 아. 혁신(Innovation) ... 39
- Ⅲ TALIS 2018 본조사 준비 절차 ... 41
- 1 TALIS 2018 설문문항 개발 ... 43
- 가. OECD 설문문항 개발 과정 ... 43
- 나. TALIS 2018 설문문항 확정 및 번역 ... 48
- 2 TALIS 2018 표집 과정 및 결과 ... 50
- 가. 모집단 ... 51
- 나. 학교 표집 ... 53
- 다. 학교 내 교사 표집 ... 58
- 3 TALIS 2018 예비조사 ... 59
- 가. 목적 및 대상 ... 59
- 나. 준비 절차 ... 60
- Ⅳ TALIS 2018 향후 일정 및 추진 계획 ... 65
- 1 TALIS 2018 향후 일정 ... 67
- 2 TALIS 2018 추진 계획 ... 68
- 가. 설문문항 검수 및 예비조사 학교 대상 설명회 실시 ... 68
- 나. 예비조사 실시 ... 68
- 다. 설문문항 검수 및 본조사 준비 ... 68
- 라. 본조사 실시 ... 69
- 참고문헌 ... 71
- 부 록 ... 75
- 부록 1. TALIS 2018 집행위원회 참석 결과 ... 77
- 부록 2. TALIS 2018 국가사업책임자 회의참석 결과 ... 87
- 부록 3. TALIS 2018 국가사업책임자(NPM) 매뉴얼 ... 92
- 부록 4. TALIS 2018 샘플링 매뉴얼 ... 155
- 부록 5. TALIS 2018 안내 브로셔 ... 192
- 끝페이지 ... 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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