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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식‧의약품 등 분야 안전소비생활 학교교육프로그램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유현정
참여연구자 허경옥 , 송유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1
주관부처 식품의약품안전청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식품의약품안전처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등록번호 TRKO201700004490
DB 구축일자 2017-09-20

초록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연구의 목적
❍ 식품․의약품․화장품 및 의료기기 등 분야의 안전한 소비생활을 위한 소비자들의 역량 개발을 위한 학교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원활한 교육진행을 위한 교육활성화 방안 및 교재를 마련하고 표준교육안을 마련하므로써 교육대상자들이 표준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2. 연구의 필요성
❍ 최근 3년간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수집된 위해정보 중 식의약품에 대한 위해발생건수가 가장 많았다.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에서 접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용역연구개발과제 최종보고서 ... 3
  • 제출문 ... 5
  • 목차 ... 7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2
  • 사진목차 ... 12
  • 제1장 서 론 ... 13
  •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3
  • 1. 연구의 목적 ... 13
  • 2. 연구의 필요성 ... 14
  • 3. 연구의 기대효과 ... 17
  •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19
  • 1. 연구의 내용 ... 19
  • 2. 연구방법 ... 20
  • 제2장 국내외 식․의약품 등의 소비자교육 현황 ... 22
  • 제1절 소비자교육의 이론적 틀 ... 22
  • 1. 교육주체별 소비자교육의 특징 ... 22
  • 2. 학교소비자교육의 개념 및 특징 ... 23
  • 제2절 국내 소비자교육 ... 24
  • 1. 선행연구를 통한 학교소비자교육 현황 ... 24
  • 2. 국내 학교소비자교육 교과서 분석 ... 26
  • 3. 학교 정규소비자교육 모범사례-금융인정교과서 ... 35
  • 제3절 국외 소비자교육 ... 37
  • 1. 일본의 소비자교육 ... 37
  • 2. 미국의 학교소비자교육 ... 46
  • 제4절 국내외 소비자교육 현황 검토 결과 ... 49
  • 1. 국내 소비자교육 현황 ... 49
  • 2. 국외 소비자교육 현황 ... 49
  • 제3장 “안전한 식․의약품 소비생활”교재 및 표준교안 개발 ... 50
  • 제1절 콘텐츠 개발 및 수집 ... 50
  • 1. 콘텐츠 개발 절차 ... 50
  • 2. 콘텐츠 범위조사 및 범위 확정 ... 51
  • 3. 콘텐츠 구성 목차 마련 ... 51
  • 4. 콘텐츠 수집 목차 자문조사 ... 58
  • 5. 콘텐츠 수집 ... 58
  • 제2절 교육교재개발 ... 59
  • 1. 교육교재개발 방법 및 절차 ... 59
  • 2. 교재 목차 개발 및 자문조사 ... 60
  • 3. 교재 코너 구성 ... 61
  • 4. 교육교재(초안) 개발 ... 62
  • 5. 교육교재(초안) 내용 자문 결과 ... 63
  • 6. 교육교재(초안) 사진자료 법률 자문 결과 ... 64
  • 제3절 표준교육안 표본(sample) ... 67
  • 제4장 “안전한 식․의약품 등 소비생활”시범교육 ... 68
  • 제1절 시범교육 방법 및 절차 ... 68
  • 1. 시범교육 방법 ... 68
  • 2. 시범교육 절차 ... 69
  • 제2절 시범교육 진행 ... 70
  • 제3절 시범교육 교육효과 ... 71
  • 1. 교육효과 측정 척도 ... 71
  • 2. 교육효과 측정 결과 ... 72
  • 제5장 교육자료[리플렛] 개발 ... 77
  • 제1절 교육자료 개발 방법 및 절차 ... 77
  • 제2절 교육자료 내용구성 ... 78
  • 1. 어린이용 교육자료 내용구성 ... 78
  • 2. 청소년용 교육자료 내용구성 ... 79
  • 제6장 교육자료 수요 및 활용방안 ... 80
  • 제1절 교육수요 및 활용방안 마련 방법 및 절차 ... 80
  • 제2절 인터뷰 예상 질문지 ... 81
  • 제3절 교육교재 활용방안 ... 82
  • 1. 자유학기제에 대한 이해 ... 82
  • 2. 교재 활용 방법 ... 82
  • 3. 필요한 교재, 교구 및 교육기자재 ... 85
  • 제7장 결론 및 제언 ... 86
  • 제1절 결론 ... 86
  • 제2절 제안점 ... 88
  • 부록 ... 89
  • 부록1. 교육콘텐츠 수집 목록 ... 91
  • 부록2. 어린이용 교육자료(리플렛) ... 95
  • 부록3. 청소년용 교육자료(리플렛) ... 101
  • 끝페이지 ...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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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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