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공금융 육성 기반 마련을 위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삼정회계법인
연구책임자 김하균
참여연구자 권성호 , 여지은 , 정지윤 , 조영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1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700005345
과제고유번호 1615009001
사업명 정책연구개발사업(국토부)
DB 구축일자 2017-10-12

초록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은 대형항공사(Full Service Carriers, 이하 ʻFSCʼ)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중심으로 성장해왔으나, 2005년 이후 낮은 운임을 내세운 저비용항공사(Low Cost Carriers, 이하 ʻLCCʼ)의 등장으로 중・단거리 시장은 LCC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음.

- LCC의 시장 점유율은 국내선 및 국제선 모두 증가 추세
·Ÿ 국내선: 2005년 0.1% → 2015년 57.0%
Ÿ· 국제선: 2008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I. 서론 ... 9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9
  • 2. 연구의 범위 및 수행체계 ... 11
  • 3. 연구의 기대효과 ... 13
  • II. 항공산업과 항공금융의 특성과 현황 ... 14
  • 1. 항공산업의 특성 ... 14
  • 2. 항공산업의 가치사슬(Value Chain) 관점에서 본 항공운송업의 문제점 ... 16
  • 3. 항공금융의 개요 ... 23
  • III. 최근 글로벌 항공산업 동향 ... 39
  • 1. 글로벌 항공산업 시장 전망 ... 39
  • 2. 글로벌 항공기 금융 시장의 환경 ... 40
  • IV.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정책 관련 현황 ... 46
  • 1. 우리나라 항공사의 경쟁력 약화 요인 분석 ... 46
  • 2. 우리나라 항공금융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 ... 53
  • 3. 정책지원의 필요성 ... 56
  • V. 우리나라의 항공기리스업 관련 법률 규제의 검토 ... 58
  • 1. 문제의 소재 ... 58
  • 2. 현행 항공법상 규제 관련 검토 ... 58
  • 3. 현행 대외무역법상 규제 관련 검토 ... 83
  • 4. 현행 여신전문금융업법상 규제 관련 검토 ... 95
  • VI. 관련 사례 분석 ... 99
  • 1. 선박금융과의 비교 ... 99
  • 2. 해외 사례 분석 ... 111
  • 3. 해외리스사 현황 ... 140
  • VII. 항공금융 육성 기반 마련을 위한 정책 관련개선방안 ... 149
  • 1. 공적보증 제공을 통한 신용보강 지원 ... 150
  • 2. 목적 금융의 신설과 보조금 지원 ... 156
  • 3. 항공기투자펀드 조성 등을 통한 자본시장 활성화 방안 ... 158
  • 4. 세제상 혜택 부여 ... 162
  • 5. 국적리스사 설립 및 국내 항공기 리스 활성화를 위한시범사업 시행 ... 165
  • 6. 케이프타운 협약 가입 검토 ... 168
  • VIII. 우리나라 기존 관련 법규 규제의 문제점및 개선방안 ... 170
  • 1. 기존 항공법에 따른 규제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170
  • 2. 기존 대외무역법에 따른 규제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177
  • 3. 기존 여전법에 따른 규제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178
  • IX. 항공기리스업 관련 규정 신설의 필요성 및신설 법률의 내용 ... 179
  • 1. 항공기리스업 관련 규정 신설의 필요성 ... 179
  • 2. 항공기 대여업 관련 규정의 개정 ... 180
  • 3. 항공기 등록 관련 규정의 개정 ... 191
  • 4. 대외무역 승인 관련 규정의 개정 ... 192
  • 5. 여전법상 유사상호 금지 규정의 개정 ... 193
  • 6. 기타 도입이 필요한 법률 관련 검토 ... 193
  • X. 결론 및 제언 ... 198
  • XI. 참고문헌 ... 200
  • XII. 부 록 ... 201
  • 1. 항공산업 양해각서(Aircraft Sector Understanding, ASU) ... 201
  • 2. Basel Ⅲ 은행자본건전화방안 ... 206
  • 3. 펀드상품 혁신 방안 ... 207
  • 4. LCC 혁신모델 ... 209
  • 5. Cape town 협약 ... 213
  • 6. Cape town 협약과 국내법과의 상충 문제 ... 215
  • 끝페이지 ... 222

표/그림 (1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