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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용 고속저상 대차시스템 핵심기술개발
Development of the core technology on the high speed low-floor bogie system for urban transi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호용
참여연구자 곽재호 , 이수형 , 황현철 , 장승호 , 오용국 , 김정석 , 박기준 , 홍용기 , 이안호 , 한석윤 , 이한민 , 홍재성 , 한순우 , 신동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7179
과제고유번호 1415119782
사업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7-10-12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7179

초록

제1장 연구개발과제 개요
제1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1. 연구개발 개요 (기술의 정의)
- 고속형(80km/h 급 이상) 저상대차는 트램을 개발하고자하는 국가나 기업에서 가장 우선시 되는 기술이며
- 도시와 도시를 연결하고 번거롭게 갈아타는 불편함을 없애고 도심지에서 타 도심 지내로 바로 접근이 가능한 대중교통 시스템임으로 대중 교통시스템을 혁신적으로 바꿀 수 있음.
- 트램 전용시험선을 통하여 기존 저상트램의 속도향상을 위한 기술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개념의 대차시스템임.
- 특히, 도시교통과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8
  • 제1장 연구개발과제 개요 ... 16
  • 제1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16
  • 제2절 국내외 관련기술 및 산업 동향 ... 21
  • 제3절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29
  • 제4절 연구개발 추진전략 및 방법 ... 31
  • 제5절 연구성과의 확산 및 기대효과 ... 32
  • 제2장 도시교통수단의 고속 저상대차 해외 기술 분석 및 검증 ... 35
  • 제1절 고속 저상대차 해외 자료 조사 및 기술동향분석 ... 35
  • 제2절 철도차량 조향시스템 기술의 분류 및 현황 ... 42
  • 제3절 고속 저상대차 설계를 위한 제한 조건 분석 ... 46
  • 제4절 고속저상대차 해외 설계방향 분석 ... 53
  • 제5절 고속 저상대차 국외 설계 기법 분석 ... 67
  • 제6절 저상대차 국제특허 기술 분석 및 검토 ... 81
  • 제3장 주행특성 기초연구 및 해석 방법론 연구 ... 88
  • 제1절 철도차량의 구조와 기능 ... 88
  • 제2절 Wheel-Rail contact ... 102
  • 제3절 Longitudinal train dynamics ... 112
  • 제4절 시뮬레이션 방법론 ... 127
  • 제4장 고속 저상트램 설계를 위한 70km/h급 저속 저상트램 평가 ... 140
  • 제1절 70km/h급 저속 저상트램(Low Floor Tram) ... 140
  • 제2절 차륜 및 레일 모델 ... 142
  • 제3절 Track 모델 ... 143
  • 제4절 70km/h급 저속 저상트램 동특성 해석 데이터 ... 145
  • 제5절 소결론 ... 155
  • 제5장 최적설계를 위한 설계 파라미터 설정 및 방향성 연구 ... 156
  • 제1절 저상트램 동특성 분석 ... 156
  • 제2절 최적화 저상트램의 구성 및 방법 ... 160
  • 제3절 최적화 저상트램 파라미터 설정 및 민감도 분석 ... 161
  • 제4절 실험계획법(DOE; Design of Experiment) 구성 ... 163
  • 제5절 평균분석(ANOM; Design of Experiment) ... 168
  • 제6절 분산분석(ANOVA; Design of Experiment) ... 170
  • 제7절 최적화 저상트램 해석 결과 ... 171
  • 제8절 최적화설계 후 저상트램 동특성 비교 ... 171
  • 제9절 소결론 ... 177
  • 제6장 고속 저상대차용 추진제어장치 적용성 연구 ... 178
  • 제1절 추진용 전동기의 요구사항 ... 178
  • 제2절 유도전동기와 IPMSM의 성능 비교 ... 183
  • 제3절 집중권 IPMSM과 분포권 IPMSM의 비교 ... 187
  • 제4절 저상대차시스템의 추진부하 산정 ... 190
  • 제5절 인버터의 용량 산정 ... 196
  • 제6절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기본 설계 이론 ... 199
  • 제7절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설계 과정 ... 203
  • 제8절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회로정수의 산정 ... 240
  • 제9절 IPMSM 기초설계 결과 및 특성해석 ... 246
  • 제10절 IPMSM 제어기법 연구 ... 254
  • 제11절 최대 출력 제어 ... 263
  • 제12절 기기 정수와 출력범위의 관계 ... 276
  • 제13절 소결론 ... 285
  • 제7장 결론 ... 286
  • [참고문헌] ... 287
  • 부록 ... 292
  • 부록 1 저상대차 국제특허 기술분석 자료 ... 293
  • 부록 2 Railway vehicle dynamics ... 334
  • 끝페이지 ... 406

표/그림 (25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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