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휴먼뉴딜을 위한 대학평생학습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A Study on Analysis and Improvement of University Lifelong Learning for Human New Dea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변종임
참여연구자 채재은 , 박경호 , 임후남 , 김태준 , 김기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13184
DB 구축일자 2017-11-04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3184

초록

▣ 주요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는 휴먼뉴딜의 의미와 대학 개방화에 따른 대학평생학습의 변화를 탐색하고, 외국 대학의 휴먼뉴딜 차원의 대학평생학습 정책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국내 대학의 평생학습 운영 현황 및 실태를 분석하였다. 또한 대학의 평생학습담당자와 대학평생학습 참여 학습자를 대상으로 휴먼뉴딜 차원의 대학평생학습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조사를 수행하였고, 대학평생학습 참여 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정부수준과 대학수준에서 추진해 나가야 할 6가지 정책 방안과 23가지 세부과제를 제시하였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Abstract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university lifelong learning in terms of human new deal and to propose policy measures for promoting the quality of life and employability of adult learners.

The study is based upon a variety of analyses and surveys including current policies and

목차 Contents

  • 표지 ... 1머리말 ... 2연구요약 ... 3목차 ... 9표목차 ... 15그림목차 ... 21Ⅰ 서 론 ... 25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 27 2. 연구 내용 ... 31 가. 휴먼뉴딜의 의미와 대학 개방화에 따른 대학평생학습 변화 탐색 ... 31 나. 외국대학의 휴먼뉴딜 차원의 대학평생학습 정책 사례 분석 ... 31 다. 국내 대학의 평생학습 운영 현황 및 실태 분석 ... 31 라. 휴먼뉴딜 차원의 대학평생학습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 32 마. 휴먼뉴딜 차원의 대학평생학습 참여 효과 분석 ... 32 바. 휴먼뉴딜을 위한 대학평생학습 정책 추진방안 제안 ... 33 3. 연구 방법 ... 33 가. 문헌연구 ... 33 나. 통계자료 분석 ... 34 다. 설문조사 및 분석 ... 36 라. 대학평생학습 참여 효과 분석 ... 37 마. 면담 조사 ... 38 바. 전문가협의회 ... 38Ⅱ 휴먼뉴딜과 대학평생학습 ... 41 1. 휴먼뉴딜의 의미와 대학평생학습 과제 ... 43 가. 휴먼뉴딜의 의미와 정책 추진 배경 ... 43 나. 대학평생학습의 개념과 범위 ... 46 다. 휴먼뉴딜 차원의 대학평생학습 과제 ... 50 2. 고등교육 개방화에 따른 대학평생학습 정책 변화 ... 54 가.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에서 이루어지는 비학위과정과 학위비정규과정 ... 55 나. 대학의 정규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위정규과정과 학위비정규과정 ... 57 다. 고등교육개방화에 따른 변화 ... 65 3. 대학평생학습 활성화 정책 현황과 성과 ... 67 가. 대학평생학습 활성화사업 추진 현황 ... 68 나. 대학 평생교육 활성화 사업 주요 추진 성과와 과제 ... 77Ⅲ 외국의 학습 및 고용 역량 지원 대학평생학습 정책 분석 ... 81 1. 미국의 학습 및 고용 역량 지원 대학평생학습 정책 ... 84 가. 미국 대학평생교육의 역사적 배경 ... 84 나. 대학평생학습 체제 및 현황 ... 86 다. 휴먼뉴딜을 위한 대학평생학습 정책 및 프로그램 ... 90 2. 핀란드의 학습 및 고용 역량 지원 대학평생학습 정책 ... 102 가. 대학평생교육의 역사적 배경 ... 102 나. 대학평생학습 체제 및 현황 ... 103 다. 휴먼뉴딜을 위한 대학평생학습 정책 및 프로그램 ... 106 3. 호주의 학습 및 고용 역량 지원 대학평생학습 정책 ... 113 가. 대학평생학습의 역사적 배경 ... 113 나. 대학평생학습 체제 및 현황 ... 114 다. 휴먼뉴딜을 위한 대학평생학습 정책 및 프로그램 ... 117 4. 각국의 사례 비교 ... 126Ⅳ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 학습 참여 현황 ... 135 1. 산업체 연계학위과정 참여 현황 ... 137 가. 분석 개요 ... 137 나. 산업체 연계학위과정 설치 현황 ... 140 다. 산업체 연계학위과정 학생 현황 ... 144 라. 산업체 연계학위과정 등록금 및 장학금 현황 ... 154 마. 졸업 및 취업 현황 ... 157 바. 요약 및 논의 ... 159 2.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참여 현황 ... 161 가. 분석 개요 ... 161 나.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설치 및 운영 현황 ... 163 다.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프로그램 운영 현황 ... 166 라.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수강생 현황 ... 169 마.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교・강사 현황 ... 172 바. 요약 및 논의 ... 174 3. 학점은행제와 시간제 등록제 참여 현황 ... 177 가. 분석 개요 ... 177 나. 학점은행제 학습자 참여 현황 ... 178 다. 대학의 시간제 등록생 참여 현황 ... 182 라. 요약 및 논의 ... 183 4. 대학과 지역사회 연계 대학평생학습 사례 ... 184 가. 분석 개요 ... 184 나. 경기도의 ‘경기도민 평생교육대학’ ... 185 다. 서울시의 ‘대학 등 평생교육기관과 지역간 협력지원사업’ ... 189 라. 진도군과 목포대의 연계를 통한 시간제 등록제 학위과정 ... 193 마. 칠곡군 ‘군립평생학습대학’ ... 203 바. 지역과 대학 연계사업 사례 비교 및 논의 ... 208Ⅴ 휴먼뉴딜 차원의 대학평생 학습에 대한 인식과 요구 ... 215 1. 대학관계자의 대학평생학습에 대한 인식과 요구 ... 217 가. 조사 개요 ... 217 나. 대학평생학습 추진 현황 ... 219 다. 휴먼뉴딜을 위한 대학평생학습 과제 ... 227 라. 대학 차원의 과제와 정부 차원의 과제 ... 236 마. 요약 및 정리 ... 243 2. 대학평생학습에 대한 성인학습자 인식 및 요구 ... 246 가. 조사 개요 ... 246 나. 대학평생학습 참여 실태 ... 250 다. 대학평생학습 참여 효과 및 기대 ... 260 라. 대학평생학습의 개선 과제 ... 266 마. 요약 및 정리 ... 282 3. 대학관계자와 성인학습자 인식 비교 분석 ... 285 가. 대학평생학습 활성화 과제 ... 285 다. 휴먼뉴딜 차원에서의 대학의 과제 ... 294 라. 요약 및 정리 ... 298 4. 전문가의 대학평생학습에 대한 인식과 의견 ... 300 가. 조사개요 ... 300 나. 성인학습자의 입학전형 다양화를 위한 대학 개방 유도 ... 301 다. 성인친화적 학습환경 조성과 평생학습중심사업 활성화 ... 309 라. 산업체 연계학위과정의 한계와 가능성 ... 314 마. 대학과 지자체의 이상적인 협력관계 ... 318 바. 휴먼뉴딜 차원의 대학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과제 ... 323 사. 논의 및 시사점 ... 325Ⅵ 대학평생학습 참여효과 분석 ... 331 1. 휴먼뉴딜 차원의 대학평생학습 참여효과 분석 ... 333 가. 분석개요 ... 334 나. 대학평생학습 참여효과 분석 결과 ... 341 다. 요약 및 정리 ... 356 2. 고용 가능성 및 직업 안정성 증진에 대한 분석 ... 357 가. 분석 개요 ... 357 나. 분석 결과 ... 363 다. 요약 및 정리 ... 366 3. 대학평생학습 참여 특성과 휴먼뉴딜 성과와의 관계 ... 367 가. 분석 개요 ... 368 나. 분석 결과 ... 376 다. 요약 및 정리 ... 380 4. 논의 및 시사점 ... 381Ⅶ 휴먼뉴딜을 위한 대학평생학습 개선 방안 ... 385 1. 정책 추진 방향과 전략 ... 387 가. 정책 추진 방향 ... 387 나. 정책 추진 전략 ... 388 2. 정책 추진 방안 ... 394 가. 국가 수준의 대학평생학습 추진 방안 ... 394 나. 대학 수준의 대학평생학습 추진방안 ... 415 3. 정책 과제 추진을 위한 로드맵 ... 432 나. 추진 시기별 로드맵 ... 435참 고 문 헌 ... 438ABSTRACT ... 448부 록 ... 453 [부록 1-1] 대학평생학습에 대한 인식 및 요구조사 설문조사지(대학관계자용) ... 455 [부록 1-2] 대학평생학습에 대한 인식 및 요구조사 설문조사지(성인학습자용) ... 465 [부록 1-3] 대학평생학습에 대한 대학관계자 인식 차이 분석 결과표 ... 477 [부록 1-4] 대학평생학습에 대한 성인학습자 인식 차이 분석 결과표 ... 486 [부록 1-5] 대학평생학습에 대한 조사대상별 인식 차이 분석 결과표 ... 493 [부록 2-1] 대학과 지역사회 연계 대학평생학습 운영사례에 관한 면담 조사지(평생학습담당 공무원 및 교수용) ... 498 [부록 2-2] 대학평생학습 인식과 의견에 관한 면담조사지(평생학습 전문가용) ... 502 [부록 3] 2009 평생학습개인실태조사 항목 ... 505끝페이지 ... 507

표/그림 (19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