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변종임
|
참여연구자 |
채재은
,
박경호
,
임후남
,
김태준
,
김기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700013184 |
DB 구축일자 |
2017-11-04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3184 |
초록
▼
▣ 주요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는 휴먼뉴딜의 의미와 대학 개방화에 따른 대학평생학습의 변화를 탐색하고, 외국 대학의 휴먼뉴딜 차원의 대학평생학습 정책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국내 대학의 평생학습 운영 현황 및 실태를 분석하였다. 또한 대학의 평생학습담당자와 대학평생학습 참여 학습자를 대상으로 휴먼뉴딜 차원의 대학평생학습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조사를 수행하였고, 대학평생학습 참여 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정부수준과 대학수준에서 추진해 나가야 할 6가지 정책 방안과 23가지 세부과제를 제시하였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 주요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는 휴먼뉴딜의 의미와 대학 개방화에 따른 대학평생학습의 변화를 탐색하고, 외국 대학의 휴먼뉴딜 차원의 대학평생학습 정책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국내 대학의 평생학습 운영 현황 및 실태를 분석하였다. 또한 대학의 평생학습담당자와 대학평생학습 참여 학습자를 대상으로 휴먼뉴딜 차원의 대학평생학습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조사를 수행하였고, 대학평생학습 참여 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정부수준과 대학수준에서 추진해 나가야 할 6가지 정책 방안과 23가지 세부과제를 제시하였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휴먼뉴딜의 의미와 정책 추진배경을 검토하고, 대학평생학습의 개념과 범위를 개념화하였으며, 휴먼뉴딜 차원의 대학평생학습 과제를 제안하였다. 그리고 고등교육 개방화에 따른 대학평생학습 정책 변화를 대학의 성인학습자에 대한 개방화과정의 흐름에 따라 살펴보고,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대학평생학습 활성화사업현황을 검토해 봄으로써 대학평생학습 활성화 정책의 현황과 성과를 분석하였다.
둘째, 휴먼뉴딜을 위한 대학평생학습 관련 국제 동향을 파악하고, 대학평생학습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미국, 핀란드, 호주의 휴먼뉴딜 차원의 대학평생학습 정책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성인학습자를 위한 고등교육 기회 확대와 취업지원 강화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과 성인학습자를 위한 유연한 학생선발, 학사운영, 선행학습 인정방법 등에 대한 시사를 얻을 수 있었다.
셋째, 대학평생학습 관련 데이터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대학평생학습 참여 현황을 산업체 연계학위과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휴먼뉴딜 차원에서 대학과 지역사회가 연계하여 대학평생학습을 운영하고 있는 사례를 분석하였다. 성인학습자의 산업체 연계학위과정은 전문대학의 산업체 위탁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산업체 연계학위과정 재적학생 중 75.49%가 만25세 이상 성인학습자로 나타났다.
그리고 대학평생교육원 설치와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에서의 학점은행제 운영, 직업능력개발훈련기관으로 인정 등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학습에 대한 요구와 기회가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중도탈락률이 일반과정보다 산업체 연계학위과정 비율이 높으며, 참여하고 있는 계열별 현황을 보면 사회계열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산업체 직무현장과 전공의 불일치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휴먼뉴딜 차원의 학습결과 활용 효율성 측면에서 성인학습자의 학습 지속성을 돕는 성인학습자 친화적 학습지원이 필요하며,직무 관련 산업체 연계학위과정 참여와 이직 및 전직 준비를 위한 참여를 구분하여 지원하는 접근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지역사회연계 사례 분석을 통해 지역과 대학의 네트워크 형성, 지역 고등교육 시설 활용, 대학의 평생교육 역할 강화, 지역산업과 연계 운영이라는 공통점은 찾아볼 수 있었으나, 휴먼뉴딜 차원의 성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학습결과 활용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휴먼뉴딜 차원의 대학평생학습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 하여 대학평생학습 관계자와 성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대학평생학습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조사를 하였고, 대학평생교육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휴먼뉴딜을 위한 대학평생학습 발전방향 수립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대학관계자 조사 결과, 성인학습자의 참여가 활성화되지 않는 이유는 성인학습자 지원 인프라 부족과 교육과정개발 미비로 나타났고, 정부 차원의 지원과제는 대학평생학습 재정지원 사업 확대, 고용 촉진을 위한 산학협력 및 관련 기관과의 협력 강화, 성인학습자 학비 경감을 위한 지원이라고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성인학습자 조사 결과, 대학평생학습 참여 장애 요인은 학업시간 확보의 어려움과 금전적 부담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인학습자들은 입학에 있어서는 등록금 부담경감 및 장학금 지원이, 교수학습과정에 있어서는 실생활 및 현장업무에 적용 가능한 교과목 개설이, 휴먼뉴딜 차원에서는 잠재 인적자원 개발 및 고급 일자리 창출,전문직업교육 강화 등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 대학재정 지원 사업과 연계, 성인학습자 정원 외 별도 정원 선발, 성인학습자 전형 특성화 사례 확산, 성인학습자 친화적 대학환경 조성, 지역민들을 위한 ‘지역개발형’계약학과 설치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다섯째, 대학평생학습의 참여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 “2009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 실태조사” 데이터를 통해 ‘휴먼뉴딜 차원의 대학평생학습 참여 효과분석’, ‘고용가능성 및 직업 안정성 증진에 대한 분석’, ‘대학평생학습 참여 특성과 기대 성과의 관계’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대학평생학습 참여와 고용가능성 및 직업안정성 증진에 대해 분석한 결과, ‘취업, 이직, 창업’에 대해서는 대학평생학습 참여자가 기타 비형식교육 참여자에 비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대학평생학습 참여특성과 휴먼뉴딜 차원의 기대성과를 분석한 결과, 대학평생학습 참여자 나이가 많을수록 삶의 질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나이와 교육비 외부지원이 사회참여와 관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평생학습 참여자의 거주지, 나이, 그리고 참여 목적이 직업 관련인 경우 ‘고용가능성 및 직업 안정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출처 : 연구요약 3p )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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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university lifelong learning in terms of human new deal and to propose policy measures for promoting the quality of life and employability of adult learners.
The study is based upon a variety of analyses and surveys including current policies and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university lifelong learning in terms of human new deal and to propose policy measures for promoting the quality of life and employability of adult learners.
The study is based upon a variety of analyses and surveys including current policies and case studies on university lifelong learning within government offices and local authorities in the nation, case study of policies related with university lifelong learning in overseas, surveys with participants and university staffs, and interviews with experts.
The subjects of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study assessed how policies for university lifelong learning have changed as higher education has introduced in Korea and what the outcomes have been so far.
Second, the study provided implications by analyzing policies for university lifelong learning in terms of human new deal in the United States, Finland and Australia.
Third, the study examined the current status of university lifelong learning by analyzing the related domestic data such as university information disclosure and also analyzed the cases of university lifelong learning operated by the cooperation between university and local community.
Fourth, the study surveyed relevant staffs and adult learners about the awareness and demands on university lifelong learning and also assessed the current university lifelong learning with experts.
Fifth, the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participating in university lifelong learning in terms of human new deal by evaluating participants' data.
Based upon the forementioned analyses, the study suggests policy directions, strategies, issues and measures of university lifelong learning for human new deal.
The study sets the vision of policy for university lifelong learning as "social cohesion through human new deal and strengthening of potential for future growth." To realize the vision, the study suggests four strategies:establishing policy directions for human new deal that integrate learning,labour and welfare; making local, industrial and academic cooperation more effective through network and partnership; and discovering and expanding various forms of model cases.
The study suggests three policy measures and eleven tasks in the national level.
first, support for university lifelong learning shall become more adult learner-friendly. Tasks include: 1) establishment of HR committee for high-end industry for young adults and socially-integrated jobs; 2) expansion of size and systemization of university lifelong learning programs; and 3) implement of andraversity programs; 4) addition of university lifelong learning index into university information disclosure; 5) set-up of adult learner index in government's financial support program for universities;
Second, financial support system shall become more rational in order to reduce school expenses for adult learners. Tasks include: 1) expansion of school expenses support and tax benefits for adult learners; and 2) expansion of employment insurance refund; and 3) operation of learning leave system for adult learners.
third, more diverse admission system shall be introduced to strengthen capabilities of adult learners on a continuous basis. Tasks include: 1) flexible capacity of university for adult learners; 2) various special selection process for adult learners in universities in metropolitan area and national universities; 3) territorialization of pilot projects of improving academic administration in lifelong learning-oriented universities.
The study also suggests three policy measures and twelve tasks in the university level.
First, learning opportunities shall guarantee certain results. Tasks include: 1) linkage between university development plan and university lifelong learning development plan; 2) appropriate support for adult learners by the characteristics of each university and college; 3) improvement and facilitation of industry-oriented degree program; 4) expanded academic administration for making work and learning possible; and 5) development and dissemination of special program that can create new engine for growth.
Second, work-life shall be considered when HR development opportunities are given. Tasks include: 1) more support for capability development for workers and workers who plan to transfer; 2)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HR programs for potential female workers; and 3) provision and support of learning opportunities for middle-aged and elderly potential workers.
Third, proper networks shall be made so that learning results can be acknowledged and utilized in the society. Tasks include: 1) reform of university operation system that can manage learning results of adult learners; 2) linkage between local job centers and schools' job centers; 3) establishment of HR utilization system through partnership between local community and university; and 4) establishment of active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for close linkage between learning and labor market.
( 출처 : ABSTRACT 448p )
목차 Contents
- 표지 ... 1머리말 ... 2연구요약 ... 3목차 ... 9표목차 ... 15그림목차 ... 21Ⅰ 서 론 ... 25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 27 2. 연구 내용 ... 31 가. 휴먼뉴딜의 의미와 대학 개방화에 따른 대학평생학습 변화 탐색 ... 31 나. 외국대학의 휴먼뉴딜 차원의 대학평생학습 정책 사례 분석 ... 31 다. 국내 대학의 평생학습 운영 현황 및 실태 분석 ... 31 라. 휴먼뉴딜 차원의 대학평생학습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 32 마. 휴먼뉴딜 차원의 대학평생학습 참여 효과 분석 ... 32 바. 휴먼뉴딜을 위한 대학평생학습 정책 추진방안 제안 ... 33 3. 연구 방법 ... 33 가. 문헌연구 ... 33 나. 통계자료 분석 ... 34 다. 설문조사 및 분석 ... 36 라. 대학평생학습 참여 효과 분석 ... 37 마. 면담 조사 ... 38 바. 전문가협의회 ... 38Ⅱ 휴먼뉴딜과 대학평생학습 ... 41 1. 휴먼뉴딜의 의미와 대학평생학습 과제 ... 43 가. 휴먼뉴딜의 의미와 정책 추진 배경 ... 43 나. 대학평생학습의 개념과 범위 ... 46 다. 휴먼뉴딜 차원의 대학평생학습 과제 ... 50 2. 고등교육 개방화에 따른 대학평생학습 정책 변화 ... 54 가.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에서 이루어지는 비학위과정과 학위비정규과정 ... 55 나. 대학의 정규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위정규과정과 학위비정규과정 ... 57 다. 고등교육개방화에 따른 변화 ... 65 3. 대학평생학습 활성화 정책 현황과 성과 ... 67 가. 대학평생학습 활성화사업 추진 현황 ... 68 나. 대학 평생교육 활성화 사업 주요 추진 성과와 과제 ... 77Ⅲ 외국의 학습 및 고용 역량 지원 대학평생학습 정책 분석 ... 81 1. 미국의 학습 및 고용 역량 지원 대학평생학습 정책 ... 84 가. 미국 대학평생교육의 역사적 배경 ... 84 나. 대학평생학습 체제 및 현황 ... 86 다. 휴먼뉴딜을 위한 대학평생학습 정책 및 프로그램 ... 90 2. 핀란드의 학습 및 고용 역량 지원 대학평생학습 정책 ... 102 가. 대학평생교육의 역사적 배경 ... 102 나. 대학평생학습 체제 및 현황 ... 103 다. 휴먼뉴딜을 위한 대학평생학습 정책 및 프로그램 ... 106 3. 호주의 학습 및 고용 역량 지원 대학평생학습 정책 ... 113 가. 대학평생학습의 역사적 배경 ... 113 나. 대학평생학습 체제 및 현황 ... 114 다. 휴먼뉴딜을 위한 대학평생학습 정책 및 프로그램 ... 117 4. 각국의 사례 비교 ... 126Ⅳ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 학습 참여 현황 ... 135 1. 산업체 연계학위과정 참여 현황 ... 137 가. 분석 개요 ... 137 나. 산업체 연계학위과정 설치 현황 ... 140 다. 산업체 연계학위과정 학생 현황 ... 144 라. 산업체 연계학위과정 등록금 및 장학금 현황 ... 154 마. 졸업 및 취업 현황 ... 157 바. 요약 및 논의 ... 159 2.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참여 현황 ... 161 가. 분석 개요 ... 161 나.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설치 및 운영 현황 ... 163 다.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프로그램 운영 현황 ... 166 라.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수강생 현황 ... 169 마.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교・강사 현황 ... 172 바. 요약 및 논의 ... 174 3. 학점은행제와 시간제 등록제 참여 현황 ... 177 가. 분석 개요 ... 177 나. 학점은행제 학습자 참여 현황 ... 178 다. 대학의 시간제 등록생 참여 현황 ... 182 라. 요약 및 논의 ... 183 4. 대학과 지역사회 연계 대학평생학습 사례 ... 184 가. 분석 개요 ... 184 나. 경기도의 ‘경기도민 평생교육대학’ ... 185 다. 서울시의 ‘대학 등 평생교육기관과 지역간 협력지원사업’ ... 189 라. 진도군과 목포대의 연계를 통한 시간제 등록제 학위과정 ... 193 마. 칠곡군 ‘군립평생학습대학’ ... 203 바. 지역과 대학 연계사업 사례 비교 및 논의 ... 208Ⅴ 휴먼뉴딜 차원의 대학평생 학습에 대한 인식과 요구 ... 215 1. 대학관계자의 대학평생학습에 대한 인식과 요구 ... 217 가. 조사 개요 ... 217 나. 대학평생학습 추진 현황 ... 219 다. 휴먼뉴딜을 위한 대학평생학습 과제 ... 227 라. 대학 차원의 과제와 정부 차원의 과제 ... 236 마. 요약 및 정리 ... 243 2. 대학평생학습에 대한 성인학습자 인식 및 요구 ... 246 가. 조사 개요 ... 246 나. 대학평생학습 참여 실태 ... 250 다. 대학평생학습 참여 효과 및 기대 ... 260 라. 대학평생학습의 개선 과제 ... 266 마. 요약 및 정리 ... 282 3. 대학관계자와 성인학습자 인식 비교 분석 ... 285 가. 대학평생학습 활성화 과제 ... 285 다. 휴먼뉴딜 차원에서의 대학의 과제 ... 294 라. 요약 및 정리 ... 298 4. 전문가의 대학평생학습에 대한 인식과 의견 ... 300 가. 조사개요 ... 300 나. 성인학습자의 입학전형 다양화를 위한 대학 개방 유도 ... 301 다. 성인친화적 학습환경 조성과 평생학습중심사업 활성화 ... 309 라. 산업체 연계학위과정의 한계와 가능성 ... 314 마. 대학과 지자체의 이상적인 협력관계 ... 318 바. 휴먼뉴딜 차원의 대학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과제 ... 323 사. 논의 및 시사점 ... 325Ⅵ 대학평생학습 참여효과 분석 ... 331 1. 휴먼뉴딜 차원의 대학평생학습 참여효과 분석 ... 333 가. 분석개요 ... 334 나. 대학평생학습 참여효과 분석 결과 ... 341 다. 요약 및 정리 ... 356 2. 고용 가능성 및 직업 안정성 증진에 대한 분석 ... 357 가. 분석 개요 ... 357 나. 분석 결과 ... 363 다. 요약 및 정리 ... 366 3. 대학평생학습 참여 특성과 휴먼뉴딜 성과와의 관계 ... 367 가. 분석 개요 ... 368 나. 분석 결과 ... 376 다. 요약 및 정리 ... 380 4. 논의 및 시사점 ... 381Ⅶ 휴먼뉴딜을 위한 대학평생학습 개선 방안 ... 385 1. 정책 추진 방향과 전략 ... 387 가. 정책 추진 방향 ... 387 나. 정책 추진 전략 ... 388 2. 정책 추진 방안 ... 394 가. 국가 수준의 대학평생학습 추진 방안 ... 394 나. 대학 수준의 대학평생학습 추진방안 ... 415 3. 정책 과제 추진을 위한 로드맵 ... 432 나. 추진 시기별 로드맵 ... 435참 고 문 헌 ... 438ABSTRACT ... 448부 록 ... 453 [부록 1-1] 대학평생학습에 대한 인식 및 요구조사 설문조사지(대학관계자용) ... 455 [부록 1-2] 대학평생학습에 대한 인식 및 요구조사 설문조사지(성인학습자용) ... 465 [부록 1-3] 대학평생학습에 대한 대학관계자 인식 차이 분석 결과표 ... 477 [부록 1-4] 대학평생학습에 대한 성인학습자 인식 차이 분석 결과표 ... 486 [부록 1-5] 대학평생학습에 대한 조사대상별 인식 차이 분석 결과표 ... 493 [부록 2-1] 대학과 지역사회 연계 대학평생학습 운영사례에 관한 면담 조사지(평생학습담당 공무원 및 교수용) ... 498 [부록 2-2] 대학평생학습 인식과 의견에 관한 면담조사지(평생학습 전문가용) ... 502 [부록 3] 2009 평생학습개인실태조사 항목 ... 505끝페이지 ... 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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