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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조선대학교 산학협력단 Chosun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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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현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0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1700014761 |
과제고유번호 | 1345239498 |
사업명 | 이공학개인기초연구지원 |
DB 구축일자 | 2017-11-18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4761 |
본 연구에서는 총 36개월의 연구 기간 동안 사회정서교육에 대한 문헌 연구, 과학교사를 대상으로 과학과에서의 SEL의 적용가능성을 설문조사를 탐색하고, 과학 및 화학 교과서에서의 SEL 요소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설계기반 수업 전략을 이용하여 과학과 SEL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조사하였다. 연구수행 내용과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과에서의 SEL 적용가능성은 과학의 본성과 과학적 탐구에서 찾을 수 있다. 지금까지의 과학의 본성에서 다루어지는 것은 과학 지식의 구성과 관련된 합리성과 지식 형성을 위한 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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