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립대학 운영 성과목표제 평가방안 개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인제대학교
Inje University
연구책임자 서민원
참여연구자 백정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9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800000963
DB 구축일자 2019-04-27

초록

□ 결론 및 제언
〇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에서 검토한 국립대학 운영성과 평가지표 및 척도는 대학의 핵심적인 정량지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량지표로는 매우 타당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둘째, 정량지표는 법적으로 보장된 정보공시 자료를 활용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보고서를 작성하는데 대학이 큰 부담을 갖지 않고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업무부담의 최소화라는 원칙을 따르고 있다.
셋째, 대학의 운영성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학생이라는 고객중심의 사고를 우선으로 하고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20
  • 표목차 ... 22
  • 그림목차 ... 26
  • I. 서론 ... 27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27
  •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27
  • 나. 연구의 목적 ... 29
  •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30
  • 가. 연구의 내용 구성 ... 30
  • 다. 연구의 주요 내용 ... 31
  • 3. 연구 방법 ... 34
  • 4. 관련 선행 연구의 내용 분석 및 이론적 배경 ... 35
  • II. 성과목표제 평가모형 및 이론 ... 39
  • 1. 성과목표제 평가: 학생성과평가 모형과 이론 ... 39
  • 가. 대학교육 성과의 개념 ... 39
  • 나. 대학교육 성과의 차원 ... 45
  • 다. 대학교육의 성과 측정치로서 효과성 ... 51
  • 2. 성과목표제 평가: MBO 이론과 목표중심평가모형 ... 83
  • 가. 목표관리제(MBO)의 개념 ... 83
  • 나. 목표관리제(MBO) 관련 제반 이론 ... 85
  • 다. 목표관리제에서의 목표상세화 방법 ... 87
  • 라. 목표관리제에서의 추진과정 ... 88
  • 3. 성과목표제 평가: BSC 이론과 성과측정지표 ... 88
  • 가. BSC(Balanced Scorecard)의 의의와 관점 및 특징 ... 88
  • 나. 공공부문 BSC 평가 모형 ... 89
  • III. 국립대학교의 위상과 대학총장론: 자율역량과 책무 ... 93
  • 1. 국립대학교의 법적지위와 자율 운영 범위 및 한계 ... 93
  • 2. 대학총장의 법적 지위와 자격 ... 99
  • 3. 대학총장의 역할, 사명과 책무 ... 103
  • 4. 대학총장의 선출과 임명 ... 106
  • IV. 국내외 주요 기관운영의 성과평가 사례분석 ... 113
  • 1. 국내 주요 대학기관 및 공공기관의 운영 성과평가 사례 ... 113
  • 가. 한국과학기술원(KAIST) ... 113
  • 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115
  • 다. 공무원연금관리공단 ... 117
  • 라. 한국연구재단 ... 118
  • 2. 국외 주요 대학기관의 운영 성과평가 사례 ... 119
  • 가. 미국 ... 119
  • 나. 영국 ... 122
  • 다. 호주 ... 127
  • V. 대학기관 운영 성과 평가지표와 기준 및 척도 ... 131
  • 1. 성과지표 ... 131
  • 가. 일반대학군 성과지표 ... 134
  • 나. 교육대학군 성과지표 ... 135
  • 2. 설문지 조사 기본 계획 ... 136
  • 가. 표집규모 ... 136
  • 나. 표집대상 ... 136
  • 3. 재학생 대학만족도 설문지(안) ... 137
  • 가. 설문지 구성 개요 ... 137
  • 나. 설문지(안) ... 138
  • 4. 대학의 지역사회기여도 설문지(안) ... 143
  • 가. 설문지 구성안 ... 143
  • 나. 설문지(안) ... 144
  • 5. 역점지표 및 자율성과 목표 설정의 타당성 평가 척도 ... 147
  • VI. 대학 운영성과 평가지표 타당화 ... 148
  • 1. 공통부문 성과지표 분석 결과 ... 148
  • 가. (성과지표 공통-1) 특성화 계획 수립·추진 성과 ... 149
  • 나. (성과지표 공통-2) 지역사회 기여도·재학생 교육 만족도 ... 153
  • 다. (성과지표 공통-4) 기성회 회계 등 재정운용의 적절성 ... 153
  • 라. (성과지표 공통-4) 기초 교양교육 활성화 (일반대학군) ... 155
  • 마. (성과지표 공통-4) 장애인 학생 입학비율 (교육대학군) ... 155
  • 바. (성과지표 공통-5) 취업률 제고 (일반대학군) ... 156
  • 사. (성과지표 공통-5) 임용시험 합격률 (교육대학군) ... 158
  • 2. 대학만족도 측정도구 분석결과 ... 159
  • 가. 타당동 및 신뢰도 검증 ... 163
  • 나. 문항별 분포와 반응 특성 ... 169
  • 다. 문항변별도와 차이 검증 ... 174
  • 3. 대학만족도 측정도구 최종안 ... 222
  • 4. 대학의 지역사회기여도 측정도구 최종안 ... 225
  • 가. 설문지 구성요인에 대한 전문가 의견 ... 225
  • 나. 측정도구(안) ... 226
  • 5. 역점지표 및 자율성과 목표 설정의 타당성 평가 척도 최종안 ... 227
  • VII. 결론 및 제언 ... 230
  • 1. 요약 ... 230
  • 2. 결론 ... 231
  • 3. 제언 ... 234
  • 참고문헌 ... 235
  • 부록 ... 239
  • 1. 국립대학 총장 대학운영 성과목표제 추진방안 ... 239
  • 2. 주요 외국 성과목표제 유사 사례 ... 248
  • 3. 국립대학 총장 표준 성과계약서(안) ... 250
  • 끝페이지 ... 253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