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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업무평가 국민만족도 활용제고 방안
Using Citizen Satisfaction Survey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행정연구원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연구책임자 이광희
참여연구자 이석민 , 김윤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515
과제고유번호 1105011108
사업명 한국행정연구원
DB 구축일자 2018-06-23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515

초록

3. 연구결과
□ 국민만족도 활용 실태 분석
○ 조사결과 활용에 대한 법적 근거가 강하며 만족도 점수를 국정과제 평가에 반영하고 있으나 조사결과의 대외적 공개 및 보고회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 심층 분석 보고서가 발간되어 각 부처에 배포되고 있으나 국민만족도 관련 워크숍 및 학습 등의 소통적 활용 수준은 낮은 편임

○ 국민만족도조사결과를 국정과제 평가에 반영하는 것에 대해 공무원들은 대부분 긍정적이지만 전문가들은 낮은 신뢰성을 이유로 부정적인 의견을 표명함

□ 국민만족도 활용 요인

Abstract

There are continuously raised concerns about insufficient use of citizen satisfaction survey results, one of which is low application compared to input cost. Although attempts to apply the result to the government evaluation have been made, only a few people are interested in the feedback of citize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3
  • 목차 ... 4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2
  • 국문요약 ... 14
  • 영문요약 ... 31
  • 제1장 서론 ... 35
  • 제1절 연구필요성과 목적 ... 36
  • 1. 연구의 필요성 ... 36
  • 2. 연구 목적 ... 38
  • 제2절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 40
  • 1. 연구 범위 ... 40
  • 2.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 40
  •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연구모형 ... 43
  • 제1절 만족도조사에 대한 이론적 논의 ... 44
  • 1. 조사대상: 고객 vs 국민(시민) ... 44
  • 2. 측정대상: 행정서비스 vs 정책 ... 51
  • 3. 측정모형 ... 56
  • 제2절 만족도조사 결과활용의 유형과 영향 요인 ... 67
  • 1. 결과활용의 유형 ... 67
  • 2. 결과활용의 영향 요인 ... 69
  • 제3절 연구모형 ... 71
  • 1. 국민만족도 활용 실태 및 요인 분석 ... 71
  • 2. 정부업무평가 국민만족도 활용제고 방안 도출 ... 73
  • 3. 자료수집 ... 76
  • 제3장 국민만족도 활용 실태 분석 ... 79
  • 제1절 정부업무평가 국민만족도 현황 ... 80
  • 1. 제도 변화 ... 80
  • 2. 조사 개요 ... 81
  • 3. 조사결과 및 성과정보 ... 84
  • 제2절 국민만족도 조사결과 활용 분석Ⅰ: 문헌자료조사 ... 97
  • 1. 관련 법령 및 평가계획상의 활용 ... 97
  • 2. 국민만족도 조사 자료에 대한 분석 ... 103
  • 제3절 국민만족도 조사결과 활용 분석Ⅱ: 심층 면접조사 ... 107
  • 1. 정부업무평가 담당 공무원 조사 ... 107
  • 2. 성과관리 전문가 면접 조사 ... 116
  • 제4절 국민만족도 조사결과 활용 분석Ⅲ : 공무원 인식 조사 ... 122
  • 1. 조사개요 ... 122
  • 2. 결과 분석 ... 123
  • 제5절 소결 ... 131
  • 1. 분석 결과 요약 ... 131
  • 2. 분석 종합 및 문제점 도출 ... 134
  • 제4장 해외사례 ... 139
  • 제1절 경성적 활용 ... 140
  • 1. ACSI ... 140
  • 2. Peoples Panel ... 144
  • 제2절 연성적 활용 ... 145
  • 1. ACSI ... 145
  • 2. Citizen First ... 151
  • 3. Common Measurement Tool(CMT) ... 156
  • 제3절 활용 요인 ... 160
  • 1. 평가자 ... 160
  • 2. 사용자 ... 161
  • 3. 평가 자체 특성 ... 162
  • 제4절 소결 ... 164
  • 제5장 국민만족도 활용 제고 방안 ... 165
  • 제1절 주요 전략과 정책 방안의 도출 ... 166
  • 1. 주요 전략 ... 166
  • 2. 정책 방안의 도출 과정 ... 167
  • 제2절 생산전략 ... 171
  • 1. 조사 대상 ... 172
  • 2. 측정 대상 ... 183
  • 3. 조사과정/조사문항 ... 194
  • 4. 국민만족도 조사DB 구축 및 자료 분석 ... 199
  • 제3절 소통 전략 ... 209
  • 1. 주요 조사별 시사점 및 개선방안 ... 209
  • 2. 개선방안의 실효성 검토 ... 213
  • 3. 대안의 구체적 방안 ... 216
  • 제4절 시기별 개선방안 ... 223
  • 1. 단기 개선방안 ... 223
  • 2. 중장기 개선방안 ... 224
  • 제6장 결론 ... 227
  • 1. 국민만족도 조사의 의의와 중요성 ... 228
  • 2. 국민만족도 조사결과의 활용 제고를 위한 개선방안 ... 228
  • 3. 국민만족도 조사와 정부업무평가 ... 229
  • 참고문헌 ... 231
  • 부록 ... 245
  • 부록1. 국정과제만족도조사 개요 ... 246
  • 부록2. 주요정책 국민만족도조사 ... 249
  • 부록3. 민원행정서비스만족도조사 ... 263
  • 부록4. 개선방안 관련 면접조사 자료 ... 276
  • 부록5. 통계청의 국가지표 체계 ... 284
  • 부록6. 국민만족도 분석을 위한 집단평균성장모형과 다층모형 ... 286
  • 끝페이지 ... 29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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