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의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the Free Semester Curriculum in Middle Schoo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정영근
참여연구자 민용성 , 변희현 , 김용명 , 설현수 , 임지연 , 장현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92
과제고유번호 1105010412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92

초록

본 연구는 2016년 3월 자유학기제의 전면 시행에 대비하여 자유학기제의 원활한 적용을 위해 단위 학교의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자유학기 교육과정의 상황·맥락적 실행 관점과 자유학기 교육과정을 둘러싼 주요 쟁점 사항을 탐색하고, 자유학기제의 운영 계획을 비교·분석하며, 자유학기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실태 및 인식조사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 도출한 쟁점을 중심으로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 방안을 모색하였다.

제Ⅱ장에서는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에 작용되는 상황·맥락

Abstract

In this research, we aimed to devise and propose some helpful curriculum implementation plans to prepare for the full-fledged application of the Free Semester System in 2016. In order to achieve this research goal, we first reviewed some critical curriculum issues around the Free Semester System i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21
  • I. 서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 내용 ... 29
  • 가.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의 기초 탐색 ... 29
  • 나. 자유학기제의 운영 계획 및 지침 분석 ... 30
  • 다.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 실태 및 인식 분석 ... 30
  • 라.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 방안 모색 ... 30
  • 3. 연구 방법 ... 31
  • 가. 문헌 분석 ... 31
  • 나. 실태·인식 조사 및 면담 ... 31
  • 다. Working Group 구성 운영 ... 32
  • 라.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 32
  • 마. 워크숍 및 세미나 ... 32
  • II.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의 기초 탐색 ... 37
  • 1. 교육과정 실행의 의미 ... 39
  • 가. 교육과정 ‘실행’과 ‘적용’ ... 39
  • 나. 교육과정 실행 관점 ... 41
  • 2.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상의 쟁점과 접근 ... 43
  • 가. 자유학기 교육과정의 상황·맥락 ... 43
  • 나.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상의 쟁점 ... 47
  • 3. 자유학기제 운영·시행 계획에 따른 교육과정 실행 ... 48
  • 가. 자유학기 교육과정 구성 ... 48
  • 나.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의 학교 상황·맥락 ... 54
  • III.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 기준으로서의 자유학기제 운영 계획 ... 59
  • 1. 국가와 시·도 교육청 자유학기제 운영 계획 비교‧분석 ... 61
  • 가. 비교‧분석 틀 및 비교 영역 ... 61
  • 나. 자유학기제 운영 계획의 전체적 양상 ... 64
  • 다. 자유학기제 운영 계획의 영역별 분석 ... 67
  • 2.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 안내 지침으로서의 운영 계획 특징 ... 85
  • 가. 분석 체계 및 틀 ... 85
  • 나.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 쟁점별 운영 계획 분석 ... 86
  • 3. 결과 논의 및 시사점 ... 97
  • IV.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 실태 및 인식 ... 101
  • 1.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 실태 분석 ... 103
  • 가. 실태조사 방법 및 분석 틀 ... 103
  • 나. 실태 조사 결과 ... 105
  • 다. 결과 논의 및 시사점 ... 132
  • 2.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교사 인식 분석 ... 135
  • 가. 인식 조사 방법 및 분석 틀 ... 135
  • 나. 인식 조사 결과 ... 136
  • 다. 결과 논의 및 시사점 ... 182
  • 3. 학교 방문 면담 결과 분석 ... 185
  • 가. 면담 틀 및 방법 ... 185
  • 나. 면담 결과 분석 ... 190
  • 다. 분석 결과 논의 및 시사점 ... 204
  • V.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 방안 ... 207
  • 1. 자유학기 교육과정 편성 ... 209
  • 가.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 조직 ... 209
  • 나. 자유학기 교육과정 계획 ... 213
  • 2. 교수・학습 방법 ... 225
  • 가. ‘교과’ 수업의 혁신을 위한 자유학기 교수・학습 방법 ... 225
  • 나. 교과 내용 재구성 ... 227
  • 다. 학생 참여형 교수・학습 방법 ... 232
  • 라. 융합 연계 수업 ... 237
  • 3. 평가 계획 및 실시 ... 245
  • 가. 자유학기 평가 ... 245
  • 나. 평가 계획 및 절차 ... 251
  • 4. 자유학기 활동 편성‧운영 ... 254
  • 가. 자유학기 활동 프로그램 개설 및 운영 ... 254
  • 나. 자유학기 활동 시간 확보 및 편성 ... 258
  • 다. 자유학기 활동 영역별 프로그램 개발 ... 260
  • 라. 자유학기 활동 영역별 프로그램 개설 및 운영 방안 ... 261
  • 마. 자유학기 활동 내실화를 위한 방안 ... 271
  • 5. 지역 연계 체험활동 편성‧운영 ... 272
  • 가. 지역 연계 체험활동 편성‧운영의 틀 ... 272
  • 나. 지역 연계 체험활동 편성‧운영 방안 ... 274
  • 다. 지역 연계 체험활동 내실화를 위한 방안 ... 278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281
  • 1. 요약 ... 283
  • 가.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의 기초 탐색 ... 283
  • 나.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 기준으로서의 자유학기제 운영 계획 ... 284
  • 다.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 실태 및 인식 ... 286
  • 라.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 방안 ... 290
  • 2. 정책 제언 ... 295
  • 가. 단위 학교의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의 정책적 지원을 위한 ‘정부 정책-학교 자율 역량-지역 교육력의 삼각 기반 체제’ 구축 ... 295
  • 나. 단위 학교의 자유학기 교육과정의 원활한 실행 지원을 위한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행 가이드북의 연구·개발·보급 ... 301
  • 참고문헌 ... 307
  • ABSTRACT ... 311
  • 부록 ... 315
  • 부록1. 자유학기 교육과정 상황분석(사례) ... 317
  • 부록2. 자유학기 교육과정 실태 조사·결과표 ... 324
  • 부록3. 학교 방문 면담 결과 주요 내용 ... 393
  • 부록4. 자유학기의 평가 필요 양식(안) ... 435
  • 부록5. 설문지 ... 441
  • 끝페이지 ... 463

표/그림 (13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