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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륜회전속도 및 차량속도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 정보 수집ㆍ제공 디지털운행기록계(DTG) 및 스마트관제시스템 실용화 기술 개발 과제
Digital Tachograph and Smart Truck Monitoring System for Providing Road Slipperiness Information Using Wheel Rotation and Vehicle Transition Speed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장진환
참여연구자 박근형 , 김용석 , 윤여환 , 류승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01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800042717
DB 구축일자 2018-12-01
키워드 노면.미끄럼.차륜회전속도.디지털운행기록계.스마트관제.Road surface.slip.wheel rotation speed.DTG.smart control.

초록

본 연구는 차륜회전속도 및 차량속도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 정보 수집ㆍ제공 DTG 및 스마트관제시스템 실용화 기술 개발 연구로서, DTG의 차량거동 센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노면 미끄럼 상태를 수집할 수 있는 알고리즘 개발하고 DTG 펌웨어에 적용하였으며, 노면 미끄럼 정보 생성을 위한 DTG 데이터 분석 센터 S/W 및 분석 S/W를 통해 생성된 노면 미끄럼 정보를 표출할 수 있는 LBS 기반 Web 시스템 개발하였다.

본 기술 개발을 통하여 전방 위험정보 제공 시 악천후 교통사고 약 80% 감소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This study is a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DTG and Smart control system for road surface slip information collection and provision using wheel rotation speed and vehicle speed. We developed an algorithm that can collect road surface slip condition using DTG 's vehicle behavior sensor data and a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요 약 문 ... 3
  • Executive Summary ... 5
  • 목차 ... 7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9
  • 제1장 서 론 ... 12
  •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12
  • 1.1 연구 배경 ... 12
  • 1.2 연구 필요성 ... 14
  • 2. 연구 목표 및 연구 내용 ... 18
  • 2.1 연구 목표 ... 18
  • 2.2 연구 내용 ... 20
  • 제2장 동향 분석 ... 23
  • 1. 정책 동향 ... 23
  • 2. 시장 동향 ... 26
  • 3. 기술개발 동향 ... 29
  • 제3장 노면 미끄럼 정보 수집·제공 DTG 및 스마트관제시스템 개발 ... 33
  • 1. 방법론 정립 ... 33
  • 2. 노면 미끄럼 정보 수집·제공 DTG 및 스마트관제시스템 개발 ... 37
  • 제4장 개발기술 성능평가 및 효과분석 ... 41
  • 1. 개발기술 성능평가 ... 41
  • 2. 개발기술 효과분석 ... 44
  • 제5장 결 론 ... 47
  • 참고문헌 ... 51
  • 부 록 ... 54
  • 1. 차량운행기록계(DTG) 소스코드 ... 55
  • 2. 스마트관제시스템 소스코드 ... 90
  • 서지자료 ... 102
  • Bibliographic Data ... 103
  • 끝페이지 ... 105

표/그림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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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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