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자격을 연계한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연구책임자 안재영
참여연구자 김종욱 , 박동열 , 백지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0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0210
과제고유번호 1345275595
사업명 정책연구개발사업(교육부)
DB 구축일자 2019-06-08

초록

1. 연구 개요
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는 일부 직업계고에서 교육과정 운영 측면에서의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NCS 기반 교육과정과 효과적으로 연계하여 편성・운영하기 위한 방안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자격의 연계를 위해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직업계고의 NCS 기반 교육과정에 효과적으로 편성・운영하는 방안과 관련 제도 개선 과제를 제시하는 데 있다.

나. 연구 방법
본 연구에서는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0
  • 요 약 ... 11
  • 제1장 서론 ... 19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제2절 연구 내용 ... 23
  • 제3절 연구 방법 ... 24
  • 제4절 용어의 정의 ... 29
  • 제2장 과정평가형 자격과 NCS 기반 교육과정의 연계 정책 분석 ... 31
  • 제1절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정책 ... 33
  • 제2절 NCS 기반 고교직업교육과정 정책 ... 53
  • 제3절 소결(교육-자격 연계의 의미) ... 62
  • 제3장 직업계고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편성・운영 현황 및 교원 인식 조사 ... 65
  • 제1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편성 현황(교육과정 분석) ... 67
  • 제2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편성・운영의 문제점 ... 75
  • 제3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에 대한 교원의 인식 조사 ... 84
  • 제4장 직업계고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편성・운영 방안 ... 95
  • 제1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선정 및 교과목 편성 방안 ... 97
  • 제2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직업기초능력 운영 방안 ... 108
  • 제3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 118
  • 제4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심사・관리 단계에서의 시・도교육청 역할 방안 ... 122
  • 제5장 직업계고 과정평가형 자격제도의 정착 및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과제 ... 129
  • 제1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선정 및 교과목 편성 측면의 제도 개선 과제 ... 131
  • 제2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직업기초능력 운영 측면의 제도 개선 과제 ... 147
  • 제3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교수・학습 및 평가 측면의 제도 개선 과제 ... 149
  • 제4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심사・관리 측면의 제도 개선 과제 ... 151
  • 제6장 결론 및 제언 ... 155
  • 제1절 결론 ... 157
  • 제2절 제언 ... 160
  • 참고문헌 ... 163
  • 부 록(CD 수록) ... 167
  • 끝페이지 ... 167

표/그림 (7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