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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형평성 제고를 위한 평생교육 확대 방안
Expanding Lifelong Education for Enhancing Social Equit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박병영
참여연구자 김태준 , 류기락 , 이은정 , 이정우 , 전보미 , 조희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5488
과제고유번호 1105014950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일의 변화.평생학습 체제.평생직업교육.고등평생교육.보편적 권리로서의 평생학습.국가역량체계.숙련 정보 모니터링 시스템.changes in work.lifelong education system.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VET).lifelong learning in higher education.lifelong learning as a basic human right.national qualification framework (NQF).skill monitoring system.

초록

이 연구는 평생교육이 사회적 형평성 제고에 순기능적일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것이기는 하나 현실적으로 학령기의 교육 불평등을 재생산하거나 확대하는 위험을 동시에 가진것이라는 문제 의식에서 출발한다.

많은 선행 연구에서 확인되는 바와 같이 성이나 학력, 연령, 고용형태에 따른 평생학습 참여의 불평등은 거의 모든 국가에서 나타난다. 이러한 상황에서 취약계층의 평생학습 참여를 지원하는 방안이나 추진 정책의 효과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평생학습 참여의 불평등은 복지국가 유형이나 평생학습의 공급과 수요 체계 등 다

Abstract

This study stems from a problematization of the role of lifelong education in relation to addressing social inequality. Whereas lifelong education seeds the positive potential for enhancing social equity, lifelong education also bears the danger of reproducing or expanding educational inequality fr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10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3
  • Ⅰ. 서론 ... 16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8
  • 2. 연구 내용 ... 21
  • 3. 연구 방법 ... 23
  • Ⅱ. 사회 변화, 사회적 형평성, 평생학습 ... 26
  • 1. ‘일’의 변화와 평생학습 ... 28
  • 2. 평생학습과 사회적 형평성 ... 36
  • 3. 평생학습 참여 불평등의 제도적 배경 ... 44
  • Ⅲ. 평생학습 불평등 영향 요인 분석 ... 52
  • 1. 분석 모형 설정 ... 54
  • 2. 평생학습 참여의 불평등: 제도적 요인 ... 62
  • 3. 평생학습 참여의 불평등: 학습자 특성 ... 79
  • 4. 개인 수준 변수별 평생학습 참여 격차와 제도적 환경 변수의 관계 ... 86
  • 5. 소결 ... 93
  • Ⅳ. 평생교육의 현황과 쟁점 ... 96
  • 1. 평생교육 수요 변화 ... 98
  • 2. 평생교육 공급 구조 ... 110
  • 3. 평생학습 인정 체제 ... 124
  • 4. 평생학습 참여의 불평등 ... 133
  • 5. 소결 ... 139
  • Ⅴ. 평생학습 확대를 위한 정책 과제 ... 142
  • 1. 형평성 제고를 위한 평생학습 체제 구축 ... 144
  • 2. 평생교육 공급과 수요의 연계 ... 155
  • 3. 학력-자격-학습경험의 연계 ... 161
  • Ⅵ. 요약 및 제언 ... 168
  • 참고문헌 ... 176
  • Abstract ... 192
  • 끝페이지 ... 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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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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