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코딩 체계 구축을 통한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 강화 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정영근
참여연구자 한혜정 , 김종윤 , 박은아 , 변희현 , 이인호 , 김사훈 , 안성훈 , 송지윤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0460
DB 구축일자 2019-06-15

초록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을 활용하여 연계·융합 수업을 도모하기 위해 교과 간에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고 이를 촉진할 수 있는 체제 구축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융합의 의미 및 연계·융합 사례를 검토하고, 4개 교과(국어, 사회, 수학, 과학)를 대상으로 연계·융합을 위한 연결 매개체로서의 키워드 추출 작업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예시로 하여 나머지 8개 교과(목)(도덕, 기술, 가정, 체육, 음악, 미술, 영어, 정보)의 키워드도 추출해 보았다. 또한 전자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2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18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3
  • 3. 연구 추진 방법 ... 25
  • Ⅱ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융합의 의미 탐색 ... 27
  • 1.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융합의 의미 및 필요성 ... 29
  • 가. 융합적 형태로서의 교육과정 ‘통합’ ... 29
  • 나. 국가 교육과정의 융합 논의 ... 32
  • 2.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의 교과 간 연계·융합 ... 34
  •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융합 교육 제창 ... 34
  • 나.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교과 간 연계·융합의 기본 아이디어 및 방식 ... 36
  • 3.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을 위한 성취기준 연결 매개체로서의 키워드 추출 ... 44
  • 가. 키워드 추출 방향 및 활용 ... 44
  • 나. 키워드 추출 및 성취기준 연계 설정 ... 50
  • Ⅲ 교육과정의 연계·융합 사례 검토 ... 57
  • 1. 자유학기제의 교과 간 연계·융합 사례 ... 59
  • 가. 자유학기제 사례 중 정규학기 연계·융합 수업의 양상 ... 59
  • 나. 자유학기제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 64
  • 2. STEAM의 융합 교육 ... 66
  • 가. STEAM 추진 배경 및 현황 ... 66
  • 나. STEAM 프로그램 사례 ... 67
  • 다. 시사점 ... 75
  • 3. 호주의 교육과정 코딩과 연결성 검토 및 시사 ... 76
  • 가. 호주 NSW 교육과정 체제 개요 ... 77
  • 나. 교과 간 연계·통합 사례 ... 86
  • 다. 시사점 ... 89
  • Ⅳ 교과 간 연계・융합을 위한 키워드 및 예시 자료 개발 ... 91
  • 1. 국어과의 연계·융합 키워드 및 성취기준 연계 ... 93
  • 가.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의 키워드 추출 배경 ... 93
  • 나. 키워드 추출 ... 95
  • 다.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을 위한 성취기준 연계 ... 98
  • 2. 사회과의 연계·융합 키워드 및 성취기준 연계 ... 149
  • 가.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의 키워드 추출 배경 ... 149
  • 나. 키워드 추출 ... 152
  • 다.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을 위한 성취기준 연계 ... 158
  • 라. 연계·융합의 교수·학습 예시 자료 ... 163
  • 3. 수학과의 연계·융합 키워드 및 성취기준 연계 ... 200
  • 가.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의 키워드 추출 배경 ... 200
  • 나.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을 위한 성취기준 연계 ... 205
  • 다. 연계·융합의 교수·학습 예시 자료 ... 208
  • 4. 과학과의 연계·융합 키워드 및 성취기준 연계 ... 235
  • 가.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의 키워드 추출 배경 ... 235
  • 나. 키워드 추출 ... 236
  • 다.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을 위한 성취기준 연계 ... 238
  • 라. 연계·융합의 교수·학습 예시 자료 ... 244
  • Ⅴ 성취기준 코딩 체계 시스템 구축 방안 ... 281
  • 1. 요구사항 및 필요 기능 분석 ... 283
  • 가. 기본요구사항 ... 283
  • 나. 확장 요구사항 ... 284
  • 다. 필요한 기능 분석 ... 284
  • 2. 키워드 사전 개발 ... 287
  • 가. 키워드 사전 개발의 필요성 ... 287
  • 나. 교과별 1순위 표준 키워드 선정 ... 287
  • 다. 교과별 2순위 표준 키워드 선정 ... 288
  • 라. 교과별 3순위 표준 키워드 선정 ... 289
  • 마. 키워드 용어 사전 구성 ... 290
  • 3. 메타데이터 작성 방안 ... 292
  • 가. 메타데이터 구성 항목 ... 293
  • 나. 메타데이터 작성 방안 ... 295
  • 4. 성취기준 검색 알고리즘 ... 295
  • 가. 성취기준 검색 절차 ... 295
  • 나. 성취기준 검색 결과 제시 방안 ... 298
  • 5. 시스템 구성 방안 ... 299
  • 가. 필요 자원 분석 ... 299
  • 나. 사례별 시스템 구성 방안 ... 299
  • 6. 소요 예산 추정(안) ... 303
  • 가. 자원별 단가 분석 ... 303
  • 나. 시스템 구성 방안별 소요 예산 추정 ... 303
  • 7. 추진 일정(안) ... 305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307
  • 1. 요약 ... 309
  • 가.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융합의 의미 탐색 ... 309
  • 나. 교육과정의 연계·융합의 사례 검토 ... 310
  • 다. 교과 간 연계·융합을 위한 키워드 및 예시 자료 개발 ... 313
  • 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코딩 체계 시스템 구축 방안 ... 316
  • 2. 정책 제언 ... 318
  • 참 고 문 헌 ... 321
  • 부 록 ... 329
  • [부록1] 교과(목) 간 연계·융합 학습을 위한 키워드 ... 331
  • 1. 국어 ... 331
  • 2. 사회 ... 345
  • 3. 수학 ... 367
  • 4. 과학 ... 393
  • [부록2] 8교과(목)의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을 위한 키워드 ... 444
  • 1. 도덕 ... 444
  • 2. 기술 ... 456
  • 3. 가정 ... 465
  • 4. 체육 ... 475
  • 5. 음악 ... 492
  • 6. 미술 ... 502
  • 7. 영어 ... 511
  • 8. 정보 ... 524
  • [부록3]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을 위한 성취기준 연계 ... 529
  • 1. 국어 ... 529
  • 2. 사회 ... 548
  • 3. 과학 ... 568
  • 끝페이지 ... 602

표/그림 (5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