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정영근
|
참여연구자 |
한혜정
,
김종윤
,
박은아
,
변희현
,
이인호
,
김사훈
,
안성훈
,
송지윤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2 |
주관부처 |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0460 |
DB 구축일자 |
2019-06-15
|
초록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을 활용하여 연계·융합 수업을 도모하기 위해 교과 간에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고 이를 촉진할 수 있는 체제 구축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융합의 의미 및 연계·융합 사례를 검토하고, 4개 교과(국어, 사회, 수학, 과학)를 대상으로 연계·융합을 위한 연결 매개체로서의 키워드 추출 작업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예시로 하여 나머지 8개 교과(목)(도덕, 기술, 가정, 체육, 음악, 미술, 영어, 정보)의 키워드도 추출해 보았다. 또한 전자의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을 활용하여 연계·융합 수업을 도모하기 위해 교과 간에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고 이를 촉진할 수 있는 체제 구축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융합의 의미 및 연계·융합 사례를 검토하고, 4개 교과(국어, 사회, 수학, 과학)를 대상으로 연계·융합을 위한 연결 매개체로서의 키워드 추출 작업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예시로 하여 나머지 8개 교과(목)(도덕, 기술, 가정, 체육, 음악, 미술, 영어, 정보)의 키워드도 추출해 보았다. 또한 전자의 4개 교과에 대해서는 실제 연계·융합 수업이 어떻게 전개될 수 있는지를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교수·학습 예시 자료를 각각 2개씩 개발해 보았다.
제Ⅱ장에서는 교육과정 분야의 ‘통합’과 관련시켜 연계·융합의 이론적 근거를 탐색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연계·융합의 배경과 취지를 밝혀 보았다. 융합교육에서 논의되는 있는 양상을 보면 교육과정 분야에서 논의되는 ‘통합’과 일정 부분 맥을 같이 하기 때문에 통합과 관련시켜 설명해 보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보고 융합의 형태를 ‘교과’ 설계 및 조직의 형태로 설명해 보았다. 교육과정 분야에서 다루는 교과의 설계 및 조직의 유형은 분과형 교육과정, 상관형 교육과정, 융합 교육과정, 광역 교육과정이 대표적으로 제시되고 있는데, 이들 유형 가운데 본 연구의 중심 주제인 ‘연계·융합’을 설명하는 데 가장 관련이 있다고 보이는 유형이 ‘상관형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연계·융합’ 아이디어의 기본 시각은, 첫째, 학생들이 학습하는 지식이나 활동 그 자체가 분과적이 아니라 원래 융합되어 있는 것이다. 둘째, 이미 분과적 교과 교육과정이 형성되어 있는 토대에서 융합학습이 가능한 현실적 대안으로서의 ‘연계·융합’을 원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파악하는 ‘연계·융합’은 교과 경계 및 교과선을 허물지 않고 교과 간의 관련 내용을 연결하여 융합을 지향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사물을 구성하는 요소 간의 연결성 및 관계성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 결과 학생들의 분과적 학습을 보완하는 측면에서 관계성 및 관련성, 연결성 학습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는 통합적·종합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제Ⅲ장에서는 기존의 융합 교육 및 연계·융합 사례를 검토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첫째, 자유학기제에서 실시된 연계·융합 방식은 ‘주제형’, ‘내용형’, ‘활동형’으로 범주화할 수 있다. 내용형은 다시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 이는 ‘교과 간의 관련 성취기준, 내용요소 및 학습요소를 중심으로 한 연계·융합’과 ‘교과서에서 제시될 수 있는 소재의 연계·융합’이다. 이 중 연구 범위와 부합하는 유형은 전자인데, 이 유형은 자유학기제 수업에서 쉽게 활용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성취기준에서 제시된 내용만으로는 교과를 연계할 수 있는 키워드가 추출되기 쉽지 않음을 짐작할 수 있다. 예상되는 이러한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먼저, 가능한 광범위한 수준의 키워드를 추출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중요도의 가중치를 달리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또한, ‘성취기준’ 뿐만 아니라 ‘내용요소’와 ‘학습요소’, 그리고 ‘교수·학습 유의사항’에 제시된 내용을 모두를 바탕으로 키워드를 추출하는 방안도 생각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확장 키워드’를 제시할 수도 있다. 또 하나의 시사점으로서, 키워드를 내용과 활동으로 분류하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다. 연계·융합 수업에서 내용과 내용의 연계로 구성된 수업이 현실적으로 많지 않음을 고려할 때, 교과의 내용과 활동의 연계가 용이하도록 돕는 방안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우리나라에서 ‘융합인재교육’으로 불리는 STEAM은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 Mathematics의 약칭으로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교과 간의 융합적인 교육 방식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STEAM의 추진 배경 및 현황, 그리고 STEAM 프로그램 사례를 살펴 본 후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고 흥미로운 STEAM 수업이 될 수 있도록 STEAM 프로그램은 학문분야 주제별 융합형, 첨단제품 활용형, 과학예술 융합형, 설계기반 유망직업형 등 네 가지 유형으로 개발되어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STEAM 프로그램의 각 유형별로 1가지 사례를 분석하고, 이러한 분석 결과로부터 교사들이 스스로 성취 기준을 중심으로 교과 간 연계·융합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셋째, 본 연구는 호주 NSW(New South Wales 주)의 교육과정 체제와 교과 간 연계․통합의 사례를 살펴보고 그것이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호주 NSW 11~12학년군은 후기 중등교육 기간으로서 선택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의무 교육기간인 유치원에서 10학년까지의 교육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과학 교육과정에 중점을 두어 호주 NSW 교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교과 교육과정 문서 목차 구성, 교육과정 내용 제시 방식을 살펴보았다.
호주 NSW가 교사들이 모든 교육과정 문서를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편리한 온라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점은 특기할 만한 사항이다. 교사들은 해당 사이트에서 학년군별, 교과별, 성취 기준별, 교육과정 내용과 교수․학습 및 평가 자료 등을 검색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원활한 검색 기능을 통하여 특정 주제나 핵심 용어와 관련된 교육과정 내용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사례는 우리나라도 연계․융합 수업을 위한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작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호주 NSW와 같은 교육과정 정보 제공 및 검색 시스템을 개발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것은 교과 간 통합이나 융합 교육을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성취 기준 코드를 도입한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리는 데에도 필요한 일이다.
제Ⅳ장에서는 교과 간의 연계·융합 수업을 도모할 수 있도록 관련 교과와의 성취기준을 연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이를 위해 각 교과에서 타 교과와의 연계·융합을 위해 연결 매개체로서의 키워드를 추출하고 교수·학습 예시 자료를 개발하였다. 이 키워드는 먼저 4개 교과(국어, 사회, 수학, 과학)의 키워드를 추출하고 이를 기준으로 나머지 교과(목)(도덕, 기술, 가정, 체육, 음악, 미술, 영어, 정보)의 것도 추출해 보았다. 또한 연구자의 시각에서 관련 교과의 성취기준을 연결시켜 보았다.
첫째, 국어과 교육과정은 국어 능력 사용을 신장을 목표로 한 교과이다. 또한 국어과는 다른 교과 학습의 기반이 된다는 점에서 도구 교과로 불리며, 그 특성상 교육과정에서의 성취기준이 ‘기능’과 ‘내용’으로 나누어진다. 이중 국어과의 기능 성취기준을 타 교과와 연계할 경우, 국어과와 타교과와의 성취기준은 1:1 관계를 넘어서, 1:多 혹은 多:1의 방식으로 연계·융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하여 키워드를 추출하되, 교육과정 상에 명시된 핵심개념, 내용 요소, 학습요소 및 성취기준 내용을 참조하여 기능 및 내용 관련 키워드를 추출하였으며, 다른 교과와의 연계 가능성을 고려하여 확장키워드를 제시하였다. 타 교과와의 연계·융합 수업의 실제 사례로 초등학교에서는 학급 담임 1인 교사가 직접 가르치는 수업 사례 및 담임교사와 교과 담당 교사가 순차적으로 지도하는 수업의 사례를 개발하였다. 중학교에서는 도덕, 국어, 미술로 이어지는 순차적 지도 수업의 사례 및 국어과와 기술·가정과 교사 간의 코티칭(co-teaching) 수업의 예시 자료를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둘째, 사회과에서는 사회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핵심개념, 핵심개념별 내용 요소, 성취기준그룹별 학습요소와 성취기준에 포함된 내용들을 참조하여 내용 키워드를 제시하였다. 사회교과의 특성 상 주제 혹은 사회문제 탐구 측면에서 타교과와의 연계·융합이 주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고려하여 탐구주제 혹은 사회문제 등의 포괄적 주제와 학습활동, 교과 역량을 중심으로 확장키워드를 제시하였다. 한편 관련 교과의 성취기준 연결에서는 연계·융합 수업의 현실 가능성을 고려하여 동일 학년군의 성취기준을 대상으로 연계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사회과 성취기준에 제시된 내용의 학습의 확장 및 학습 활동의 연계 가능성을 고려하여 국어, 수학, 과학 교과의 성취기준과 연계할 수 있는 성취기준을 추출하였다. 이러한 연계·융합될 수 있는 교과 간 성취기준이 교실 수업에 구현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사례로 초등학교에서는 학급 담임 1인 교사가 간접 지도를 하는 ‘우리나라 경제성장 탐구활동’(사회, 수학, 국어 교과의 연계·융합)과 학급담임교사와 교과 전담 교사가 협력적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지구촌 문제해결’(사회, 도덕, 미술 교과의 연계·융합), 중학교에서는 교과 담당 교사 1인 중심의 간접지도 형식의 ‘인구문제 해결’(사회, 기술·가정, 국어 교과의 연계·융합) 수업과 연계된 교과 담당 교사를 중심으로 순차적 지도가 이루어지는 ‘지도읽기’(사회, 수학, 미술 교과의 연계·융합) 수업 사례를 개발하였다.
셋째, 수학과에서는 교육과정을 가장 중요한 근거로 하여 키워드를 추출하였다. 즉, 성취기준 외에 관련된 핵심개념, 내용 체계의 내용요소, 영역별로 제시된 학습요소 등을 고려하여 우선 추출하고 이외에 연계・융합에 적절하게 기능할 것으로 판단되는 확장키워드를 추가적으로 추출하였다. 한편 연계·융합 수업의 현실 가능성을 고려하여 관련 교과의 성취기준 중 동일 학년군 또는 이전 학년군의 성취기준을 연계하였으며, 연계 지도가능성을 고려하여 국어, 사회, 과학 교과의 성취기준과 연계할 수 있는 성취기준을 추출하였다. 이러한 연계·융합될 수 있는 교과 간 성취기준이 교실 수업에 구현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사례로 초등학교에서는 수학, 국어, 미술 교과를 연계하여 학급 담임 1인 교사가 직접 지도를 하는 사례와 담임교사와 교과(도덕) 전담 교사가 코티칭하여 수학과 도덕 교과를 연계하는 사례를 개발하였다. 한편 중학교에서는 수학, 사회, 미술 교사가 순차적으로 지도하는 방식의 수업 사례와 수학과 사회 교사가 수업에 함께 들어가 지도하는 코티칭 방식의 수업 사례를 개발하였다.
넷째,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과학의 학문적 지식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 예술, 체육 등 과학이 활용되는 다양한 사례를 포함하고 가르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과학과의 연계·융합 키워드는 다양한 수단과 방법으로 연계·융합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과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 요소뿐만 아니라 학습 과정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 사례나 다른 교과의 내용 요소, 활동, 수업 방법 등을 포함하여 추출하였다. 일차적으로 과학 교사가 사용하는 상황을 가정하고 추출하고, 이에 더하여 타 교과 교사들이 쉽게 연상할 수 있거나 학습 주제나 활동 차원에서 연계 가능한 키워드도 추출하였다. 한편 과학과 성취기준과 연계․융합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타 교과의 성취기준의 코드 연계 정보를 구축하는 데 있어 국어과와 수학과에 대해서는 과학과의 성취기준 학습에 필요한 기초 능력 중심으로 성취기준 코드를 연계하였으며, 사회과에 대해서는 공통되는 학습 내용 중심으로 연계하였다. 또한 공통의 학습 주제 설정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성취기준에 대해서도 연계 정보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과학과와 타 교과의 연계․융합 정보를 바탕으로 연계 교수․학습 예시자료를 개발하였다. 초등학교에서는 직접지도 모형과 코티칭 모형의 예시 자료를 개발하였으며, 중학교에서는 순차적 지도 모형과 간접지도 모형의 예시 자료를 개발하였다.
제Ⅴ장에서는 교사들이 학교에서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교과 간 연계·융합 수업을 계획하고 전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의 하나로 교과 간 연계·융합 프로그램을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 구축된 시스템이 갖추어야할 기능을 파악하기 위해 요구 사항을 분석하고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시스템 구성 전략을 수립하였다. 요구 사항 분석 결과, 시스템에서는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에 적합한 성취 기준과, 해당 성취기준과 연계․융합이 가능한 성취기준이 제시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Ⅳ장에서 각 교과별로 작성한 성취기준별 키워드로 키워드 사전을 마련하여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에 적합한 성취기준이 검색되도록 하는 전략이 필요하였다. 이에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각 성취기준에 관련된 다양한 자료들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할 수 있는 메타데이터를 작성하고 이를 통해 적절한 키워드와 성취기준을 찾을 수 있는 검색 알고리즘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사용자 수와 데이터의 용량 등을 고려하여 위와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예산(안)을 단계별로 추정하여 로드맵과 함께 제시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7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2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18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3
- 3. 연구 추진 방법 ... 25
- Ⅱ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융합의 의미 탐색 ... 27
- 1.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융합의 의미 및 필요성 ... 29
- 가. 융합적 형태로서의 교육과정 ‘통합’ ... 29
- 나. 국가 교육과정의 융합 논의 ... 32
- 2.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의 교과 간 연계·융합 ... 34
-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융합 교육 제창 ... 34
- 나.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교과 간 연계·융합의 기본 아이디어 및 방식 ... 36
- 3.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을 위한 성취기준 연결 매개체로서의 키워드 추출 ... 44
- 가. 키워드 추출 방향 및 활용 ... 44
- 나. 키워드 추출 및 성취기준 연계 설정 ... 50
- Ⅲ 교육과정의 연계·융합 사례 검토 ... 57
- 1. 자유학기제의 교과 간 연계·융합 사례 ... 59
- 가. 자유학기제 사례 중 정규학기 연계·융합 수업의 양상 ... 59
- 나. 자유학기제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 64
- 2. STEAM의 융합 교육 ... 66
- 가. STEAM 추진 배경 및 현황 ... 66
- 나. STEAM 프로그램 사례 ... 67
- 다. 시사점 ... 75
- 3. 호주의 교육과정 코딩과 연결성 검토 및 시사 ... 76
- 가. 호주 NSW 교육과정 체제 개요 ... 77
- 나. 교과 간 연계·통합 사례 ... 86
- 다. 시사점 ... 89
- Ⅳ 교과 간 연계・융합을 위한 키워드 및 예시 자료 개발 ... 91
- 1. 국어과의 연계·융합 키워드 및 성취기준 연계 ... 93
- 가.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의 키워드 추출 배경 ... 93
- 나. 키워드 추출 ... 95
- 다.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을 위한 성취기준 연계 ... 98
- 2. 사회과의 연계·융합 키워드 및 성취기준 연계 ... 149
- 가.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의 키워드 추출 배경 ... 149
- 나. 키워드 추출 ... 152
- 다.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을 위한 성취기준 연계 ... 158
- 라. 연계·융합의 교수·학습 예시 자료 ... 163
- 3. 수학과의 연계·융합 키워드 및 성취기준 연계 ... 200
- 가.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의 키워드 추출 배경 ... 200
- 나.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을 위한 성취기준 연계 ... 205
- 다. 연계·융합의 교수·학습 예시 자료 ... 208
- 4. 과학과의 연계·융합 키워드 및 성취기준 연계 ... 235
- 가.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의 키워드 추출 배경 ... 235
- 나. 키워드 추출 ... 236
- 다.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을 위한 성취기준 연계 ... 238
- 라. 연계·융합의 교수·학습 예시 자료 ... 244
- Ⅴ 성취기준 코딩 체계 시스템 구축 방안 ... 281
- 1. 요구사항 및 필요 기능 분석 ... 283
- 가. 기본요구사항 ... 283
- 나. 확장 요구사항 ... 284
- 다. 필요한 기능 분석 ... 284
- 2. 키워드 사전 개발 ... 287
- 가. 키워드 사전 개발의 필요성 ... 287
- 나. 교과별 1순위 표준 키워드 선정 ... 287
- 다. 교과별 2순위 표준 키워드 선정 ... 288
- 라. 교과별 3순위 표준 키워드 선정 ... 289
- 마. 키워드 용어 사전 구성 ... 290
- 3. 메타데이터 작성 방안 ... 292
- 가. 메타데이터 구성 항목 ... 293
- 나. 메타데이터 작성 방안 ... 295
- 4. 성취기준 검색 알고리즘 ... 295
- 가. 성취기준 검색 절차 ... 295
- 나. 성취기준 검색 결과 제시 방안 ... 298
- 5. 시스템 구성 방안 ... 299
- 가. 필요 자원 분석 ... 299
- 나. 사례별 시스템 구성 방안 ... 299
- 6. 소요 예산 추정(안) ... 303
- 가. 자원별 단가 분석 ... 303
- 나. 시스템 구성 방안별 소요 예산 추정 ... 303
- 7. 추진 일정(안) ... 305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307
- 1. 요약 ... 309
- 가.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융합의 의미 탐색 ... 309
- 나. 교육과정의 연계·융합의 사례 검토 ... 310
- 다. 교과 간 연계·융합을 위한 키워드 및 예시 자료 개발 ... 313
- 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코딩 체계 시스템 구축 방안 ... 316
- 2. 정책 제언 ... 318
- 참 고 문 헌 ... 321
- 부 록 ... 329
- [부록1] 교과(목) 간 연계·융합 학습을 위한 키워드 ... 331
- 1. 국어 ... 331
- 2. 사회 ... 345
- 3. 수학 ... 367
- 4. 과학 ... 393
- [부록2] 8교과(목)의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을 위한 키워드 ... 444
- 1. 도덕 ... 444
- 2. 기술 ... 456
- 3. 가정 ... 465
- 4. 체육 ... 475
- 5. 음악 ... 492
- 6. 미술 ... 502
- 7. 영어 ... 511
- 8. 정보 ... 524
- [부록3]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을 위한 성취기준 연계 ... 529
- 1. 국어 ... 529
- 2. 사회 ... 548
- 3. 과학 ... 568
- 끝페이지 ... 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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