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광주교육대학교 |
---|---|
연구책임자 | 서수현 |
참여연구자 | 변태진 , 설규주 , 옥현진 , 김종윤 , 박원진 , 방상호 , 백선영 , 백종운 , 이미자 , 이세연 , 이지영 , 임규연 , 정현선 , 조헌국 , 하상우 , 허희옥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2 |
주관부처 |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0488 |
DB 구축일자 | 2019-06-15 |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가. 연구의 필요성
(1) 미디어의 발달, 사회 환경의 변화, 그리고 학교 변화의 필요성
• ‘미디어는 개인의 가치관, 감수성, 의사소통, 사회적 관계, 문화적 정체성 등 삶의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친다(Buckingham, 2004; 정현선 외, 2015: 1에서 재인용). 그리고 각 개인 개인의 변화가 모여 문화와 소통 양상의 변화를 이끌고 문명 발달로 이어진다. 예컨대 기록 매체의 등장으로 인류는 기억술에 얽매인 사고체계로부터 자유로워졌으며, 종이에 지식을 옮겨 담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