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음악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Development of Assessment Standards Based on the 2015 Revised Music Curriculu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경언
참여연구자 장근주 , 권현정 , 길지희 , 김미숙 , 정진원 , 최문정 , 최은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1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0700
DB 구축일자 2019-06-22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이후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을 제고하고 교사들이 평가 상황에서 겪을 수 있는 부담과 어려움을 줄여주기 위해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음악과 교육과정 문서 및 평가기준 관련 연구를 포함한 문헌연구를 하였으며, 평가기준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및 산출물에 대한 현장 적용방안을 수렴하기 위한 전문가 협의회 및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특히 산출물의 현정 적용 가능성을 높이기위해 세 차례에 걸쳐 현장 적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assessment criteria for achievement standards, assessment standards, achievement levels, and exemplary test items(instruments) for the 2015 revised music curriculum. As research methods, this study conducted literature reviews and previous music curricula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2
  • Ⅰ. 서론 ... 1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5
  • 2. 연구 내용 ... 16
  • 3. 연구 방법 ... 17
  • Ⅱ. 초・중학교 음악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안 ... 21
  • 1.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안 ... 25
  • 2. 평가기준 개발 방안 ... 29
  • 3.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안 ... 34
  • 4.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안 ... 37
  • Ⅲ. 초・중학교 음악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 41
  • 1.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 및 검토자 ... 43
  • 2. 현장 적합성 검토 기준 ... 45
  • 3. 현장 적합성 검토 결과 반영 예시 ... 49
  • Ⅳ. 초・중학교 음악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 59
  • 1.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 61
  • 2.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 63
  • 3. 영역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 ... 68
  • 4.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 72
  • Ⅴ. 요약 및 제언 ... 79
  • 1. 요약 ... 81
  • 2. 제언 ... 83
  • 참고문헌 ... 85
  • ABSTRACT ... 87
  • 부록 ... 89
  • 1. 초등학교 3∼4학년군 성취기준⋅평가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 91
  • 2. 초등학교 5∼6학년군 성취기준⋅평가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 113
  • 3. 중학교 1∼3학년군 성취기준⋅평가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 135
  • 끝페이지 ... 166

표/그림 (38)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