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이경언
|
참여연구자 |
장근주
,
권현정
,
길지희
,
김미숙
,
정진원
,
최문정
,
최은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1 |
주관부처 |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0700 |
DB 구축일자 |
2019-06-22
|
초록
▼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이후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을 제고하고 교사들이 평가 상황에서 겪을 수 있는 부담과 어려움을 줄여주기 위해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음악과 교육과정 문서 및 평가기준 관련 연구를 포함한 문헌연구를 하였으며, 평가기준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및 산출물에 대한 현장 적용방안을 수렴하기 위한 전문가 협의회 및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특히 산출물의 현정 적용 가능성을 높이기위해 세 차례에 걸쳐 현장 적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이후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을 제고하고 교사들이 평가 상황에서 겪을 수 있는 부담과 어려움을 줄여주기 위해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음악과 교육과정 문서 및 평가기준 관련 연구를 포함한 문헌연구를 하였으며, 평가기준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및 산출물에 대한 현장 적용방안을 수렴하기 위한 전문가 협의회 및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특히 산출물의 현정 적용 가능성을 높이기위해 세 차례에 걸쳐 현장 적합성 검토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다양한 연구 방법을 통해 도출된 의견들을 수렴하여 산출물을 수정, 보완해 최종 산출물을 내놓게 되었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Ⅱ장 초․중학교 음악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방안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기준 연구에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과정을 살펴보고 본 연구에서의 용어에 대해 정의하였다. 이러한 용어 정의에 따라 구체적으로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방안, 평가기준 개발방안,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방안,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안에 대해 제시하였다. 각각의 개발 방안은 다시 의미, 개발 방향, 개발 내역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Ⅲ장 초․중학교 음악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에서는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 및 검토자, 현장 적합성 검토 기준, 현장 적합성 검토 결과 반영 예시를 제시하였다. 첫째,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 및 검토자에서는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와 방법, 현장 적합성 검토자에 대해 제시하였다. 둘째, 현장 적합성 검토 기준에서는, 평가준거 성취기준 검토기준으로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양과 수준의 적절성, 진술의 명료성을 제시하였고, 평가기준 검토 기준으로는 수준의 위계성, 양과수준의 적절성, 진술의 명료성, 적용의 실효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영역별 성취수준 검토 기준으로는 수준의 방향성, 진술의 명료성, 적용의 실효성을 제시하였으며, 예시 평가도구 검토 기준으로는 성취기준과의 부합성, 문항의 명료성,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셋째, 현장 적합성 검토 결과 반영 예시에서는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경우 진술의 명료성과 관련한 검토결과 반영 예시를, 평가기준의 경우 수준의 위계성, 양과 수준의 적정성, 진술의 명료성에 대한 검토 결과 반영예시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성취수준의 경우 진술의 명료성 관련 검토결과 반영 예시를, 예시 평가도구의 경우 문항의 명료성과 적용 가능성에 대한 검토 결과반영 예시를 제시하였다.
Ⅳ장 초․중학교 음악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활용방안은 각각의 항목에 대한 활용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첫째,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활용방안으로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이해 제고, 단위 학교에서이루어지는평가의 준거, 음악수업의 방향설정, 수업계획 및 전개, 음악과 내용 재구성, 교과간 연계․융합 수업계획 및 전개 등 네가지를 제시하였다. 둘째, 평가기준 활용방안으로는 성취기준에 대한 도달 정도판단, 교수․학습관련 정보제공 및 학생수준을 고려한 수업설계, 평가 문항제작 및 채점기준 설정의 근거 등 세가지를 제시하였다. 셋째, 영역별 성취수준 활용방안으로는 영역별 교수․학습 설계 및 개선, 영역 단위에서 평가 준거로 활용, 학생 및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의 세 가지를 제시하였다. 넷째, 예시 평가도구 활용방안으로는자체적인 평가도구개발을 위한 참고자료,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활용,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역량’ 위주의 수업 및 평가를 이해하기 위한 참고자료, 다양한 상황의 수행평가 채점 기준 제작을 위한 참고자료 등 네 가지를 제시하였다.
Ⅴ장에서는 연구의 과정 및 결과를 요약하고, 평가도구의 지속적인 개발, 평가기준 관련 기초연구의 수행, 초․중학교 음악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에 대한 교사 연수를 제언으로 제시하였다.
부록에는 앞에서 제시한 개발방안 및 현장적합성 검토결과 등을 반영하여 개발한 초․중학교음악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를 제시하였다. 초․중학교 음악과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는 학년군별, 영역별로 개발하였으며, 개정된 교육과정에서 달라진 내용들의 이해와 활용을 돕기 위해 다양한 수행평가 문항으로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assessment criteria for achievement standards, assessment standards, achievement levels, and exemplary test items(instruments) for the 2015 revised music curriculum. As research methods, this study conducted literature reviews and previous music curricula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assessment criteria for achievement standards, assessment standards, achievement levels, and exemplary test items(instruments) for the 2015 revised music curriculum. As research methods, this study conducted literature reviews and previous music curricular studies related to assessment standards, and held meetings and conferences with music specialists and workshops to construct directions for assessment standards and exemplary test items(instruments). In particular, music teachers’opinions about the outcomes of this study was collected twice to examine the possibility of implementing the result in schools. The main findings of the present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The second chapter identified the terms employed in this study by investigating all the terminologies used from the 7th national music curriculum up to now. Based on the definitions of the terminology, a development plan for each of the following was suggested: the assessment criteria for achievement standards, assessment standards, achievement levels in each domain, and exemplary test items(instruments). Each development plan was divided into its meaning, direction and contents.
The third chapter included the procedure for selecting reviewers, standards for review items, and properness of implementing the reviewers’feedback in schools.
The fourth chapter suggested specific implementation plans for achievement standards, assessment standards, achievement levels, and exemplary test items(instruments). First implementation plans for the assessment criteria for achievement standards consisted of four elements pertaining to understanding curriculum achievement standards, utilizing assessment criteria at unit schools, establishing directions for lesson plans and procedure, and reconstructing music content by connecting it with and integrating it into other subjects. Second implementation plans for assessment standards contained three elements: evaluating students’ achievement, providing information for teaching and learning, and establishing assessment items and standards. Third implementation plans for achievement levels in each domain contained the following three elements: plans to improve each domain’s teaching and learning, ways to implement the assessment criteria in each domain, and methods to communicate between students and parents. Fourth implementation plans for exemplary test items(instruments) suggested reference materials for developing assessment instruments, understanding instruction and assessment focusing on the competencies in the 2015 revised music curriculum, and using various performance assessment standards to enhance comprehension of achievement and assessment standards.
The fifth chapter suggested to continue to develope assessment instruments, conduct fundamental research related to assessment standards, and provide training for teachers to understand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assessment standards, achievement levels, and exemplary test items(instruments).
The final appendix contained achievement standards, assessment standards, achievement levels, and exemplary test items(instruments) employing the development plans suggested above and the feedback from music teachers in school settings. In order for teachers to understand and utilize the results of this study better, various performance assessment items were also provided.
(출처 : Abstract 87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2
- Ⅰ. 서론 ... 1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5
- 2. 연구 내용 ... 16
- 3. 연구 방법 ... 17
- Ⅱ. 초・중학교 음악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안 ... 21
- 1.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안 ... 25
- 2. 평가기준 개발 방안 ... 29
- 3.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안 ... 34
- 4.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안 ... 37
- Ⅲ. 초・중학교 음악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 41
- 1.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 및 검토자 ... 43
- 2. 현장 적합성 검토 기준 ... 45
- 3. 현장 적합성 검토 결과 반영 예시 ... 49
- Ⅳ. 초・중학교 음악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 59
- 1.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 61
- 2.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 63
- 3. 영역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 ... 68
- 4.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 72
- Ⅴ. 요약 및 제언 ... 79
- 1. 요약 ... 81
- 2. 제언 ... 83
- 참고문헌 ... 85
- ABSTRACT ... 87
- 부록 ... 89
- 1. 초등학교 3∼4학년군 성취기준⋅평가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 91
- 2. 초등학교 5∼6학년군 성취기준⋅평가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 113
- 3. 중학교 1∼3학년군 성취기준⋅평가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 135
- 끝페이지 ... 16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